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Visual Studio에서 C++ 프로젝트를 생성해 ffmpeg 라이브러리의 헤더를 사용하는 경우, av_ts2str이나, av_ts2timestr 같은 매크로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소스 코드들이 복합 리터럴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static inline char *av_ts_make_string(char *buf, int64_t ts)
{
    if (ts == AV_NOPTS_VALU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NOPTS");
    else                      snprintf(buf, AV_TS_MAX_STRING_SIZE, "%" PRId64, ts);
    return buf;
}

#define av_ts2str(ts) av_ts_make_string((char[AV_TS_MAX_STRING_SIZE]){0}, ts)

이것을 다음의 코드로 간단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void func(int* p)
{
}

int main()
{
    func((int[]) { 1, 2, 3, 4, 5 });
    return 0;
}

컴파일하면 다음의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Error C4576 a parenthesized type followed by an initializer list is a non-standard explicit type conversion syntax

^^ 저처럼, 90년대에 C/C++ 언어를 배운 사람은 저런 구문조차 낯설을 텐데요,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익명 인스턴스" 구문이 C99 표준에 포함이 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저 복합 리터럴 구문이 C++에는 없고 C 언어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gcc로 저 구문을 컴파일해도 Visual C++와 (메시지는 다르지만) 마찬가지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 gcc main.cpp
main.cpp: In function ‘int main()’:
main.cpp:10:15: error: taking address of temporary array
   10 |  func((int[]) { 1, 2, 3, 4, 5 });
      |               ^~~~~~~~~~~~~~~~~

그러니까, 결국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확장자를 (.cpp가 아닌) ".c"로 바꾸든가, 아니면 해당 cpp 파일의 컴파일 모드를 "Compile as C Code (/TC)"로 변경해야 합니다.

comp_literal_1.png

참고로, gcc의 경우라면 "-x c" 옵션을 지정해 C 모드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 gcc -x c  main.cpp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이참에 C99에서 추가된 기능 3가지를 살펴보고 가시면 좋겠죠? ^^

[C99] C언어에서 표준 bool 타입 사용하기
; https://karupro.tistory.com/15

[C99] 포인터 최적화를 위한 restrict 키워드
; https://karupro.tistory.com/17

[C99] Compund Literals, C에서의 이름없는 임시 객체
; https://karupro.tistory.com/1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5 10시27분
[이승준] "Compile as C Code (/TC)"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아예 .c 파일로 인식하는건가요?
아니면 cpp과 c문법이 혼용이 되는건가요?

일단 제 경우에는 ffplay를 cpp로 빌드하는데.
몇몇 매크로 함수에서 에러가 떠서 아래와 같이 해결 했습니다.
#if __cplusplus
#if defined(av_err2str)
#undef av_err2str
#include <string>
av_always_inline char* av_err2str(int errnum)
{
    static std::string str(AV_ERROR_MAX_STRING_SIZE, 0);
    if (errnum < 0)
        av_make_error_string(&str[0], AV_ERROR_MAX_STRING_SIZE, errnum);
    return (char*)str.c_str();
}
#endif
#undef AV_TIME_BASE_Q
#define AV_TIME_BASE_Q {1, AV_TIME_BASE}
extern size_t av_strlcatf(char* dst, size_t size, const char* fmt, ...) av_printf_format(3, 4);
#endif // __cplusplus
[guest]
2022-02-15 10시29분
/TC 옵션을 사용하면 .cpp 확장자여도 C 구문으로 컴파일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C++ 구문을 포함하고 있으면 오히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정성태
2022-02-15 10시32분
[이승준] 혹시 나중에라도 ffplay 나 ffmpeg을 빌드 하시게 되면
cmdutils.c 파일에
print_all_libs_info 에서 에러가 날수도 있습니다.
PRINT_LIB_INFO(avresample, AVRESAMPLE, flags, level);
여기서 에러가 나면 주석 처리하세요.
avresample 라이브러리가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데. 소스에 있어서 나는것 같습니다.
[guest]
2022-02-15 09시32분
@이승준 기억해 두겠습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8정성태3/27/202312826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4658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376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374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3745.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303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3680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3773.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4020.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2754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3152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315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3575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2936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2487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0757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11228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12335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14408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13690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13554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14218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14346.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
13275정성태3/3/202314454.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13510.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11781.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