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NET 7 Preview 5 신규 기능 - System.IO.Stream ReadExactly / ReadAtLeast

System.IO.Stream에 반가운 기능이 추가되었군요. ^^

System.IO.Stream - ReadExactly and ReadAtLeas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7-preview-5/#readexactly-and-readatleast

TCP 프로토콜의 경우, message-oriented의 UDP와는 달리 stream-oriented 방식이기 때문에 패킷이 분할돼 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여러분들이 프로토콜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t size 0~4바이트: contents 길이
byte [] contents: size에 명시한 만큼의 데이터

그럼 보내는 쪽에서는 처음 4바이트에 contents 버퍼의 데이터 크기를 실어 보내고, 이어서 contents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 송신
string data = "12345";

byte[] contents = Encoding.UTF8.GetBytes(data);
byte[] header = BitConverter.GetBytes(contents.Length);
socket.Send(header);
socket.Send(contents); 

그리고 받는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부터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socket.Receive(buf, 0, 4, SocketFlags.None);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socket.Receive(buf, 0, len, SocketFlags.None); // buf에는 문자열 "12345"가 utf-8 인코딩된 바이트를 수신

대개의 경우 저런 상황이라면 정상적으로 수신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원격지에 두고 contents의 길이를 늘린다면 이제 상황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송신 측에서 1_000_000 바이트의 데이터를 보내도 수신 측의 Receive는 그것을 전부 받지 못하고 분할 수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Receive의 경우는 대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ublic int Read(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int totalRead = 0;
    int readRemains = size;

    while (true)
    {
        int readLen = 0;

        try
        {
            readLen = _socket.Receive(buffer, offset, readRemains, SocketFlags.None);
        }
        catch (SocketException ex) { }

        if (readLen == 0)
        {
            _socket.Close();
            break;
        }

        totalRead += readLen;

        if (totalRead == size)
        {
            break;
        }

        offset += readLen;
        readRemains -= readLen;
    }

    return totalRead;
}

저렇게 helper 메서드를 하나 만들어 두고 다시 이것을 활용해,

// Read 메서드를 이용한 데이터 수신
byte[] buf = new byte[4];
Read(buf, 0, 4);

int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Read(buf, 0, len);

수신하면 정상적으로 buf 바이트 배열에는 송신자가 약속한 크기의 데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NET 7부터 추가된 Stream 타입의 ReadExactly 메서드가 바로 저런 Read의 부차적인 코드를 없애줍니다. ^^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바꿔 처리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2022 17.2의 경우 실습 방법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ns.ReadExactly(buf, 0, 4);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buf = new byte[len];
ns.ReadExactly(buf, 0, len);

참 쉽죠? ^^

이와 함께 ReadAtLeast는 이름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최소 지정한 바이트만큼을 읽어들이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건 어느 때 유용할까요? 이전에 예를 든 코드를 다시 보면, 무조건 2번의 Read 메서드를 호출해야만 했는데요, 하지만 여러분들의 응용 프로그램이 대개의 경우 한 번의 Receive로 처리할 정도로 작은 데이터가 주를 이룬다고 가정하면 ReadAtLeast 한 번의 호출로 끝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socket);
int readBytes = ns.ReadAtLeast(buf, 4); // 최소 4바이트를 읽어들이지만, 이미 버퍼에 있는 4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더 읽어서 반환하는 것도 가능
len = BitConverter.ToInt32(buf, 0);

if (readBytes < (len + 4))
{
    ns.ReadExactly(buf, 0, len - (readBytes - 4));
}

물론, 비동기 버전도 함께 Stream 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namespace System.IO;

public partial class Stream
{
    public void ReadExactly(Span<byte> buffer);
    public void ReadExactly(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Memory<byte> buff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ValueTask ReadExactlyAsync(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ublic int ReadAtLeast(Span<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public ValueTask<int> ReadAtLeastAsync(Memory<byte> buffer, int minimumBytes, bool throwOnEndOfStream = tru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런 helper 메서드는 이미 다른 언어의 라이브러리들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가령 GoLang의 경우 이와 유사한 ReadFull / ReadAtLeast 함수가 있습니다.

func ReadFull(r Reader, buf []byte)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Full

func ReadAtLeast(r Reader, buf []byte, min int) (n int, err error)
; https://pkg.go.dev/io#ReadAtLeast

또한 닷넷과 GoLang 모두 ReadExactly(ReadFull) 메서드는 ReadAtLeast에 적절한 인자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처리를 대행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65정성태11/18/20224828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733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647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691.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5953.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868.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9157.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323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5996.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6916.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403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903.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182.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5769.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5920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5963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5894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5858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13147정성태10/25/20224931오류 유형: 823. Visual Studio 2022 - Unable to attach to CoreCLR. The debugger's protocol is incompatible with the debuggee.
13146정성태10/24/20225787.NET Framework: 2060.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13145정성태10/21/20226056오류 유형: 822. db2 - Password validation for user db2inst1 failed with rc = -2146500508
13144정성태10/20/20225938.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43정성태10/19/20226469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13142정성태10/18/20225528도서: 시작하세요! C# 12 프로그래밍
13141정성태10/17/20226993.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6329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