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10.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7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69.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NET Framework: 919. C# - 닷넷에서의 진정한 비동기 호출을 가능케 하는 I/O 스레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50

.NET Framework: 922. C# - .NET ThreadPool의 Local/Global Queue
; https://www.sysnet.pe.kr/2/0/12253

.NET Framework: 2010.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8

.NET Framework: 2011.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ThreadPool.SetMaxThreads는 CLR ThreadPool의 최대 생성 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테스트하려고 사용했더니 동작을 안 합니다. ^^; 일례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을 했는데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SetMaxThreads(4, 4);

        for (int i = 0; i < 10; i ++)
        {
            int k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Second}: {k}");
                Thread.Sleep(1000 * 60);
            });
        }

        Console.ReadLine();
    }
}

출력 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9: 9
9: 0
9: 5
9: 6
9: 8
9: 4
9: 7
9: 1
9: 2
9: 3

원래는 4개까지 출력되고, 60초가 지나서야 하나씩 실행돼 10개가 나와야 하는데 그냥 9초 대에서 전부 출력이 된 것입니다. 혹시 뭔가 바뀐 것이 있나 검색했더니,

ThreadPool frustrations - Thread creation exceeding SetMaxThread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488966/threadpool-frustrations-thread-creation-exceeding-setmaxthreads

MSDN/docs 도움말을 인용하는군요. ^^

ThreadPool.SetMax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setmaxthreads

You cannot set the max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a number smaller than the number of processors on the computer.


제 컴퓨터가 24개의 코어니까, 기본적으로 "ThreadPool.SetMaxThreads(24, 24);" 호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하면 "테스트 용도의" 코드가 좀 번거롭게 됩니다. 24개의 출력 결과를 항상 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이에 대한 방법이 있습니다. ^^ 해당 문서에 이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In addition, you cannot set the max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a number smaller than the corresponding min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determine the minimum thread pool size, call the GetMinThreads method.


그러니까 결국 GetMinThreads의 결과를 따라가는 것인데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minWorkerThreads, out int minIoThreads);
Console.WriteLine($"Worker: {minWorkerThreads}, IO: {minIoThreads}");

// 24개 코어를 가진 시스템에서,
// 출력 결과: Worker: 24, IO: 24

따라서, SetMinThreads 메서드를 이용해 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이를 반영해 다시 코딩을 하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SetMinThreads(4, 4);

        ThreadPool.SetMaxThreads(4, 4);

        for (int i = 0; i < 10; i ++)
        {
            int k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Second}: {k}");
                Thread.Sleep(1000 * 60);
            });
        }

        Console.ReadLine();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23: 0
23: 1
23: 2
...[60초 후부터 출력]...

위의 경우 4개가 아닌, 3개의 출력으로 동시 실행을 보이는데요, ThreadPool은 닷넷 응용 프로그램 내부에서 전반적으로 사용되므로 1개는 다른 것에 의해 점유되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SetMinThreads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개인적으로는 예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빼고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종종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쓰면 좋을 때도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WCF 프로그램에서 Task를 이용한 백그라운드 작업 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병목현상.
; https://www.sysnet.pe.kr/3/0/13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4-04 08시02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5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6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2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3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7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7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9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6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7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9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5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6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