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NET 7 Preview 5 신규 기능 - System.IO.Stream ReadExactly / ReadAtLeast

System.IO.Stream에 반가운 기능이 추가되었군요. ^^

System.IO.Stream - ReadExactly and ReadAtLeas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7-preview-5/#readexactly-and-readatleast

TCP 프로토콜의 경우, message-oriented의 UDP와는 달리 stream-oriented 방식이기 때문에 패킷이 분할돼 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여러분들이 프로토콜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t size 0~4바이트: contents 길이
byte [] contents: size에 명시한 만큼의 데이터

그럼 보내는 쪽에서는 처음 4바이트에 contents 버퍼의 데이터 크기를 실어 보내고, 이어서 contents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 송신
string data = "12345";

byte[] contents = Encoding.UTF8.GetBytes(data);
byte[] header = BitConverter.GetBytes(contents.Length);
socket.Send(header);
socket.Send(contents); 

그리고 받는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부터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socket.Receive(buf, 0, 4, SocketFlags.None);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socket.Receive(buf, 0, len, SocketFlags.None); // buf에는 문자열 "12345"가 utf-8 인코딩된 바이트를 수신

대개의 경우 저런 상황이라면 정상적으로 수신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원격지에 두고 contents의 길이를 늘린다면 이제 상황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송신 측에서 1_000_000 바이트의 데이터를 보내도 수신 측의 Receive는 그것을 전부 받지 못하고 분할 수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Receive의 경우는 대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ublic int Read(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int totalRead = 0;
    int readRemains = size;

    while (true)
    {
        int readLen = 0;

        try
        {
            readLen = _socket.Receive(buffer, offset, readRemains, SocketFlags.None);
        }
        catch (SocketException ex) { }

        if (readLen == 0)
        {
            _socket.Close();
            break;
        }

        totalRead += readLen;

        if (totalRead == size)
        {
            break;
        }

        offset += readLen;
        readRemains -= readLen;
    }

    return totalRead;
}

저렇게 helper 메서드를 하나 만들어 두고 다시 이것을 활용해,

// Read 메서드를 이용한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Read(buf, 0, 4);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Read(buf, 0, len);

수신하면 정상적으로 buf 바이트 배열에는 송신자가 약속한 크기의 데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NET 7부터 추가된 Stream 타입의 ReadExactly 메서드가 바로 저런 Read의 부차적인 코드를 없애줍니다. ^^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바꿔 처리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2022 17.2의 경우 실습 방법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ns.ReadExactly(buf, 0, 4);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ns.ReadExactly(buf, 0, len);

참 쉽죠? ^^

이와 함께 ReadAtLeast는 이름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최소 지정한 바이트만큼을 읽어들이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건 어느 때 유용할까요? 이전에 예를 든 코드를 다시 보면, 무조건 2번의 Read 메서드를 호출해야만 했는데요, 하지만 여러분들의 응용 프로그램이 대개의 경우 한 번의 Receive로 처리할 정도로 작은 데이터가 주를 이룬다고 가정하면 ReadAtLeast 한 번의 호출로 끝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int readBytes = ns.ReadAtLeast(buf, 4); // 최소 4바이트를 읽어들이지만, 이미 버퍼에 있는 4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더 읽어서 반환하는 것도 가능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if (readBytes < (len + 4))
{
    ns.ReadExactly(buf, 0, len - (readBytes - 4));
}

물론, 비동기 버전도 함께 Stream 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namespace System.IO;

public partial class Stream
{
    public void ReadExactly(Span<byte> buffer);
    public void ReadExactly(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Memory<byte> buff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int ReadAtLeast(Span<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public ValueTask<int> ReadAtLeastAsync(Memory<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런 helper 메서드는 이미 다른 언어의 라이브러리들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가령 GoLang의 경우 이와 유사한 ReadFull / ReadAtLeast 함수가 있습니다.

func ReadFull(r Reader, buf []byte)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Full

func ReadAtLeast(r Reader, buf []byte, min int)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AtLeast

또한 닷넷과 GoLang 모두 ReadExactly(ReadFull) 메서드는 ReadAtLeast에 적절한 인자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처리를 대행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79정성태7/16/20247562Linux: 76. Linux - C++ (getaddrinfo 등을 담고 있는) libnss 정적 링크
13678정성태7/15/20248182VS.NET IDE: 191. Visual Studio 2022 - .NET 5 프로젝트를 Docker Support로 실행했을 때 오류
13677정성태7/15/20248586오류 유형: 916. MSBuild - CheckEolTargetFramework (warning NETSDK1138)
13676정성태7/14/20248314Linux: 75. gdb에서 glibc의 함수에 Breakpoint 걸기
13675정성태7/13/202410660C/C++: 166. C/C++ - DLL에서 template 함수를 export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3674정성태7/13/20249217오류 유형: 915.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ServerNotAvailableException: Unable to connect to Process
13673정성태7/11/20249937닷넷: 2275.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파일 다운로드1
13672정성태7/10/20247959닷넷: 2274. IIS - (프로세스 종료 없는) AppDomain Recycle
13671정성태7/10/20248282오류 유형: 914. Package ca-certificates is not installed.
13669정성태7/9/20248337오류 유형: 913. C# - AOT StaticExecutable 정적 링킹 시 빌드 오류
13668정성태7/8/20248637개발 환경 구성: 716. Hyper-V - Ubuntu 22.04 Generation 2 유형의 VM 설치
13667정성태7/7/20247224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9115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9407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8533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8325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8219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9027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8948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9677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8773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9502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9059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8740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8909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10411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