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NET 7 Preview 5 신규 기능 - System.IO.Stream ReadExactly / ReadAtLeast

System.IO.Stream에 반가운 기능이 추가되었군요. ^^

System.IO.Stream - ReadExactly and ReadAtLeas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7-preview-5/#readexactly-and-readatleast

TCP 프로토콜의 경우, message-oriented의 UDP와는 달리 stream-oriented 방식이기 때문에 패킷이 분할돼 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여러분들이 프로토콜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t size 0~4바이트: contents 길이
byte [] contents: size에 명시한 만큼의 데이터

그럼 보내는 쪽에서는 처음 4바이트에 contents 버퍼의 데이터 크기를 실어 보내고, 이어서 contents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 송신
string data = "12345";

byte[] contents = Encoding.UTF8.GetBytes(data);
byte[] header = BitConverter.GetBytes(contents.Length);
socket.Send(header);
socket.Send(contents); 

그리고 받는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부터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socket.Receive(buf, 0, 4, SocketFlags.None);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socket.Receive(buf, 0, len, SocketFlags.None); // buf에는 문자열 "12345"가 utf-8 인코딩된 바이트를 수신

대개의 경우 저런 상황이라면 정상적으로 수신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원격지에 두고 contents의 길이를 늘린다면 이제 상황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송신 측에서 1_000_000 바이트의 데이터를 보내도 수신 측의 Receive는 그것을 전부 받지 못하고 분할 수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Receive의 경우는 대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ublic int Read(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int totalRead = 0;
    int readRemains = size;

    while (true)
    {
        int readLen = 0;

        try
        {
            readLen = _socket.Receive(buffer, offset, readRemains, SocketFlags.None);
        }
        catch (SocketException ex) { }

        if (readLen == 0)
        {
            _socket.Close();
            break;
        }

        totalRead += readLen;

        if (totalRead == size)
        {
            break;
        }

        offset += readLen;
        readRemains -= readLen;
    }

    return totalRead;
}

저렇게 helper 메서드를 하나 만들어 두고 다시 이것을 활용해,

// Read 메서드를 이용한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Read(buf, 0, 4);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Read(buf, 0, len);

수신하면 정상적으로 buf 바이트 배열에는 송신자가 약속한 크기의 데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NET 7부터 추가된 Stream 타입의 ReadExactly 메서드가 바로 저런 Read의 부차적인 코드를 없애줍니다. ^^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바꿔 처리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2022 17.2의 경우 실습 방법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ns.ReadExactly(buf, 0, 4);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ns.ReadExactly(buf, 0, len);

참 쉽죠? ^^

이와 함께 ReadAtLeast는 이름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최소 지정한 바이트만큼을 읽어들이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건 어느 때 유용할까요? 이전에 예를 든 코드를 다시 보면, 무조건 2번의 Read 메서드를 호출해야만 했는데요, 하지만 여러분들의 응용 프로그램이 대개의 경우 한 번의 Receive로 처리할 정도로 작은 데이터가 주를 이룬다고 가정하면 ReadAtLeast 한 번의 호출로 끝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int readBytes = ns.ReadAtLeast(buf, 4); // 최소 4바이트를 읽어들이지만, 이미 버퍼에 있는 4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더 읽어서 반환하는 것도 가능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if (readBytes < (len + 4))
{
    ns.ReadExactly(buf, 0, len - (readBytes - 4));
}

물론, 비동기 버전도 함께 Stream 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namespace System.IO;

public partial class Stream
{
    public void ReadExactly(Span<byte> buffer);
    public void ReadExactly(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Memory<byte> buff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int ReadAtLeast(Span<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public ValueTask<int> ReadAtLeastAsync(Memory<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런 helper 메서드는 이미 다른 언어의 라이브러리들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가령 GoLang의 경우 이와 유사한 ReadFull / ReadAtLeast 함수가 있습니다.

func ReadFull(r Reader, buf []byte)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Full

func ReadAtLeast(r Reader, buf []byte, min int)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AtLeast

또한 닷넷과 GoLang 모두 ReadExactly(ReadFull) 메서드는 ReadAtLeast에 적절한 인자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처리를 대행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83정성태12/14/20232314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2정성태12/13/20232907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2285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2659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3479정성태12/11/20232339개발 환경 구성: 691. WSL 2 (Ubuntu) + nginx 환경 설정
13477정성태12/8/20232531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1]파일 다운로드1
13476정성태12/8/20232268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475정성태12/7/20232333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파일 다운로드1
13474정성태12/6/20232177개발 환경 구성: 690. 닷넷 코어/5+ 버전의 ilasm/ildasm 실행 파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473정성태12/5/20232386닷넷: 2179. C# - 값 형식(Blittable)을 메모리 복사를 이용해 바이트 배열로 직렬화/역직렬화파일 다운로드1
13472정성태12/4/20232196C/C++: 164.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13471정성태12/4/20232276Copilot - To enable GitHub Copilot, authorize this extension using GitHub's device flow
13470정성태12/2/20232569닷넷: 2178. C# - .NET 8부터 COM Interop에 대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 도입파일 다운로드1
13469정성태12/1/20232296닷넷: 2177. C# - (Interop DLL 없이) CoClass를 이용한 COM 개체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68정성태12/1/20232232닷넷: 2176. C# - .NET Core/5+부터 달라진 RCW(Runtime Callable Wrapper) 대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3467정성태11/30/20232328오류 유형: 882. C# -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0080A5)파일 다운로드1
13466정성태11/29/20232497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13465정성태11/28/20232244개발 환경 구성: 689. MSBuild - CopyToOutputDirectory가 "dotnet publish"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464정성태11/28/20232389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463정성태11/27/20232302오류 유형: 881. Visual Studio -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13462정성태11/27/20232343오류 유형: 880. Visual Studio - error CS0246: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13461정성태11/26/20232379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60정성태11/26/20232331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59정성태11/26/20232309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58정성태11/26/20232318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13457정성태11/25/20232258VS.NET IDE: 187. Visual Studio - 16.9 버전부터 추가된 "Display inline type hints" 옵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