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7.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55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

요즘 제가 ^^ "황금 비율의 진실"에 관한 책을 읽고 있는데요.

황금 비율의 진실: 완벽을 창조하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의 미스터리와 허구 
; http://www.yes24.com/24/goods/5266967?scode=032

개인적으로 너무 너무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

읽어보다가, 호기심이 발동해서 펜타그램을 C# 코드로 그려보고 싶어졌는데요. 펜타그램을 구하기 위해서 원에서 같은 간격으로 5개의 지점에 꼭지점을 선택해야 하는데, 360 / 5 = 72도로 해서 분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말보다는, 다음의 글에 실린 그림만 보시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겠지요.

How to Draw a Perfect Pentagram
; http://www.wikihow.com/Draw-a-Perfect-Pentagram

pentagram_drawing_1.jpg

그럼, 실제로 점에 대한 좌표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 삼각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가령 원의 반지름이 200 이라고 가정하면,

pentagram_drawing_2.png

18도를 삼각함수로 이용해서 x, y 좌표를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의 x 좌표: cos(18도) = x / 200
            x = cos(18도) * 200
            x = 190.2113032590307...

A의 y 좌표: sin(18도) = y / 200
            y = sin(18도) * 200
            y = 61.803398874989476...

.NET Framework 의 Math 라이브러리는 각도가 아니라 라디안 값을 인자로 받기 때문에 단위 변경을 해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C# Convert Radians and Degrees
; http://www.vcskicks.com/csharp_net_angles.php

private double RadianToDegree(double angle)
{
    return angle * (180.0 / Math.PI);
}

double DegreeToRadian(double angle)
{
    return Math.PI * angle / 180.0;
}

그렇게 해서 72도씩 진행해 나가면 5개의 꼭지점 위치를 결정할 수 있고,

pentagram_drawing_3.png

이제 꼭지점마다 가로질러 선을 그어주면 펜타그램이 완성됩니다. ^^

pentagram_drawing_4.png

그런데, 소스가 좀 지저분 한 듯 싶어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 더 좋은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Thread: How to calculate points of a Pentagon? 
; http://forums.codeguru.com/showthread.php?511526-How-to-calculate-points-of-a-Pentagon

private void DrawPentagram(Graphics g)
{
    Point [] pts = new Point[6];

    int centerX = this.Width / 2;
    int centerY = this.Height / 2;
    int radius = 100;

    Point location = new Point(centerX, centerY);

    for (int i = 0; i < 6; i++)
    {
        double radian = (0.8 * Math.PI * i) + (0.7 * Math.PI);
        pts[i] = location + new Size((int)(radius * Math.Cos(radian)),
            (int)(radius * Math.Sin(radian)));
    }

    for (int i = 0; i < 5; i ++)
    {
        g.DrawLine(Pens.Red, pts[0], pts[1]);
    }
}

똑바로 선 펜타그램을 그리기 위해서 약간 소스 코드를 변경하긴 했지만, 어쨌든 이렇게 현재 점으로부터 144도에 위치한 점을 바로 찾아내서 선을 긋기 때문에 제가 만든 소스 코드보다 훨씬 더 간결하게 나왔습니다.

pentagram_drawing_5.png

소스 코드는 2개 모두 첨부해 두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1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04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7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2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0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3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7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9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6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7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3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4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2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1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7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4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4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9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67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0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7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