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HttpWebRequest로 localhost 접속 시 2초 이상 지연
이상하군요, ^^; 단순히 아래와 같이 HttpWebRequest를 사용하면,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ThreadPool.QueueUserWorkItem(ServerProc);
while (true)
{
ClientProc();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send again....");
Console.ReadLine();
}
void ClientProc()
{
HttpWebRequest httpWebRequest = (HttpWebRequest)WebRequest.Create("http://localhost:180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try
{
using (HttpWebResponse resp = (HttpWebResponse)httpWebRequest.GetResponse())
{
}
}
catch
{
} finally
{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
void ServerProc(object? state)
{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sock.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18000));
sock.Listen(5);
while (true)
{
sock.Accept().Close();
}
}
}
httpWebRequest.GetResponse 코드에서 2초 정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F5 디버깅으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삼켜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ception thrown: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in System.Net.Sockets.dll
예외가 삼켜지지 않도록 설정 후 다시 실행해 보면, 이번엔 Socket.cs의 throw에서,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UpdateConnectSocketErrorForDisposed(ref errorCode);
// Update the internal state of this socket according to the error before throwing.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SocketExceptionFactory.CreateSocketException((int)errorCode, endPointSnapshot);
UpdateStatusAfterSocketError(socketException);
if (NetEventSource.Log.IsEnabled()) NetEventSource.Error(this, socketException);
if (SocketsTelemetry.Log.IsEnabled()) SocketsTelemetry.Log.AfterConnect(errorCode);
throw socketException;
}
다음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No connection could be made because the target machine actively refused it. [::1]:18000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Connect(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in /_/src/libraries/System.Net.Sockets/src/System/Net/Sockets/Socket.cs:line 3202
아하... 그러니까 ipv4가 아닌 ipv6 주소로 먼저 접속 시도를 한 것입니다. 이에 관해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HttpWebRequest is extremely slow!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519655/httpwebrequest-is-extremely-slow
"Frederik Hoeft"의 답변을 보면, ipv6로 먼저 시도하고 500ms씩 네 번의 시도 후 Socket.Connect가 실패해 fallback으로 ipv4로 시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Socket.Connect의 기본 동작과 일치합니다. 가령 여러분들이 Socket.Connect("localhost", port)와 같은 식으로 코딩을 하면, Socket 타입은 사용자가 전달한 "localhost" 문자열을 Dns.GetHostAddresses로 해석한 후 그것이 반환한 IPAddress 배열에 대해 접속을 시도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동작하는 것입니다.
IPAddress[] addresses = Dns.GetHostAddresses("localhost");
// addresses[0] == ::1
// addresses[1] == 127.0.0.1
foreach (IPAddress adrdess in addresses)
{
using (Socket 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sock.Connect(adrdess, 18000);
Console.WriteLine("Connected");
}
}
그런데, 재미있는 건 저 코드 그대로 동작시켜보면, 즉 HttpWebRequest가 아닌 Socket 그대로를 사용해 직접 코딩해 보면 이번에는 2초 지연 없이 곧바로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for 루프 내의 코드에 CanTryAddressFamily로 한 번 더 체크를 하기 때문인데,
// Socket.cs
if (CanTryAddressFamily(address.AddressFamily))
{
try
{
Connect(new IPEndPoint(address, port));
lastex = null;
break;
}
catch (Exception ex) when (!ExceptionCheck.IsFatal(ex))
{
lastex = ExceptionDispatchInfo.Capture(ex);
}
}
internal bool CanTryAddressFamily(AddressFamily family)
{
return (family == _addressFamily) || (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 && IsDualMode);
}
우리가 코딩한 Socket의 경우 "new Socket(
AddressFamily.InterNetwork, ...)"라고 명시적인 ipv4 사용을 지정했기 때문에 Dns.GetHostAddresses로 반환한 IP 중에서 ipv4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접속을 시도한 것입니다.
아하~~~ 그렇다면 HttpWebRequest의 경우
AddressFamily를 Socket에 지정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private static HttpClient CreateHttpClient(HttpClientParameters parameters, HttpWebRequest? request)" 코드를 보면 Socket 자원을 이렇게 생성하기 때문에,
var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v6가 지원되는 환경에서 AddressFamily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InterNetworkV6 사용
public Socket(SocketType socketType, ProtocolType protocolType)
: this(OSSupportsIPv6 ?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 protocolType)
{
if (OSSupportsIPv6)
{
DualMode = true;
}
}
InterNetworkV6가 지정돼 Dns.GetHostAddresses가 반환한 "::1" 주소로의 접속도 시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AddressFamily를 지정하지 않는 Socket 생성자는 .NET 4.5부터 제공하기 때문에, 저 현상은 .NET 4.5 이상의 프레임워크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수께끼가 풀렸으니 대응 방안은 2가지로 나뉩니다. "
Frederik Hoeft"의 답변처럼,
- 클라이언트 측에서 "localhost" 대신 명시적으로 IPv4를 사용하도록 "127.0.0.1"을 사용하거나,
- 서버 측에서 IPv6 소켓을 제공하거나, 혹은 IPv4/IPv6 모두 지원
첫 번째 방법은 설명이 필요 없겠고, 두 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지난 글에서 이미 설명했습니다. ^^
C# - IPv4, IPv6를 모두 지원하는 서버 소켓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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