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21.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6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

문서를 보면,

Threading Model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threading-model

WPF에는 2가지 유형의 스레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ypically, UI. The rendering thread effectively runs hidden in the background while the UI thread receives input, handles events, paints the screen, and runs application code. Most applications use a single UI thread, although in some situations it is best to use several. We’ll discuss this with an example later.


위의 글에서 언급한 UI 스레드는 전통적으로 Windows Forms의 UI Thread와 그 의미는 유사합니다. 단지 WPF에서는 운영 방식이 Dispatcher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반면, rendering thread는 딱히 개발자가 작성한 WPF 코드상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좀 모호합니다. 관련해서 찾을 수 있는 공식 자료에 따르면,

Description of the WPF render thread and how it differs from the UI thread
; https://learn.microsoft.com/en-us/troubleshoot/developer/dotnet/framework/general/wpf-render-thread-failures#description-of-the-wpf-render-thread-and-how-it-differs-from-the-ui-thread

Each WPF application may have one or more UI threads running their own message pump (Dispatcher.Run). Each UI thread is responsible for processing window messages from the thread's message queue and dispatching them to windows owned by that thread. Each WPF application has just one render thread. It's a separate thread that communicates with DirectX/D3D (and/or GDI if the software rendering pipeline is being used).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스레드는 기존처럼 개발자가 생성할 수 있는 반면, Render Thread는 WPF 프레임워크 내부에서 단 하나 생성돼 동작합니다.

이에 대한 실체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그나마 sysinternals의 process explorer를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가령 WPF 윈도우를 마우스로 잡아 흔들면 다음과 같이 2개의 스레드가 일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pf_thread_ui_1.png

위에서 "WpfApp1.exe!COM+_Entry_Point"로 식별되는 것이 UI Thread이고, 그 아래의 wpfgfx_v0400.dll!MilVersionCheck"가 (유일한) Rendering Thread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Render Thread"라고 해서 WPF 응용 프로그램 내에 개발자가 작성한 그리기 작업 코드를 수행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가령, 예전에 소개한 예제 프로젝트에서,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 https://www.sysnet.pe.kr/2/0/739

OnRender 메서드를 재정의해 코드를 작성해 두었는데요,

public class CustomGrid : Grid  
{  
    Pen line = new Pen(Brushes.Black, 1);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  
    {  
        base.OnRender(dc);  
        dc.DrawRectangle(null, line, new Rect(0,0,this.ActualWidth, this.ActualHeight));  
        double height = 0;  
        foreach (var r in this.RowDefinitions)  
        {  
            height += r.ActualHeight;  
            dc.DrawLine(line, new Point(0, height), new Point(this.ActualWidth,height));  
        }  
        double width = 0;  
        foreach (var c in this.ColumnDefinitions)  
        {  
            width += c.ActualWidth;  
            dc.DrawLine(line, new Point(width, this.ActualHeight), new Point(width, 0));  
        }  
    }  
}  

저런 코드들은 여전히 UI Thread에서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Render thread는 도대체 무엇을 한다는 것일까요? 문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For WPF content, each UI thread sends detailed instructions to the render thread on what to draw. The render thread then takes those instructions and renders the content.


UI Thread는 그리기 명령을 수행하지만 실제로 그리는 작업은 하지 않고 그 명령어 셋을 생성해 render thread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볼까요?

우선,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에 전달된 dc 인스턴스는 System.Windows.Media.VisualDrawingContext 타입이고, 그것은 다시 DrawLine을 구현한 System.Windows.Media.RenderDataDrawingContext를 상속받습니다.

RenderDataDrawingContext.cs
; https://referencesource.microsoft.com/#PresentationCore/Core/CSharp/System/Windows/Media/Generated/RenderDataDrawingContext.cs,1f9d94479f73234e

해당 코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DrawLine(Pen pen, Point point0, Point point1)
{
    // ...[생략]...
 
    MILCMD_DRAW_LINE record =
        new MILCMD_DRAW_LINE (
            _renderData.AddDependentResource(pen),
            point0,
            point1
            );
 
    _renderData.WriteDataRecord(MILCMD.MilDrawLine,
                                (byte*)&record,
                                40 /* sizeof(MILCMD_DRAW_LINE) */);
 
    // ...[생략]...
}

이렇게 그리기 명령어 셋을 _renderData에 넣는 역할을 하고 끝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렇게 전달된 record 셋을 DirectX 엔진을 사용해 실제 pixel로 그려내는 것이 바로 render thread입니다.

이와 관련해 상당히 심도 있게 분석한 글이 하나 있으니 ^^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Critical Deep Dive into the WPF Rendering System
; https://jeremiahmorrill.wordpress.com/2011/02/14/a-critical-deep-dive-into-the-wpf-rendering-system/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사실상 WPF 개발자에게는 Render thread의 유무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pixel로의 렌더링 작업이 분리되었다는 의미에서 성능 향상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면 되고, 그것이 잘 동작한다는 가정이라면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06정성태12/29/20232201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13505정성태12/27/20232755닷넷: 2189. C# - WebSocket 클라이언트를 닷넷으로 구현하는 예제 (System.Net.WebSockets)파일 다운로드1
13504정성태12/27/20232331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3정성태12/27/20232195Linux: 67. WSL 환경 + mlocate(locate) 도구의 /mnt 디렉터리 검색 문제
13502정성태12/26/20232307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1정성태12/25/20232102개발 환경 구성: 700. WSL + uwsgi - IPv6로 바인딩하는 방법
13500정성태12/24/20232186디버깅 기술: 194.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13498정성태12/23/20232868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13497정성태12/22/20232300오류 유형: 885. Visual Studiio -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Please verify your connection settings, and that your machine is on the network and reachable.
13496정성태12/21/20232319Linux: 66.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gdb)
13495정성태12/20/20232327Linux: 65.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13494정성태12/20/20232509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13493정성태12/19/20232602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13492정성태12/19/20232302개발 환경 구성: 699. WSL에 nopCommerce 예제 구성
13491정성태12/19/20232239Linux: 63. 리눅스 - 다중 그룹 또는 사용자를 리소스에 권한 부여
13490정성태12/19/20232358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13489정성태12/19/20232143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13488정성태12/18/20232074오류 유형: 884. HTTP 500.0 - 명령행에서 실행한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3487정성태12/16/20232392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1]
13486정성태12/15/20232206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13485정성태12/15/20232092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13484정성태12/14/20232168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13483정성태12/14/20232306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2정성태12/13/20232884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2275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2631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