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3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pod를 띄웠는데,

C:\temp> kubectl apply -f  aks.razor31_sample.yaml
deployment.apps/net-razor31-sample created
service/dotnet-razor31-sample created

일정 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Pending" 상태입니다.

c:\temp> kubectl get pod
NAME                                  READY   STATUS    RESTARTS   AGE
net-razor31-sample-6b747bb886-mldk2   0/1     Pending   0          4m50s

당황하지 마시고, describe 옵션을 주면 대부분의 오류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C:\temp> kubectl describe pod net-razor31-sample
Name:           net-razor31-sample-6b747bb886-mldk2
Namespace:      default
Priority:       0
Node:           <none>
Labels:         app=dotnet-razor31-sample
...[생략]...
Events:
  Type     Reason             Age                   From                Message
  ----     ------             ----                  ----                -------
  Warning  FailedScheduling   5m20s                 default-scheduler   0/1 nodes are available: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Warning  FailedScheduling   5m18s                 default-scheduler   0/1 nodes are available: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Normal   NotTriggerScaleUp  17s (x31 over 5m18s)  cluster-autoscaler  pod didn't trigger scale-up: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보는 바와 같이, 이번에는 aks.razor31_sample.yaml에 볼륨 연결을 지정했던,

...[생략]...
      volumes:
        - name: volum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my-azure-file
...[생략]...

my-azure-file 이름의 PV가 없어서 발생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k8s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오류 원인을 "describe" 옵션 하나로 밝혀지는 것이 많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5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