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939

.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2948

.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
; https://www.sysnet.pe.kr/2/0/12949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2956

.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 https://www.sysnet.pe.kr/2/0/12958

.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
; https://www.sysnet.pe.kr/2/0/12966

.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 https://www.sysnet.pe.kr/2/0/12970

.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 https://www.sysnet.pe.kr/2/0/12977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

자, 이제 좀 ffmpeg를 뚝딱거리다 보니 뭔가 보이는 듯합니다. ^^

이번에는 예전에 Bitmap 파일을 읽어 동영상 파일을 만든 것처럼,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ffmpeg를 이용해 PNG 파일을 Bitmap 클래스로 읽어들여 YUV420P 포맷으로 변경 후, 지난 글에서 알게 된,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rawvideo 형식으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PNG 파일을 bitmap으로 읽고 BitmapData를 이용해 BGRA 순으로 쌓인 RGB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string bmpFilePath = @"D:\media_sample\1922x1082_sample.png";

Image img = Bitmap.FromFile(bmpFilePath);
Bitmap bmp = new Bitmap(img);
int fps = 30;
int seconds = 5;
Rectangle imgSize = new Rectangle(0, 0, img.Width, img.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bmp.LockBits(imgSize, ImageLockMode.ReadOnly, bmp.PixelFormat);

Console.WriteLine(img.PixelFormat); // Format32bppArgb

AVPixelFormat srcFormat = (img.PixelFormat == System.Drawing.Imaging.PixelFormat.Format32bppArgb) ? AVPixelFormat.AV_PIX_FMT_BGRA
    : AVPixelFormat.AV_PIX_FMT_BGR24;

그다음, sws_scale을 이용해 이 포맷을 YUV420P로 변환하면 됩니다. 이때, sws_scale에는 원본 및 타깃 이미지와 그것의 stride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데요,

우선, 원본 이미지의 data와 linesize는 BitmapData로부터 구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byte_ptrArray4 src_data = new byte_ptrArray4();
int_array4 src_linesize = new int_array4();

src_data[0] = (byte *)bitmapData.Scan0.ToPointer(); // BGRA 포맷은 단일 data[0]만 사용
src_linesize[0] = bitmapData.Stride; // data[0]의 이미지에서 한 라인에 대한 색상 정보를 담고 있는 바이트 크기

포맷 변환을 해서 YUV 데이터를 담을 데이터도 위와 같은 식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수할 수 있으므로 직접 초기화하기보다는 ffmpeg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해 공간을 할당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byte_ptrArray4 dst_data = new byte_ptrArray4();
int_array4 dst_linesize = new int_array4();
AVPixelFormat dst_pix_fm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

if ((ret = ffmpeg.av_image_alloc(ref dst_data, ref dst_linesize,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1))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destination image");
    break;
}

int dst_bufsize = ret; // == img.Width * img.Height * 3 / 2, YUV420P 12bpp

위와 같이 av_image_alloc에 AV_PIX_FMT_YUV420P 포맷으로 Width, Height에 해당하는 정보를 전달하면 알아서 dst_data[0], dst_data[1], dst_data[2]에 메모리 할당을 하고, 그것의 dst_linesize[0], dst_linesize[1], dst_linesize[2]도 값을 채워서 반환해줍니다.

자, 그럼 준비가 되었군요. 이제 sws_scale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RGB에서 YUV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SwsContext* sws_ctx = ffmpeg.sws_getContext(img.Width, img.Height, srcFormat,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ffmpeg.SWS_BILINEAR, null, null, null);

ffmpeg.sws_scale(sws_ctx, src_data, src_linesize, 0, img.Height, dst_data, dst_linesize);

그럼, dst_data에는 변환된 YUV420P 이미지 데이터가 쌓이고, 이 버퍼의 크기를 그대로 파일에 쓰면,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dst_data[0], dst_bufsize);
fs.Write(buffer);

ffplay가 재생할 수 있는 rawvideo 형식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rawvideo의 경우 딱히 출력 파일에 fps를 기록할 수 있는 헤더 데이터가 없습니다. 하지만, ffplay의 fps 기본값이 25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25fps씩 5번 파일로 저장하면,

int fps = 25;
int seconds = 5;

for (int i = 0; i < fps * seconds; i++)
{
    ret = ffmpeg.sws_scale(sws_ctx, src_data, src_linesize, 0, img.Height, dst_data, dst_linesize);

    if (ret < 0)
    {
        Console.WriteLine("sws_scale failed");
        break;
    }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dst_data[0], dst_bufsize);
    fs.Write(buffer);
}

5초 분량의 재생 시간을 갖는 rawvideo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그나저나 align 값에 대해 알아볼까요? ^^ 가령, 아래의 코드에서 1로 주고 있는데,

if ((ret = ffmpeg.av_image_alloc(ref dst_data, ref dst_linesize,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1))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destination image");
    break;
}

그럼 모든 이미지에 대해 dst_linesize[0] == (이미지의 width) 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만약 1922x1082 이미지에 대해 align 값을 바꿔보면,

align == 1
		dst_linesize[0]	1922
		dst_linesize[1]	961	
		dst_linesize[2]	961	

align == 8
		dst_linesize[0]	1928
		dst_linesize[1]	968	
		dst_linesize[2]	968	
align == 16
		dst_linesize[0]	1936
		dst_linesize[1]	976	
		dst_linesize[2]	976	
align == 32
		dst_linesize[0]	1952
		dst_linesize[1]	992	
		dst_linesize[2]	992	

이렇게 값이 나옵니다. 즉, 1922 크기가 8, 16, 32에 대해 정확히 나눠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1922 크기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저렇게 한 경우 sws_scale 함수가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출력된 최종 파일을 ffplay로 재생하면 이미지가 모두 깨진 채로 나오는 정도의 차이만 있습니다.

그러니까, 속도를 높이기 위해 32나 64 정도로 나눠떨어지는지 테스트를 하고는, 그렇지 않은 경우 그냥 1을 주면 됩니다.

실제로 Width == 1922와 같은 이미지인 경우 sws_scale 함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가 떨어집니다.

[swscaler @ 000002533A660000] Warning: data is not aligned! This can lead to a speed loss

인코딩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 같은데 어쩔 수 없습니다. 입력 이미지를 1920과 같은 잘 정렬된 크기의 것으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예제를 실행해 생성된 dat 파일을 다음과 같은 식의 ffplay로 열면 PNG 이미지가 5초 동안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media_sample> ffplay -framerate 25 -autoexit -f rawvideo -pixel_format yuv420p -video_size 1922x1082 c:\temp\output\bmp2yuv420p.dat
...[생략]...
[rawvideo @ 00000235C4F7C400] Estimating duration from bitrate, this may be inaccurate
Input #0, rawvideo, from 'c:\temp\output\bmp2yuv420p.dat':
  Duration: 00:00:05.00, start: 0.000000, bitrate: 623881 kb/s
  Stream #0:0: Video: rawvideo (I420 / 0x30323449), yuv420p, 1922x1082, 623881 kb/s, 25 tbr, 25 tbn, 25 tbc
   4.94 M-V:  0.001 fd=   0 aq=    0KB vq=    0KB sq=    0B f=0/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90정성태12/23/20217127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553.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646.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764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610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874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917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818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930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386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215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502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526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184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7009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680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671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834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631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705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277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593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7156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822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239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908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