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29. C# - HttpWebRequest로 localhost 접속 시 2초 이상 지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1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HttpWebRequest로 localhost 접속 시 2초 이상 지연

이상하군요, ^^; 단순히 아래와 같이 HttpWebRequest를 사용하면,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ThreadPool.QueueUserWorkItem(ServerProc);

while (true)
{
    ClientProc();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send again....");
    Console.ReadLine();
}

void ClientProc()
{
    HttpWebRequest httpWebRequest = (HttpWebRequest)WebRequest.Create("http://localhost:180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try
    {
        using (HttpWebResponse resp = (HttpWebResponse)httpWebRequest.GetResponse())
        {
        }
    }
    catch
    {
    } finally
    {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

void ServerProc(object? state)
{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18000));
        sock.Listen(5);

        while (true)
        {
            sock.Accept().Close();
        }
    }
}

httpWebRequest.GetResponse 코드에서 2초 정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F5 디버깅으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삼켜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ception thrown: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in System.Net.Sockets.dll

예외가 삼켜지지 않도록 설정 후 다시 실행해 보면, 이번엔 Socket.cs의 throw에서,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UpdateConnectSocketErrorForDisposed(ref errorCode);
    // Update the internal state of this socket according to the error before throwing.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SocketExceptionFactory.CreateSocketException((int)errorCode, endPointSnapshot);
    UpdateStatusAfterSocketError(socketException);
    if (NetEventSource.Log.IsEnabled()) NetEventSource.Error(this, socketException);

    if (SocketsTelemetry.Log.IsEnabled()) SocketsTelemetry.Log.AfterConnect(errorCode);

    throw socketException;
}

다음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No connection could be made because the target machine actively refused it. [::1]:18000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Connect(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in /_/src/libraries/System.Net.Sockets/src/System/Net/Sockets/Socket.cs:line 3202

아하... 그러니까 ipv4가 아닌 ipv6 주소로 먼저 접속 시도를 한 것입니다. 이에 관해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HttpWebRequest is extremely slow!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519655/httpwebrequest-is-extremely-slow

"Frederik Hoeft"의 답변을 보면, ipv6로 먼저 시도하고 500ms씩 네 번의 시도 후 Socket.Connect가 실패해 fallback으로 ipv4로 시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Socket.Connect의 기본 동작과 일치합니다. 가령 여러분들이 Socket.Connect("localhost", port)와 같은 식으로 코딩을 하면, Socket 타입은 사용자가 전달한 "localhost" 문자열을 Dns.GetHostAddresses로 해석한 후 그것이 반환한 IPAddress 배열에 대해 접속을 시도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동작하는 것입니다.

IPAddress[] addresses = Dns.GetHostAddresses("localhost");
// addresses[0] == ::1
// addresses[1] == 127.0.0.1


foreach (IPAddress adrdess in addresses)
{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sock.Connect(adrdess, 18000);
        Console.WriteLine("Connected");
    }
}

그런데, 재미있는 건 저 코드 그대로 동작시켜보면, 즉 HttpWebRequest가 아닌 Socket 그대로를 사용해 직접 코딩해 보면 이번에는 2초 지연 없이 곧바로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for 루프 내의 코드에 CanTryAddressFamily로 한 번 더 체크를 하기 때문인데,

// Socket.cs

if (CanTryAddressFamily(address.AddressFamily))
{
    try
    {
        Connect(new IPEndPoint(address, port));
        lastex = null;
        break;
    }
    catch (Exception ex) when (!ExceptionCheck.IsFatal(ex))
    {
        lastex = ExceptionDispatchInfo.Capture(ex);
    }
}

internal bool CanTryAddressFamily(AddressFamily family)
{
    return (family == _addressFamily) || (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 && IsDualMode);
}

우리가 코딩한 Socket의 경우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라고 명시적인 ipv4 사용을 지정했기 때문에 Dns.GetHostAddresses로 반환한 IP 중에서 ipv4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접속을 시도한 것입니다.

아하~~~ 그렇다면 HttpWebRequest의 경우 AddressFamily를 Socket에 지정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private static HttpClient CreateHttpClient(HttpClientParameters parameters, HttpWebRequest? request)" 코드를 보면 Socket 자원을 이렇게 생성하기 때문에,

var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v6가 지원되는 환경에서 AddressFamily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InterNetworkV6 사용
public Socket(SocketType socketType, ProtocolType protocolType)
    : this(OSSupportsIPv6 ?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 protocolType)
{
    if (OSSupportsIPv6)
    {
        DualMode = true;
    }
}

InterNetworkV6가 지정돼 Dns.GetHostAddresses가 반환한 "::1" 주소로의 접속도 시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AddressFamily를 지정하지 않는 Socket 생성자는 .NET 4.5부터 제공하기 때문에, 저 현상은 .NET 4.5 이상의 프레임워크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수께끼가 풀렸으니 대응 방안은 2가지로 나뉩니다. "Frederik Hoeft"의 답변처럼,

  1. 클라이언트 측에서 "localhost" 대신 명시적으로 IPv4를 사용하도록 "127.0.0.1"을 사용하거나,
  2. 서버 측에서 IPv6 소켓을 제공하거나, 혹은 IPv4/IPv6 모두 지원

첫 번째 방법은 설명이 필요 없겠고, 두 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지난 글에서 이미 설명했습니다. ^^

C# - IPv4, IPv6를 모두 지원하는 서버 소켓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9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60정성태11/11/20225834.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9049.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270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5947.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6839.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351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840.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141.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5741.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5876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5920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5847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5814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13147정성태10/25/20224908오류 유형: 823. Visual Studio 2022 - Unable to attach to CoreCLR. The debugger's protocol is incompatible with the debuggee.
13146정성태10/24/20225757.NET Framework: 2060.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13145정성태10/21/20226037오류 유형: 822. db2 - Password validation for user db2inst1 failed with rc = -2146500508
13144정성태10/20/20225854.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43정성태10/19/20226404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13142정성태10/18/20225358도서: 시작하세요! C# 12 프로그래밍
13141정성태10/17/20226901.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6277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13139정성태10/9/20226079.NET Framework: 2057.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38정성태10/8/20227381.NET Framework: 2056. C# - await 비동기 호출을 기대한 메서드가 동기로 호출되었을 때의 부작용 [1]
13137정성태10/8/20225746.NET Framework: 2055.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13136정성태10/7/20226322.NET Framework: 2054. .NET Core/5+ SDK 설치 없이 dotnet-dump 사용하는 방법
13135정성태10/5/20226564.NET Framework: 2053.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를 분석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