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의 읽기/쓰기 시 Position 관리

아래의 글을,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이렇게 실습해 보면,

using Console1;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Runtime.Versioning;
using System.Text;

[assembly: SupportedOSPlatform("window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buffer);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2번의 WriteAsync 호출에서 전달한 2바이트 내용이,

WriteAsync(pHandle, buf); // buf == 'tt'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2); // buf2 == 'ee'

"FileStream.Position == 0"인 위치에 써지기 때문에 출력 파일의 결과는 "ee"만 담고 있게 됩니다. 실제로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은 Read/Write 동작을 한 후 파일 포인터를 전혀 변경하지 않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SetFilePointerEx Win32 API를 호출해 현재의 파일 포인터 위치를 구해봐도,

WriteAsync(pHandle, buf);
Thread.Sleep(1000);
Console.WriteLine(GetCurrentPosition(pHandle)); // 출력 결과: 0

WriteAsync(pHandle, buf2);

private static long GetCurrentPosition(SafeFileHandle handle)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handle, 0, out long result, NativeMethods.FILE_CURRENT) == true)
    {
        return result;
    }

    return 0;
}

0이 나옵니다. 좀 이상한가요? ^^




사실 이것은 맞는 동작이긴 합니다. 왜냐하면 비동기 읽기/쓰기를 위해 ReadFile/WriteFile에 전달하는 NativeOverlapped 구조체에는 이미 OffsetLow, OffsetHigh 필드를 통해 (FileStream.Position에 해당하는) 위치를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결과를 보려면 위와 같은 소스 코드에서 WriteAsync 메서드에 데이터가 쓰일 위치를 함께 전달해야 합니다.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0, buf);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2, buf2);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long pos, byte[] buf)
{
    //...[생략]...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pos);
    o.OffsetHigh = (int)(pos >> 32);

    //...[생략]...
}

// test.txt 파일 내용: "ttee"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FileStream.WriteAsync의 Read/Write는 별도의 File Position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txt 파일 내용
            // ttee
        }
    }
}

왜냐하면 내부적으로 "_pos"라는 필드를 FileStream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욱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은 최대한 _pos와 FILE 자원의 포인터 위치를 맞추려고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WriteAsync와 같은 동작을 할 때 _pos 변수만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SetFilePointer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 위치까지 바꿔줍니다.

// 참고: https://github.com/microsoft/referencesource/blob/master/mscorlib/system/io/filestream.cs#L2010

intOverlapped->OffsetLow = unchecked((int)_pos);
intOverlapped->OffsetHigh = (int)(_pos>>32);

SeekCore(numBytes, SeekOrigin.Current);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rivate long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nt hr = 0;
    long ret = 0;
            
    ret = Win32Native.SetFilePointer(_handle, offset, origin, out hr);
    if (ret == -1) {
        if (hr == Win32Native.ERROR_INVALID_HANDLE)
            _handle.Dispose();
        __Error.WinIOError(hr, String.Empty);
    }
            
    _pos = ret;
    return ret;}
}

그런데, 위에서 보면 약간의 허점이 있긴 합니다. 즉, 어쨌든 비동기 I/O의 파일 위치는 _pos 변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파일 포인터의 위치와는 무관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만약 해당 파일에 대해 직접 SetFilePointerEx 함수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를 변경하는 것은,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fs.SafeFileHandle, 0, out _, NativeMethods.FILE_BEGIN);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

/* test 파일 출력 결과
ttee
*/

WriteAsync에 아무런 효력도 없습니다. 반면, FileStream이 제공하는 Position 필드를 이용해 위치를 바꾸는 것은,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fs.Position = 0; // 내부적으로 _pos 필드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 파일 출력 결과
ee
*/

효력을 발휘합니다. 은근슬쩍 복잡한 상황들이 전개됩니다. ^^




자, 그럼 최종적으로 우리가 구현하는 비동기 파일 연산도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대충 이런 식으로 구색을 낼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AsyncFileStream : IDisposable
{
    long _pos;
    SafeFileHandle? _pHandle;

    public MyAsyncFileStream(string filePath)
    {
        _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public long Position
    {
        get { return _pos; }
        set
        {
            _pos = value;
            SeekCore(_pos, SeekOrigin.Begin);
        }
    }

    void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_pHandle!, offset, out long moved, (uint)origin) == true)
        {
            _pos = moved;
        }
    }

    public void WriteAsync(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_pos);
        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_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public void Dispose()
    {
        if (_pHandle != null)
        {
            _pHandle.Dispose();
            _pHandle = null;
        }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그리고 사용을 이렇게 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MyAsyncFileStream fs = new MyAsyncFileStream("C:\temp\test.txt"))
    {
        fs.WriteAsync(buffer);
        Console.WriteLine(fs.Position); // 출력 결과: 2
        fs.WriteAsync(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 test.txt 파일 출력 결과
ttee
*/

FileStream처럼 별도의 파일 위치를 관리할 필요 없이 순차적으로 read/write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05정성태4/20/200920971개발 환경 구성: 40. TFS2008 SP1의 DBTier에 SQL Server 2008 SP1 설치 [1]
704정성태4/19/200920874개발 환경 구성: 39. Together 2007 SP1 설치
702정성태4/18/200932215.NET Framework: 130. Infragistics - Tabbed MDI WPF 응용 프로그램파일 다운로드1
701정성태4/17/200927071Windows: 44. bootsect 오류 - Access is denied.
700정성태4/17/200930113.NET Framework: 129. Infragistics WPF 컨트롤 사용 [1]
699정성태4/16/200928687.NET Framework: 128.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파일 다운로드1
696정성태4/12/200927921오류 유형: 77. RDP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 [1]
693정성태4/9/200922456오류 유형: 76. "Client found response content type of '', but expected 'text/xml'. The request failed with an empty response.No Reports".
692정성태4/8/200935452.NET Framework: 127. ClickOnce로 ActiveX를 같이 배포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690정성태4/5/200923063오류 유형: 75. Event Viewer - The data is invalid (13)
688정성태4/5/200929114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1]
687정성태4/5/200923373.NET Framework: 126.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689정성태4/5/200923271    답변글 .NET Framework: 126.1. CAG - 빌드 환경 구성파일 다운로드1
691정성태4/6/200923087    답변글 .NET Framework: 126.2. CAG - Shell 띄우기파일 다운로드1
695정성태4/10/200924801    답변글 .NET Framework: 126.3. CAG -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파일 다운로드1
703정성태4/18/200923737        답변글 .NET Framework: 126.6. CAG - Tabbed MDI Shell 적용파일 다운로드1
697정성태4/13/200928000    답변글 .NET Framework: 126.4. CAG - Unity 컨테이너 사용 [1]파일 다운로드1
698정성태4/15/200927249    답변글 .NET Framework: 126.5. CAG에 MVVM 패턴 적용 (1) [2]파일 다운로드1
686정성태4/4/200948901웹: 11. IE 8 - TabProcGrowth 레지스트리 키 [2]
685정성태4/3/200949645개발 환경 구성: 38. Hyper-V 사용 후기 [5]
684정성태4/2/200924078오류 유형: 74. IE 8 설치 이후, VS.NET 위저드 화면 동작 오류
683정성태3/28/200930891디버깅 기술: 26.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3]
682정성태3/27/200927986디버깅 기술: 25.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2]
681정성태3/23/200925173오류 유형: 73. SQL Server 2008 Express 설치 오류
680정성태3/21/200925057.NET Framework: 125. WPF - RadioButton에 대한 데이터바인딩(2) [1]파일 다운로드1
679정성태3/15/200920112오류 유형: 72. IE 8 멈춤 현상 - 두 번째 이야기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