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6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Visual Studio에서 C++ 프로젝트를 생성해 ffmpeg 라이브러리의 헤더를 사용하는 경우, av_ts2str이나, av_ts2timestr 같은 매크로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소스 코드들이 복합 리터럴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static inline char *av_ts_make_string(char *buf, int64_t ts)
{
    if (ts == AV_NOPTS_VALU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NOPTS");
    els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 PRId64, ts);
    return buf;
}

#define av_ts2str(ts) av_ts_make_string((char[AV_TS_MAX_STRING_SIZE]){0}, ts)

이것을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void func(int* p)
{
}

int main()
{
    func((int[]) { 1, 2, 3, 4, 5 });
    return 0;
}

컴파일하면 다음의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Error C4576 a parenthesized type followed by an initializer list is a non-standard explicit type conversion syntax

^^ 저처럼, 90년대에 C/C++ 언어를 배운 사람은 저런 구문조차 낯설을 텐데요,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익명 인스턴스" 구문이 C99 표준에 포함이 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저 복합 리터럴 구문이 C++에는 없고 C 언어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gcc로 저 구문을 컴파일해도 Visual C++와 (메시지는 다르지만) 마찬가지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 gcc main.cpp
main.cpp: In function ‘int main()’:
main.cpp:10:15: error: taking address of temporary array
   10 |  func((int[]) { 1, 2, 3, 4, 5 });
      |               ^~~~~~~~~~~~~~~~~

그러니까, 결국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확장자를 (.cpp가 아닌) ".c"로 바꾸든가, 아니면 해당 cpp 파일의 컴파일 모드를 "Compile as C Code (/TC)"로 변경해야 합니다.

comp_literal_1.png

참고로, gcc의 경우라면 "-x c" 옵션을 지정해 C 모드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gcc -x c  main.cpp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이참에 C99에서 추가된 기능 3가지를 살펴보고 가시면 좋겠죠? ^^

[C99] C언어에서 표준 bool 타입 사용하기
; https://karupro.tistory.com/15

[C99] 포인터 최적화를 위한 restrict 키워드
; https://karupro.tistory.com/17

[C99] Compund Literals, C에서의 이름없는 임시 객체
; https://karupro.tistory.com/1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5 10시27분
[이승준] "Compile as C Code (/TC)"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아예 .c 파일로 인식하는건가요?
아니면 cpp과 c문법이 혼용이 되는건가요?

일단 제 경우에는 ffplay를 cpp로 빌드하는데.
몇몇 매크로 함수에서 에러가 떠서 아래와 같이 해결 했습니다.
#if __cplusplus
#if defined(av_err2str)
#undef av_err2str
#include <string>
av_always_inline char* av_err2str(int errnum)
{
    static std::string str(AV_ERROR_MAX_STRING_SIZE, 0);
    if (errnum < 0)
        av_make_error_string(&str[0], AV_ERROR_MAX_STRING_SIZE, errnum);
    return (char*)str.c_str();
}
#endif
#undef AV_TIME_BASE_Q
#define AV_TIME_BASE_Q {1, AV_TIME_BASE}
extern size_t av_strlcatf(char* dst, size_t size, const char* fmt, ...) av_printf_format(3, 4);
#endif // __cplusplus
[guest]
2022-02-15 10시29분
/TC 옵션을 사용하면 .cpp 확장자여도 C 구문으로 컴파일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C++ 구문을 포함하고 있으면 오히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정성태
2022-02-15 10시32분
[이승준] 혹시 나중에라도 ffplay 나 ffmpeg을 빌드 하시게 되면
cmdutils.c 파일에
print_all_libs_info 에서 에러가 날수도 있습니다.
PRINT_LIB_INFO(avresample, AVRESAMPLE, flags, level);
여기서 에러가 나면 주석 처리하세요.
avresample 라이브러리가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데. 소스에 있어서 나는것 같습니다.
[guest]
2022-02-15 09시32분
@이승준 기억해 두겠습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11644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12859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11985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12475.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12506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1618.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1608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2912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3232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1480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2205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2770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193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1721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169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3162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224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2407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2371.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1773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2516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276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247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142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1624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161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