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21.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문서를 보면,

Threading Model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threading-model

WPF에는 2가지 유형의 스레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ypically, UI. The rendering thread effectively runs hidden in the background while the UI thread receives input, handles events, paints the screen, and runs application code. Most applications use a single UI thread, although in some situations it is best to use several. We’ll discuss this with an example later.


위의 글에서 언급한 UI 스레드는 전통적으로 Windows Forms의 UI Thread와 그 의미는 유사합니다. 단지 WPF에서는 운영 방식이 Dispatcher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반면, rendering thread는 딱히 개발자가 작성한 WPF 코드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좀 모호합니다. 관련해서 찾을 수 있는 공식 자료에 따르면,

Description of the WPF render thread and how it differs from the UI thread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developer/dotnet/framework/general/wpf-render-thread-failures#description-of-the-wpf-render-thread-and-how-it-differs-from-the-ui-thread

Each WPF application may have one or more UI threads running their own message pump (Dispatcher.Run). Each UI thread is responsible for processing window messages from the thread's message queue and dispatching them to windows owned by that thread. Each WPF application has just one render thread. It's a separate thread that communicates with DirectX/D3D (and/or GDI if the software rendering pipeline is being used).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스레드는 기존처럼 개발자가 생성할 수 있는 반면, Render Thread는 WPF 프레임워크 내부에서 단 하나 생성돼 동작합니다.

이에 대한 실체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그나마 sysinternals의 process explorer를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가령 WPF 윈도우를 마우스로 잡아 흔들면 다음과 같이 2개의 스레드가 일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pf_thread_ui_1.png

위에서 "WpfApp1.exe!COM+_Entry_Point"로 식별되는 것이 UI Thread이고, 그 아래의 wpfgfx_v0400.dll!MilVersionCheck"가 (유일한) Rendering Thread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Render Thread"라고 해서 WPF 응용 프로그램 내에 개발자가 작성한 그리기 작업 코드를 수행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가령, 예전에 소개한 예제 프로젝트에서,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 https://www.sysnet.pe.kr/2/0/739

OnRender 메서드를 재정의해 코드를 작성해 두었는데요,

public class CustomGrid : Grid  
{  
    Pen line = new Pen(Brushes.Black, 1);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  
    {  
        base.OnRender(dc);  
        dc.DrawRectangle(null, line, new Rect(0,0,this.ActualWidth, this.ActualHeight));  
        double height = 0;  
        foreach (var r in this.RowDefinitions)  
        {  
            height += r.ActualHeight;  
            dc.DrawLine(line, new Point(0, height), new Point(this.ActualWidth,height));  
        }  
        double width = 0;  
        foreach (var c in this.ColumnDefinitions)  
        {  
            width += c.ActualWidth;  
            dc.DrawLine(line, new Point(width, this.ActualHeight), new Point(width, 0));  
        }  
    }  
}  

저런 코드들은 여전히 UI Thread에서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Render thread는 도대체 무엇을 한다는 것일까요? 문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Thread는 그리기 명령을 수행하지만 실제로 그리는 작업은 하지 않고 그 명령어 셋을 생성해 render thread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볼까요?

우선,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에 전달된 dc 인스턴스는 System.Windows.Media.VisualDrawingContext 타입이고, 그것은 다시 DrawLine을 구현한 System.Windows.Media.RenderDataDrawingContext를 상속받습니다.

RenderDataDrawingContext.cs
; https://referencesource.microsoft.com/#PresentationCore/Core/CSharp/System/Windows/Media/Generated/RenderDataDrawingContext.cs,1f9d94479f73234e

해당 코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DrawLine(Pen pen, Point point0, Point point1)
{
    // ...[생략]...
 
    MILCMD_DRAW_LINE record =
        new MILCMD_DRAW_LINE (
            _renderData.AddDependentResource(pen),
            point0,
            point1
            );
 
    _renderData.WriteDataRecord(MILCMD.MilDrawLine,
                                (byte*)&record,
                                40 /* sizeof(MILCMD_DRAW_LINE) */);
 
    // ...[생략]...
}

이렇게 그리기 명령어 셋을 _renderData에 넣는 역할을 하고 끝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렇게 전달된 record 셋을 DirectX 엔진을 사용해 실제 pixel로 그려내는 것이 바로 render thread입니다.

이와 관련해 상당히 심도 있게 분석한 글이 하나 있으니 ^^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Critical Deep Dive into the WPF Rendering System
; https://jeremiahmorrill.wordpress.com/2011/02/14/a-critical-deep-dive-into-the-wpf-rendering-system/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사실상 WPF 개발자에게는 Render thread의 유무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pixel로의 렌더링 작업이 분리되었다는 의미에서 성능 향상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면 되고, 그것이 잘 동작한다는 가정이라면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93정성태2/27/20252239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13892정성태2/24/20253001닷넷: 2325. C# - PowerShell과 연동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891정성태2/23/20252510닷넷: 2324. C# - 프로세스의 성능 카운터용 인스턴스 이름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890정성태2/21/20252338닷넷: 2323.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889정성태2/20/20253075닷넷: 2322.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1]파일 다운로드1
13888정성태2/17/20252505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13887정성태2/17/20253088닷넷: 2320. Blazor의 razor 페이지에서 code-behind 파일로 코드를 분리 및 DI 사용법
13886정성태2/15/20252577VS.NET IDE: 196. Visual Studio -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방법
13885정성태2/14/20253250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13884정성태2/13/20253532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파일 다운로드1
13883정성태2/12/20253291닷넷: 2317. C# - Memory Mapped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파일 다운로드1
13882정성태2/10/20252589스크립트: 70. 파이썬 - oracledb 패키지 연동 시 Thin / Thick 모드
13881정성태2/7/20252839닷넷: 2316. C# - Port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파일 다운로드1
13880정성태2/5/20253183오류 유형: 947. sshd - Failed to start OpenSSH server daemon.
13879정성태2/5/20253426오류 유형: 946. Ubuntu - N: Updating from such a repository can't be done securely, and is therefore disabled by default.
13878정성태2/3/20253209오류 유형: 945. Windows - 최대 절전 모드 시 DRIVER_POWER_STATE_FAILURE 발생 (pacer.sys)
13877정성태1/25/20253254닷넷: 2315. C# - PCI 장치 열거 (레지스트리, SetupAPI)파일 다운로드1
13876정성태1/25/20253720닷넷: 2314. C# - ProcessStartInfo 타입의 Arguments와 ArgumentList파일 다운로드1
13875정성태1/24/20253165스크립트: 69. 파이썬 - multiprocessing 패키지의 spawn 모드로 동작하는 uvicorn의 workers
13874정성태1/24/20253575스크립트: 68. 파이썬 - multiprocessing Pool의 기본 프로세스 시작 모드(spawn, fork)
13873정성태1/23/20252994디버깅 기술: 217. WinDbg - PCI 장치 열거파일 다운로드1
13872정성태1/23/20252903오류 유형: 944. WinDbg - 원격 커널 디버깅이 연결은 되지만 Break (Ctrl + Break) 키를 눌러도 멈추지 않는 현상
13871정성태1/22/20253302Windows: 278. Windows - 윈도우를 다른 모니터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단축키 (Window + Shift + 화살표)
13870정성태1/18/20253754개발 환경 구성: 741. WinDbg -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이 가능한 NIC 카드 지원 확대
13869정성태1/18/20253472개발 환경 구성: 740. WinDbg - _NT_SYMBOL_PATH 환경 변수에 설정한 경로로 심벌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는 경우
13868정성태1/17/20253121Windows: 277.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