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4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pod를 띄웠는데,

C:\temp> kubectl apply -f  aks.razor31_sample.yaml
deployment.apps/net-razor31-sample created
service/dotnet-razor31-sample created

일정 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Pending" 상태입니다.

c:\temp> kubectl get pod
NAME                                  READY   STATUS    RESTARTS   AGE
net-razor31-sample-6b747bb886-mldk2   0/1     Pending   0          4m50s

당황하지 마시고, describe 옵션을 주면 대부분의 오류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C:\temp> kubectl describe pod net-razor31-sample
Name:           net-razor31-sample-6b747bb886-mldk2
Namespace:      default
Priority:       0
Node:           <none>
Labels:         app=dotnet-razor31-sample
...[생략]...
Events:
  Type     Reason             Age                   From                Message
  ----     ------             ----                  ----                -------
  Warning  FailedScheduling   5m20s                 default-scheduler   0/1 nodes are available: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Warning  FailedScheduling   5m18s                 default-scheduler   0/1 nodes are available: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Normal   NotTriggerScaleUp  17s (x31 over 5m18s)  cluster-autoscaler  pod didn't trigger scale-up: 1 persistentvolumeclaim "my-azure-file" not found

보는 바와 같이, 이번에는 aks.razor31_sample.yaml에 볼륨 연결을 지정했던,

...[생략]...
      volumes:
        - name: volum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my-azure-file
...[생략]...

my-azure-file 이름의 PV가 없어서 발생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k8s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오류 원인을 "describe" 옵션 하나로 밝혀지는 것이 많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3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