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4) 비동기 I/O 재현
해본 김에,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1) MyTask로 재현
; https://www.sysnet.pe.kr/2/0/13055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2) MyTask의 호출 흐름
; https://www.sysnet.pe.kr/2/0/13056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3) Task.Delay 재현
; https://www.sysnet.pe.kr/2/0/13060
이제 비동기 I/O에서의 async/await도 구현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Windows의 "비동기 I/O"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이번 주제를 위해 다음의 글이 쓰인 것입니다. ^^;
C# - CLR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 작업을 맡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59
그리고, 사실 위의 글만 이해했다면 async/await과의 연동은 이미 설명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비동기 I/O에 대한 async/await은 위의 글에서 만든 MyAsyncFileStream에 "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1)" 글에서 만든 MyTask를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 우리는 그동안 C#에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파일 I/O를 비동기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1단계: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ring filePath = @"test.txt";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None, 0, true);
byte[] buffer = new byte[2];
int readBytes = await f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onsole.WriteLine($"[{DateTime.Now}] 2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readBytes = await f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onsole.WriteLine($"[{DateTime.Now}] 3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 출력 결과 */
/* test.txt의 파일 내용: 1234567890
[2022-05-15 오전 9:01:43]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01:43] 2단계: 31-32 threadid == 4
[2022-05-15 오전 9:01:43] 3단계: 33-34 threadid == 4
*/
자, 이 코드와 유사한 것을
지난 글에서 만든 MyAsyncFileStream에 구현해 보겠습니다. 추가해야 할 코드는 간단합니다. MyTask 코드는 더 추가할 것이 없고, 단지 MyAsyncFileStream에 MyTask를 반환하는 ReadAsync/WriteAsync만 아래와 같이 추가해 주면 됩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1
{
public class MyAsyncFileStream : IDisposable
{
long _pos;
SafeFileHandle? _pHandle;
public MyAsyncFileStream(string filePath, FileAccess fileAccess, FileShare fileShare, FileMode fileMode)
{
_p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filePath, fileAccess, fileShare, IntPtr.Zero, fileMode,
NativeMethods.FILE_FLAG_OVERLAPPED, IntPtr.Zero);
if (_pHandle.IsInvalid == true)
{
int lastError = Marshal.GetHRForLastWin32Error();
Marshal.ThrowExceptionForHR(lastError);
}
}
public long Position
{
get { return _pos; }
set
{
_pos = value;
SeekCore(_pos, SeekOrigin.Begin);
}
}
void SeekCore(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if (NativeMethods.SetFilePointerEx(_pHandle!, offset, out long moved, (uint)origin) == true)
{
_pos = moved;
}
}
public unsafe MyTask WriteAsync(byte[] buffer)
{
uint written;
NativeOverlapped o = new NativeOverlapped();
o.OffsetLow = unchecked((int)_pos);
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fer.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write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EventHandle = write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nt ret = NativeMethods.Write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written, ref 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task.SetComplete();
}
e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0)
{
task.SetComplete();
}
else if (lastError == 997) // 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writeEvent,
Task = task,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writeEvent, ioCompletedCallback, op, -1, true);
op.TryUnregister();
}
else
{
throw Marshal.GetExceptionForHR(NativeMethods.HRESULT_FROM_WIN32(lastError)) ?? new IOException();
}
}
return task;
}
public unsafe MyTask ReadAsync(byte[] buffer)
{
NativeOverlapped no = new NativeOverlapped();
no.OffsetLow = unchecked((int)_pos);
no.OffsetHigh = (int)(_pos >> 32);
SeekCore(buffer.Length, SeekOrigin.Current);
EventWaitHandle readEvent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no.EventHandle = readEvent.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int ret = NativeMethods.Read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uint readLen, ref n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task.SetComplete();
}
e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if (lastError == 0)
{
task.SetComplete();
}
else if (lastError == NativeMethods.ERROR_IO_PENDING) // 997 == Overlapped I/O operation is in progress.
{
OverlappedParameter op = new OverlappedParameter
{
Event = readEvent,
Task = task,
};
op.WaitHandle = ThreadPool.RegisterWaitForSingleObject(readEvent, ioCompletedCallback, op, -1, true);
op.TryUnregister();
}
else
{
throw Marshal.GetExceptionForHR(NativeMethods.HRESULT_FROM_WIN32(lastError)) ?? new IOException();
}
}
return task;
}
private static void ioCompletedCallback(object? state, bool timedOut)
{
OverlappedParameter? op = state as OverlappedParameter;
if (op == null)
{
return;
}
op.Done();
MyTask? task = op.Task;
if (task == null)
{
return;
}
if (timedOut == true)
{
// task.SetException();
return;
}
task.SetComplete(); // 이 단계에서 await으로 나뉜 "분할 2" 코드를 수행
}
public void Dispose()
{
if (_pHandle != null)
{
_pHandle.Dispose();
_pHandle = null;
}
}
}
public class OverlappedParameter
{
// ...[생략]...
}
}
끝입니다. ^^ 이제 우리도 FileStream이 했던 것처럼, MyAsyncFileStream과 MyTask의 협업으로 다음과 같이 (거의 유사하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1단계: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ring filePath = @"test.txt";
MyAsyncFileStream fs = new MyAsyncFileStream(filePath, FileAccess.ReadWrite, FileShare.ReadWrite, FileMode.Open);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12");
await fs.WriteAsync(buffer);
buffer = Encoding.UTF8.GetBytes("34");
await fs.WriteAsync(buffer);
}
fs.Position = 0;
{
byte[] buffer = new byte[2];
await fs.ReadAsync(buff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 2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await fs.ReadAsync(buff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 3단계: {BitConverter.ToString(buffer)} threadi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 출력 결과 */
/* test.txt의 파일 내용: 1234567890
[2022-05-15 오전 9:58:09]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58:09]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9:58:09] 3단계: 33-34 threadid == 8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잠깐 출력 결과를 해석해 볼까요?
[2022-05-15 오전 9:58:09]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9:58:09]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9:58:09] 3단계: 33-34 threadid == 8
Main 메서드를 시작한 thread는 1번인데요, 이어서 ReadAsync를 호출해 비동기 I/O를 개시하고 RegisterWaitForSingleObject로 ioCompletedCallback을 등록합니다. 이후 I/O가 완료되면 스레드 풀의 여유 스레드(위의 출력에서는 8번 스레드)에 의해 ioCompletedCallback이 호출됩니다. 그리고 그 8번 스레드는 다시 두 번째 ReadAsync를 호출하고 스레드 풀에 돌아갑니다. 마찬가지로 다시 한번 ioCompletedCallback이 발생하고 그것을 (스레드 풀에 돌아갔던) 8번 스레드가 실행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혹은 아래의 문서에 따르면,
Asynchronous disk I/O appears as synchronous on Windows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windows/win32/asynchronous-disk-io-synchronous
Frequently, asynchronous I/O operations behave just as synchronous I/O.
...
if an operation is completed immediately, then &NumberOfBytesRead passed into ReadFile is valid for the number of bytes read. In this case, ignore the OVERLAPPED structure passed into ReadFile; do not use it with GetOverlappedResult or WaitForSingleObject.
ReadAsync는 ReadFile 호출에서 동기 방식으로 그순간 완료가 돼 반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전 단계의 async callback을 실행하던 8번 스레드가 두 번째 async read를 끝까지 실행하는 경우도 가능하므로 해석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 상황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ReadAsync (또는 WriteAsync)의 반환에서 확인 코드를 넣어봤지만,
int ret = NativeMethods.ReadFile(_pHandle!, buffer, buffer.Length, out uint readLen, ref no);
MyTask task = new MyTask();
if (ret == 1)
{
Console.WriteLine("Sync");
task.SetComplete();
}
아무리 실행해도 "Sync" 메시지가 화면에 출력되는 경우를 볼 수 없었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해서 저 메시지를 볼 수 있는 "요령"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위의 예제 코드를 실행하다 보면 간혹 다음과 같은 식으로 2단계와 3단계의 스레드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2022-05-15 오전 10:06:57] 1단계: threadid == 1
[2022-05-15 오전 10:06:57] 2단계: 31-32 threadid == 8
[2022-05-15 오전 10:06:57] 3단계: 33-34 threadid == 11
8번 스레드가 스레드 풀에 여유 스레드 자원으로 안착하기도 전에 두 번째 ioCompletedCallback이 호출돼 11번 여유 스레드가 호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것으로 async/await에 관한 스레드 이야기는 모두 마쳤습니다. async/await의 마법 같은 동작 방식이, 아마도 지금까지의 글을 잘 읽고 이해하셨다면 더 이상 마법이 아닌, FileStream과 Task와 C# 컴파일러의 노력으로 빚은
노가다 예술임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에서 사용한 MyTask, MyAsyncFileStream은 async/await 학습을 위한 딱 그 정도 역할만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므로 현업에서 쓰는 것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미구현 코드가 너무 많기도 하고,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