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14.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4) 비동기 I/O 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7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08.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1) MyTask로 재현
; https://www.sysnet.pe.kr/2/0/13055

.NET Framework: 2009.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2) MyTask의 호출 흐름
; https://www.sysnet.pe.kr/2/0/13056

.NET Framework: 2012.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3) Task.Delay 재현
; https://www.sysnet.pe.kr/2/0/13060

.NET Framework: 2014.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4) 비동기 I/O 재현
; https://www.sysnet.pe.kr/2/0/13062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4) 비동기 I/O 재현

해본 김에, 이제 비동기 I/O에서의 async/await도 구현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Windows의 "비동기 I/O"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이번 주제를 위해 다음의 글이 쓰인 것입니다. ^^;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그리고, 사실 위의 글만 이해했다면 async/await과의 연동은 이미 설명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비동기 I/O에 대한 async/await은 위의 글에서 만든 MyAsyncFileStream에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1)" 글에서 만든 MyTask를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 우리는 그동안 C#에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파일 I/O를 비동기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1단계: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ring filePath = @"test.txt";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None, 0, true);

        byte[] buffer = new byte[2];
        int readBytes = await f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onsole.WriteLine($"[{DateTime.Now}] 2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readBytes = await f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onsole.WriteLine($"[{DateTime.Now}] 3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 출력 결과 */
/* test.txt의 파일 내용: 1234567890

[2022-05-15 오전 9:01:43]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01:43] 2단계: 31-32 threadid == 4
[2022-05-15 오전 9:01:43] 3단계: 33-34 threadid == 4
*/

자, 이 코드와 유사한 것을 지난 글에서 만든 MyAsyncFileStream에 구현해 보겠습니다. 추가해야 할 코드는 간단합니다. MyTask 코드는 더 추가할 것이 없고, 단지 MyAsyncFileStream에 MyTask를 반환하는 ReadAsync/WriteAsync만 아래와 같이 추가해 주면 됩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1
{
    public class MyAsyncFileStream : IDisposable
    {
        long _pos;
        SafeFileHandle? _pHandle;

        public MyAsyncFileStream(string filePath, FileAccess fileAccess, FileShare fileShare, FileMode fileMode)
        {
            _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filePath, fileAccess, fileShare, IntPtr.Zero, fileMode,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if (_pHandle.IsInvalid == true)
            {
                int lastError = Marshal.GetHRForLastWin32Error();
                Marshal.ThrowExceptionForHR(lastError);
            }
        }

        public long Position
        {
            get { return _pos; }
            set
            {
                _pos = value;
                SeekCore(_pos, SeekOrigin.Begin);
            }
        }

        void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_pHandle!, offset, out long moved, (uint)origin) == true)
            {
                _pos = moved;
            }
        }

        public unsafe MyTask WriteAsync(byte[] buffer)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_pos);
            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fer.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nt ret = NativeMethods.Write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written, ref 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task.SetComplete();
            }
            e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0)
                {
                    task.SetComplete();
                }
                else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Task = task,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ioCompletedCallback, op, -1, true);
                    op.TryUnregister();
                }
                else
                {
                    throw Marshal.GetExceptionForHR(NativeMethods.HRESULT_FROM_WIN32(lastError)) ?? new IOException();
                }
            }

            return task;
        }

        public unsafe MyTask ReadAsync(byte[] buffer)
        {
            NativeOverlapped no = new NativeOverlapped();
            no.OffsetLow = unchecked((int)_pos);
            n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fer.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read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no.EventHandle = read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nt ret = NativeMethods.Read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uint readLen, ref n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task.SetComplete();
            }
            e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0)
                {
                    task.SetComplete();
                }
                else if (lastError == NativeMethods.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 I/O operation is in progress.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readEvent,
                        Task = task,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readEvent, ioCompletedCallback, op, -1, true);
                    op.TryUnregister();
                }
                else
                {
                    throw Marshal.GetExceptionForHR(NativeMethods.HRESULT_FROM_WIN32(lastError)) ?? new IOException();
                }
            }

            return task;
        }


        private static void ioCompletedCallback(object? state, bool timedOut)
        {
            OverlappedParameter? op = 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MyTask? task = op.Task;
            if (task == null)
            {
                return;
            }

            if (timedOut == true)
            {
                // task.SetException();
                return;
            }

            task.SetComplete(); // 이 단계에서 await으로 나뉜 "분할 2" 코드를 수행
        }

        public void Dispose()
        {
            if (_pHandle != null)
            {
                _pHandle.Dispose();
                _pHandle = null;
            }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

끝입니다. ^^ 이제 우리도 FileStream이 했던 것처럼, MyAsyncFileStream과 MyTask의 협업으로 다음과 같이 (거의 유사하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1단계: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ring filePath = @"test.txt";

    MyAsyncFileStream fs = new MyAsyncFileStream(filePath, FileAccess.ReadWrite, FileShare.ReadWrite, FileMode.Open);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12");
        await fs.WriteAsync(buffer);
        buffer = Encoding.UTF8.GetBytes("34");
        await fs.WriteAsync(buffer);
    }

    fs.Position = 0;

    {
        byte[] buffer = new byte[2];
        await fs.ReadAsync(buff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 2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await fs.ReadAsync(buff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 3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 출력 결과 */
/* test.txt의 파일 내용: 1234567890

[2022-05-15 오전 9:58:09]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58:09]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9:58:09] 3단계: 33-34 threadid == 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잠깐 출력 결과를 해석해 볼까요?

[2022-05-15 오전 9:58:09]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58:09]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9:58:09] 3단계: 33-34 threadid == 8

Main 메서드를 시작한 thread는 1번인데요, 이어서 ReadAsync를 호출해 비동기 I/O를 개시하고 RegisterWaitForSingleObject로 ioCompletedCallback을 등록합니다. 이후 I/O가 완료되면 스레드 풀의 여유 스레드(위의 출력에서는 8번 스레드)에 의해 ioCompletedCallback이 호출됩니다. 그리고 그 8번 스레드는 다시 두 번째 ReadAsync를 호출하고 스레드 풀에 돌아갑니다. 마찬가지로 다시 한번 ioCompletedCallback이 발생하고 그것을 (스레드 풀에 돌아갔던) 8번 스레드가 실행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혹은 아래의 문서에 따르면,

Asynchronous disk I/O appears as synchronous on Windows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windows/win32/asynchronous-disk-io-synchronous

Frequently, asynchronous I/O operations behave just as synchronous I/O.
...
if an operation is completed immediately, then &NumberOfBytesRead passed into ReadFile is valid for the number of bytes read. In this case, ignore the OVERLAPPED structure passed into ReadFile; do not use it with GetOverlappedResult or WaitForSingleObject.


ReadAsync는 ReadFile 호출에서 동기 방식으로 그순간 완료가 돼 반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전 단계의 async callback을 실행하던 8번 스레드가 두 번째 async read를 끝까지 실행하는 경우도 가능하므로 해석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 상황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ReadAsync (또는 WriteAsync)의 반환에서 확인 코드를 넣어봤지만,

int ret = NativeMethods.Read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uint readLen, ref n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Console.WriteLine("Sync");
    task.SetComplete();
}

아무리 실행해도 "Sync" 메시지가 화면에 출력되는 경우를 볼 수 없었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해서 저 메시지를 볼 수 있는 "요령"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위의 예제 코드를 실행하다 보면 간혹 다음과 같은 식으로 2단계와 3단계의 스레드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2022-05-15 오전 10:06:57]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10:06:57]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10:06:57] 3단계: 33-34 threadid == 11

8번 스레드가 스레드 풀에 여유 스레드 자원으로 안착하기도 전에 두 번째 ioCompletedCallback이 호출돼 11번 여유 스레드가 호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것으로 async/await에 관한 스레드 이야기는 모두 마쳤습니다. async/await의 마법 같은 동작 방식이, 아마도 지금까지의 글을 잘 읽고 이해하셨다면 더 이상 마법이 아닌, FileStream과 Task와 C# 컴파일러의 노력으로 빚은 노가다 예술임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에서 사용한 MyTask, MyAsyncFileStream은 async/await 학습을 위한 딱 그 정도 역할만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므로 현업에서 쓰는 것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미구현 코드가 너무 많기도 하고,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2-13 09시38분
Async-Async: Reducing the chattiness of cross-thread asynchronous operation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90430-00/?p=102460

Windows Runtime에서의 IAsync­Operation<T> / IAsyncAction 비동기 처리와 "[remote_async]" 특성이 적용된 Async-Async 동작 방식을 설명합니다.

------------------------------------------

Async-Async revisited: What about cancellat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212-00/?p=110857

Async-Async 상황에서의 취소 처리를 설명하는데, 이러한 layer를 두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언급합니다.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00정성태8/17/201128940.NET Framework: 236. SqlDbType - DateTime, DateTime2, DateTimeOffset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099정성태8/15/201128358오류 유형: 132. 어느 순간 갑자기 접속이 안 되는 TFS 서버
1098정성태8/15/201150362웹: 24. 네이버는 어떻게 로그인 처리를 할까요? [2]
1097정성태8/15/201121659.NET Framework: 235. 메서드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으로 클래스를 찾아내는 방법
1096정성태8/15/201125801디버깅 기술: 42. Watson Bucket 정보를 이용한 CLR 응용 프로그램 예외 분석 - (2)
1095정성태8/14/201126270디버깅 기술: 41. Windbg - 비정상 종료된 닷넷 프로그램의 StackTrace에서 보이는 offset 값 의미
1094정성태8/14/201130614오류 유형: 131. Fiddler가 강제 종료된 경우, 웹 사이트 방문이 안되는 현상
1093정성태7/27/201124243오류 유형: 130. Unable to connect to the Microsoft Visual Studio Remote Debugging Monitor ... Access is denied.
1092정성태7/22/201126643Team Foundation Server: 46. 코드 이외의 파일에 대해 소스 제어에서 제외시키는 방법
1091정성태7/21/201125683개발 환경 구성: 128. WP7 Emulator 실행 시 audiodg.exe의 CPU 소모율 증가 [2]
1089정성태7/18/201131260.NET Framework: 234. 왜? Button 컨트롤에는 MouseDown/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요?파일 다운로드1
1088정성태7/16/201124365.NET Framework: 233. Entity Framework 4.1 - 윈도우 폰 7에서의 CodeFirst 순환 참조 문제파일 다운로드1
1087정성태7/15/201127028.NET Framework: 232.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86정성태7/14/201128466.NET Framework: 231.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085정성태7/14/201128897.NET Framework: 230. Entity Framework 4.1 - Code First + WCF 서비스 시 EndpointNotFoundException 오류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84정성태7/11/201134178.NET Framework: 229. SQL 서버 - DB 테이블의 데이터 변경에 대한 알림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083정성태7/11/201128227.NET Framework: 228. Entity Framework 4.1 - Code First + WCF 서비스 시 EndpointNotFoundException 오류
1082정성태7/10/201127807.NET Framework: 227. basicHttpBinding + 사용자 정의 인증 구현 [2]파일 다운로드1
1081정성태7/9/201127122VC++: 53. Windows 7에서 gcc.exe 실행 시 Access denied 오류 [2]
1080정성태7/8/201125611웹: 23. Sysnet 웹 사이트의 HTML5 변환 기록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79정성태7/6/201130029오류 유형: 129. Hyper-V + Realtek 랜카드가 설치된 시스템의 BSOD 현상 [2]
1078정성태7/5/201137585VC++: 52. Chromium 컴파일하는 방법 [2]
1077정성태6/24/201135199.NET Framework: 226. HttpWebRequest 타입의 HaveResponse 속성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76정성태6/23/201129324오류 유형: 128. SQL Express - User Instance 옵션을 사용한 경우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유형 2가지
1075정성태6/21/201124953VS.NET IDE: 69. 윈폰 프로젝트에서 WCF 서비스 참조할 때 Reference.cs 파일이 비어있는 경우
1074정성태6/20/201125039.NET Framework: 225. 닷넷 네트워크 라이브러리의 트레이스 기능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