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피보나치 수열의 사각형과 황금 나선(Golden spiral) 그리기


지난번 펜타그램에 이어서. ^^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
; https://www.sysnet.pe.kr/2/0/1310

피보나치 수의 재미있는 특성 하나를 기하학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인접한 피보나치 수들의 곱을 홀수 번 더하면 마지막 피보나치 수의 제곱과 같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1 * 1 + 1 * 2 + 2 * 3 == 9, 마지막 수(3)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441, 마지막 수(21)의 제곱

1 * 1 + 1 * 2 + 2 * 3 + 3 * 5 + 5 * 8 + 8 * 13 + 13 * 21 + 21 * 34 + 34 * 55 + 55 * 89 + 89 * 144 == 144 * 144

위의 특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을 구하고,

public class Fibonacci
{
    int first = 0;
    int second = 1;

    public IEnumerable<int> GetNext()
    {
        while (true)
        {
            int result = first + second;
            first = second;
            second = result;

            yield return result;
        }
    }
}

이를 기반으로 각각 Width, Height 값으로 사각형 크기를 구성하고,

public class FibonacciSize
{
    Size size;

    public FibonacciSize()
    {
        size = new Size();
        size.Height = 0;
        size.Width = 1;
    }

    public IEnumerable<Size> GetNext()
    {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int temp = size.Width + size.Height;

            size.Height = size.Width;
            size.Width = temp;

            yield return size;
        }
    }
}

상하좌우로 뻗어나가는 사각형을 그려주면 다음과 같이 홀 수개의 사각형마다 정사각형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되고, 정사각형의 크기(n * n = n제곱)를 구하는 값과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golden_spiral_1.png

재미 삼아서, 해당 사각형마다 '호'를 그려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golden_spiral_2.png




황금나선은, 위의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한 사각형과 유사합니다. 단지 정사각형만 피보나치 수열값만큼 증가시켜 주면서 그려나가면 됩니다.

private void DrawGoldenSpiral(Graphics g)
{
    SpiralForwrad fd = new SpiralForwrad();
    IEnumerator<SpiralDirection> rectForward = fd.GetNext().GetEnumerator();

    Fibonacci fib = new Fibonacci();
    fib.GetNext();
    Rect prev = new Rect();

    foreach (var item in fib.GetNext())
    {
        rectForward.MoveNext();
        SpiralDirection sdirection = rectForward.Current;

        Rect current = new Rect();

        switch (sdirection)
        {
            case SpiralDirection.Top:
                current = new Rect(prev.X, prev.Y - ite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Left:
                current = new Rect(prev.X - item, prev.Y,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Bottom:
                current = new Rect(prev.X, prev.Bottom, item, item);
                break;

            case SpiralDirection.Right:
                current = new Rect(prev.Right, prev.Y, item, item);
                break;
        }

        prev.Plus(current);
        Rectangle drawRect = ToCartesian(current);

        if (this.ClientRectangle.Contains(drawRect) == false)
        {
            break;
        }

        g.DrawRectangle(Pens.Blue, drawRect);
    }
}

golden_spiral_3.png

비록 피보나치 수열로 퍼지는 방향으로 사각형을 그리긴 했지만, 모니터의 픽셀 좌표를 무시하고 상상으로 무한히 황금비의 직사각형을 내부에 그려나갈 수 있으므로 결코 다다를 수 없는 '점'으로 수렴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클리퍼드 피코버(Clifford Alan Pickover, 1957~)'라는 수학자는 '신의 눈'으로 명칭했다고 합니다.

황금 나선은 이렇게 그려진 정사각형들의 호를 이어서 그려주면 됩니다.

golden_spiral_4.png

첨부된 소스 코드에는 위의 2가지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9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54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12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6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9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2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7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8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7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5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6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1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3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0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0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5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3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3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7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4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8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6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