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6 프로젝트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기본값 오류

Visual Studio 2022의 현재 버전(17.2.6)에서는 프로젝트 속성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값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DefineConstants)TRACE

사실 값 자체에는 오류가 있지만, 이 상태에서는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Diagnostics;

Trace.WriteLine("TEST_TRACE");
Debug.WriteLine("TEST_DEBUG");

빌드하면 "Output" 창에 다음과 같이 "TEST_TRACE", "TEST_DEBUG"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1.png




저 잘못된 초깃값의 문제는, Symbols 값을 편집할 때 발생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TEST"를 추가하고,

invalid_initial_cond_value_2.png

프로젝트 설정을 저장 후 다시 빌드를 하면 이제는 출력 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3.png

버그죠? 분명히 "TEST_TRACE"도 함께 나왔어야 합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를, 위의 화면에서 중간의 파란색 원 영역을 보면 나옵니다.

Debug - TRACETRACE;DEBUG;NET;NET6_0;NETCOREAPP
Release - TRACETRACE;RELEASE;NET;NET6_0;NETCOREAPP

뭐가 잘못인지 아시겠죠? ^^ 그렇습니다. "$(DefineConstants)"에는 이미 "TRACE"가 포함돼 있습니다. 문제는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과, Visual Studio가 제공하는 기본값에는 다시 그것을 "TRACE"와 연결해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왜 처음부터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왜냐하면, 기본 상태에서는 비주얼 스튜디오가 기본값을 그렇게 보여줄 뿐 실제 빌드 프로세스에는 반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편집을 한 순간부터 csproj에는 그것이 반영되고,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AnyCPU'">
    <DefineConstants>$(DefineConstants)TRACE;TEST</DefineConstants>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Release|AnyCPU'">
    <DefineConstants>$(DefineConstants)TRACE;TEST</DefineConstants>
  </PropertyGroup>
</Project>

이후부터 빌드에 반영되기 때문에 빌드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기본값을 이런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 세미콜론을 추가하거나,
$(DefineConstants);TRACE;TEST

// 어차피 TRACE를 포함하므로 지우거나,
$(DefineConstants);TEST

그럼 다시 정상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invalid_initial_cond_value_4.png




참고로, 이에 대한 이슈가 이미 있었습니다.

Can't remove "TRACE" from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 https://developercommunity.visualstudio.com/t/Cant-remove-TRACE-from-conditional-co/1617120

제가 보기에는 문제를 충분히 잘 설명했는데도, 마이크로소프트의 "Luna Mi"라는 직원이 "without the additional information requested."라는 요구를 하면서 이슈를 "Closed" 시켜버렸습니다. ^^;

암튼, 그래서 좀 더 촘촘하게 설명을 해 이슈를 다시 열었는데,

Invalid initial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values (Visual Studio 2022 17.2.6)
; https://developercommunity.visualstudio.com/t/Invalid-initial-Conditional-compilation/10102611

결과는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2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1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3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3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4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9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3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1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1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9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9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5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6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6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3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8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5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04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8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2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92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