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의 읽기/쓰기 시 Position 관리

아래의 글을,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이렇게 실습해 보면,

using Console1;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Runtime.Versioning;
using System.Text;

[assembly: SupportedOSPlatform("window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buffer);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2번의 WriteAsync 호출에서 전달한 2바이트 내용이,

WriteAsync(pHandle, buf); // buf == 'tt'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buf2); // buf2 == 'ee'

"FileStream.Position == 0"인 위치에 써지기 때문에 출력 파일의 결과는 "ee"만 담고 있게 됩니다. 실제로 FILE_FLAG_OVERLAPPED가 적용된 파일은 Read/Write 동작을 한 후 파일 포인터를 전혀 변경하지 않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SetFilePointerEx Win32 API를 호출해 현재의 파일 포인터 위치를 구해봐도,

WriteAsync(pHandle, buf);
Thread.Sleep(1000);
Console.WriteLine(GetCurrentPosition(pHandle)); // 출력 결과: 0

WriteAsync(pHandle, buf2);

private static long GetCurrentPosition(SafeFileHandle handle)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handle, 0, out long result, NativeMethods.FILE_CURRENT) == true)
    {
        return result;
    }

    return 0;
}

0이 나옵니다. 좀 이상한가요? ^^




사실 이것은 맞는 동작이긴 합니다. 왜냐하면 비동기 읽기/쓰기를 위해 ReadFile/WriteFile에 전달하는 NativeOverlapped 구조체에는 이미 OffsetLow, OffsetHigh 필드를 통해 (FileStream.Position에 해당하는) 위치를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결과를 보려면 위와 같은 소스 코드에서 WriteAsync 메서드에 데이터가 쓰일 위치를 함께 전달해야 합니다.

using (SafeFileHandle 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WriteAsync(pHandle, 0, buf);
    Thread.Sleep(1000);
    WriteAsync(pHandle, 2, buf2);
}

private static void WriteAsync(SafeFileHandle pHandle, long pos, byte[] buf)
{
    //...[생략]...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pos);
    o.OffsetHigh = (int)(pos >> 32);

    //...[생략]...
}

// test.txt 파일 내용: "ttee"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FileStream.WriteAsync의 Read/Write는 별도의 File Position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txt 파일 내용
            // ttee
        }
    }
}

왜냐하면 내부적으로 "_pos"라는 필드를 FileStream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욱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은 최대한 _pos와 FILE 자원의 포인터 위치를 맞추려고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WriteAsync와 같은 동작을 할 때 _pos 변수만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SetFilePointer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 위치까지 바꿔줍니다.

// 참고: https://github.com/microsoft/referencesource/blob/master/mscorlib/system/io/filestream.cs#L2010

intOverlapped->OffsetLow = unchecked((int)_pos);
intOverlapped->OffsetHigh = (int)(_pos>>32);

SeekCore(numBytes, SeekOrigin.Current);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rivate long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nt hr = 0;
    long ret = 0;
            
    ret = Win32Native.SetFilePointer(_handle, offset, origin, out hr);
    if (ret == -1) {
        if (hr == Win32Native.ERROR_INVALID_HANDLE)
            _handle.Dispose();
        __Error.WinIOError(hr, String.Empty);
    }
            
    _pos = ret;
    return ret;}
}

그런데, 위에서 보면 약간의 허점이 있긴 합니다. 즉, 어쨌든 비동기 I/O의 파일 위치는 _pos 변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파일 포인터의 위치와는 무관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만약 해당 파일에 대해 직접 SetFilePointerEx 함수를 이용해 파일 포인터를 변경하는 것은,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filePath = @"C:\temp\test.txt";

    File.Delete(filePath);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filePath))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fs.SafeFileHandle, 0, out _, NativeMethods.FILE_BEGIN);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

/* test 파일 출력 결과
ttee
*/

WriteAsync에 아무런 효력도 없습니다. 반면, FileStream이 제공하는 Position 필드를 이용해 위치를 바꾸는 것은,

await fs.WriteAsync(buffer, 0, buffer.Length);

fs.Position = 0; // 내부적으로 _pos 필드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await fs.WriteAsync(buffer2, 0, buffer2.Length);

/* test 파일 출력 결과
ee
*/

효력을 발휘합니다. 은근슬쩍 복잡한 상황들이 전개됩니다. ^^




자, 그럼 최종적으로 우리가 구현하는 비동기 파일 연산도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대충 이런 식으로 구색을 낼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yAsyncFileStream : IDisposable
{
    long _pos;
    SafeFileHandle? _pHandle;

    public MyAsyncFileStream(string filePath)
    {
        _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c:\temp\test.txt",
            (uint)FileAccess.ReadWrite,
            0,
            IntPtr.Zero,
            (uint)2,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

    public long Position
    {
        get { return _pos; }
        set
        {
            _pos = value;
            SeekCore(_pos, SeekOrigin.Begin);
        }
    }

    void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_pHandle!, offset, out long moved, (uint)origin) == true)
        {
            _pos = moved;
        }
    }

    public void WriteAsync(byte[] buf)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_pos);
        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f (NativeMethods.WriteFile(_pHandle!, buf, buf.Length, out written, ref o)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WriteCompleted, op, -1, false);
                op.TryUnregister();
            }
            else
            {
                // Write File Error
                Console.WriteLine("Write File Error");
                writeEvent.Close();
            }
        }
    }

    public static void WriteCompleted(object? objState, bool timedOu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sync WriteCompleted");

        OverlappedParameter? op = obj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

    public void Dispose()
    {
        if (_pHandle != null)
        {
            _pHandle.Dispose();
            _pHandle = null;
        }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그리고 사용을 이렇게 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t");
    byte[] buffer2 = Encoding.UTF8.GetBytes("ee");

    File.Delete(@"C:\temp\test.txt");

    using (MyAsyncFileStream fs = new MyAsyncFileStream("C:\temp\test.txt"))
    {
        fs.WriteAsync(buffer);
        Console.WriteLine(fs.Position); // 출력 결과: 2
        fs.WriteAsync(buffer2);
    }

    Console.WriteLine("Press Enter to exit ...");
    Console.ReadLine();
}

/* test.txt 파일 출력 결과
ttee
*/

FileStream처럼 별도의 파일 위치를 관리할 필요 없이 순차적으로 read/write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2정성태3/15/202117931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16677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7735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17976.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17060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15278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13552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16849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16409.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1640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15861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14220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13966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5255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6380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7037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6869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9734.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9943.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7926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9586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7160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8274.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819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8659.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9353.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