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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Late bound operations cannot be performed on fields with types for which Type.ContainsGenericParameters is true.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간단한 예를 다음과 같이 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ype type = typeof(Generic<>);
        FieldInfo fi = type.GetField("Max",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Public);

        fi.GetValue(null); // 예외 발생
    }
}

public class Generic<T>
{
    public static int Max = 5000;
}

위의 경우 Generic<T> 타입에 있는 static 필드를 접근하고 싶은 건데요, 원칙상 이 코드는 동작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제네릭 인자가 없어 아직 제네릭 자체도 인스턴싱이 되지 않았는데 그것의 정적 필드가 있다는 것은 애당초 말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런 경우 반드시 타입이 지정돼야 합니다.

{
    Type type = typeof(Generic<int>);
    FieldInfo fi = type.GetField("Max",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Public);

    Console.WriteLine(fi.GetValue(null)); // 출력 결과: 5000
}




그런데, 만약 Generic 타입조차도 리플렉션으로 가져와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제를 간단하게 유지하기 위해 (같은 어셈블리에 있지만 다른 어셈블리에 있는 것을 가정해) 이렇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Type type in typeof(Program).Assembly.GetTypes())
        {
            if (type.FullName != "Generic`1")
            {
                continue;
            }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Console.WriteLine(type.ContainsGenericParameters);
        }
    }
}

public class Generic<T>
{
    public static int Max = 5000;
}

출력 결과를 보면,

Generic`1
True

마찬가지로 현재 제네릭 인자가 지정되지 않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위의 상태에서는 FieldInfo.GetValue 등의 메서드를 호출하면 "Type.ContainsGenericParameters is true"의 조건이므로 InvalidOper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Type 개체에서 제공하는 MakeGenericType을 사용하면,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foreach (Type type in typeof(Program).Assembly.GetTypes())
{
    if (type.FullName != "Generic`1")
    {
        continue;
    }

    Type genericIntType = type.MakeGenericType(typeof(int));
    Console.WriteLine(genericIntType.ContainsGenericParameters); // False
    Console.WriteLine(genericIntType.FullName); // Generic`1[[System.Int32,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FieldInfo fi = genericIntType.GetField("Max",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Public);

    Console.WriteLine(fi.GetValue(null)); // 5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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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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