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프로젝트 또는 솔루션의 Clean 작업 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파일을 함께 삭제

예를 들어, 자신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test.dat 파일을 생성한 경우,

string dir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 "";
string dst_filename = Path.Combine(dirPath, "test.dat");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dst_filename);
fs.Write(new byte[1024]);

빌드하고 실행하면 ./bin/debug 출력 디렉터리에는 이런 파일들이 남게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test.dat

이 상태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Clean" 메뉴를 실행하면,

vs_clean_dir_1.png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test.dat"를 제외한 다른 파일들만 모두 삭제됩니다. 물론 이것이 원하는 동작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모두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방법은 기존 빌드 프로세스를 재정의하면 됩니다. ^^

How to: Extend the Visual Studio build proces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how-to-extend-the-visual-studio-build-process

그런데, 이상하군요, 위의 문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했는데,

<Target Name="Before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화면에는 아무런 출력이 없습니다. 반면 이렇게 정의하면,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
</Target>

잘 실행됩니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csproj 파일을 구성하시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test.dat" />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test.dat" />
	</Target>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Clean 또는, (Clean을 포함한) Rebuild 시에 정상적으로 test.dat 파일이 삭제됩니다.




그런데, Delete Task의 도움말을 보면,

Delete task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delete-task

wildcards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해보면 정상적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가령, 출력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 중 확장자가 pgm인 것만 삭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Delete Files="$(ProjectDir)$(OutputPath)*.pgm" />

삭제가 안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삭제 파일 목록을 ItemGroup으로 지정한 후 Delete task에 넘기는 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Clean" BeforeTargets="Clean">
	<ItemGroup>
		<FilesToDelete Include="$(ProjectDir)$(OutputPath)*.pgm"/>
	</ItemGroup>

	<Message Importance="high" Text="Delete = $(ProjectDir)$(OutputPath)*.pgm'" />
	<Delete Files="@(FilesToDelete)" />
</Targ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13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834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15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9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9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93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9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8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3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68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36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40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71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85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57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8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3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12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0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91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8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11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78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31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0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