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10.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0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69.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NET Framework: 919. C# - 닷넷에서의 진정한 비동기 호출을 가능케 하는 I/O 스레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50

.NET Framework: 922. C# - .NET ThreadPool의 Local/Global Queue
; https://www.sysnet.pe.kr/2/0/12253

.NET Framework: 2010.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8

.NET Framework: 2011.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C# - ThreadPool.SetMaxThreads 사용법

ThreadPool.SetMaxThreads는 CLR ThreadPool의 최대 생성 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테스트하려고 사용했더니 동작을 안 합니다. ^^; 일례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을 했는데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SetMaxThreads(4, 4);

        for (int i = 0; i < 10; i ++)
        {
            int k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Second}: {k}");
                Thread.Sleep(1000 * 60);
            });
        }

        Console.ReadLine();
    }
}

출력 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9: 9
9: 0
9: 5
9: 6
9: 8
9: 4
9: 7
9: 1
9: 2
9: 3

원래는 4개까지 출력되고, 60초가 지나서야 하나씩 실행돼 10개가 나와야 하는데 그냥 9초 대에서 전부 출력이 된 것입니다. 혹시 뭔가 바뀐 것이 있나 검색했더니,

ThreadPool frustrations - Thread creation exceeding SetMaxThread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488966/threadpool-frustrations-thread-creation-exceeding-setmaxthreads

MSDN/docs 도움말을 인용하는군요. ^^

ThreadPool.SetMax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setmaxthreads

You cannot set the max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a number smaller than the number of processors on the computer.


제 컴퓨터가 24개의 코어니까, 기본적으로 "ThreadPool.SetMaxThreads(24, 24);" 호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하면 "테스트 용도의" 코드가 좀 번거롭게 됩니다. 24개의 출력 결과를 항상 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이에 대한 방법이 있습니다. ^^ 해당 문서에 이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In addition, you cannot set the max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a number smaller than the corresponding minimum number of worker threads or I/O completion threads. To determine the minimum thread pool size, call the GetMinThreads method.


그러니까 결국 GetMinThreads의 결과를 따라가는 것인데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minWorkerThreads, out int minIoThreads);
Console.WriteLine($"Worker: {minWorkerThreads}, IO: {minIoThreads}");

// 24개 코어를 가진 시스템에서,
// 출력 결과: Worker: 24, IO: 24

따라서, SetMinThreads 메서드를 이용해 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이를 반영해 다시 코딩을 하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SetMinThreads(4, 4);

        ThreadPool.SetMaxThreads(4, 4);

        for (int i = 0; i < 10; i ++)
        {
            int k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Second}: {k}");
                Thread.Sleep(1000 * 60);
            });
        }

        Console.ReadLine();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23: 0
23: 1
23: 2
...[60초 후부터 출력]...

위의 경우 4개가 아닌, 3개의 출력으로 동시 실행을 보이는데요, ThreadPool은 닷넷 응용 프로그램 내부에서 전반적으로 사용되므로 1개는 다른 것에 의해 점유되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SetMinThreads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개인적으로는 예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빼고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종종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쓰면 좋을 때도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WCF 프로그램에서 Task를 이용한 백그라운드 작업 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병목현상.
; https://www.sysnet.pe.kr/3/0/13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4-04 08시02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4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1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5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