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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net6 hint path 를 프로젝트 단위로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714

질문인즉,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DLL을 직접 참조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그 경로를 Reference의 하위에 HintPath를 이용해 알려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
        <HintPath>..\..\ClassLibrary1\ClassLibrary1\bin\Debug\net6.0\ClassLibrary1.dll</HintPath>
    </Reference>
  </ItemGroup>

</Project>

그런데, 저걸 일일이 Reference 노드마다 지정하지 않고 프로젝트 전역적으로 통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msbuild에서 지원하지 않는 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 방법을 지원하고 있는지 찾아보면 되는데요, 아래의 글을 보면,

HintPath vs ReferencePath in Visual Studi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882038/hintpath-vs-referencepath-in-visual-studio

"Microsoft.Common.targets"에 지정된 빌드 스크립트의 어셈블리 참조 경로를 이렇게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

 <!--
    The SearchPaths property is set to find assemblies in the following order:

        (1) Files from current project - indicated by {CandidateAssemblyFiles}
        (2) $(ReferencePath) - the reference path property, which comes from the .USER file.
        (3) The hintpath from the referenced item itself, indicated by {HintPathFromItem}.
        (4) The directory of MSBuild's "target" runtime from GetFrameworkPath.
            The "target" runtime folder is the folder of the runtime that MSBuild is a part of.
        (5) Registered assembly folders, indicated by {Registry:*,*,*}
        (6) Legacy registered assembly folders, indicated by {AssemblyFolders}
        (7) Resolve to the GAC.
        (8) Treat the reference's Include as if it were a real file name.
        (9) Look in the application's output folder (like bin\debug)
-->

<AssemblySearchPaths Condition=" '$(AssemblySearchPaths)' == ''">
  {CandidateAssemblyFiles};
  $(ReferencePath);
  {HintPathFromItem};
  {TargetFrameworkDirectory};
  {Registry:$(FrameworkRegistryBase),$(TargetFrameworkVersion),$(AssemblyFoldersSuffix)$(AssemblyFoldersExConditions)};
  {AssemblyFolders};
  {GAC};
  {RawFileName};
  $(OutDir)
</AssemblySearchPaths>

결국, msbuild의 기본 찾기 위치는 저렇게 총 9가지를 미리 등록해 두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방법이 나왔군요, 우리는 저 값을 이렇게 재정의하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AssemblySearchPaths>
          {CandidateAssemblyFiles};
          $(ReferencePath);
          {HintPathFromItem};
          {TargetFrameworkDirectory};
          {Registry:$(FrameworkRegistryBase),$(TargetFrameworkVersion),$(AssemblyFoldersSuffix)$(AssemblyFoldersExConditions)};
          {AssemblyFolders};
          {GAC};
          {RawFileName};
          $(OutDir);
          ..\..\ClassLibrary1\ClassLibrary1\bin\Debug\net6.0</AssemblySearchPaths>
  </PropertyGroup>

  <ItemGroup>
    <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 />
  </ItemGroup>

</Project>

혹은, 다행히 기존 설정값을 내포하는 방법도 가능해 이렇게 짧게 줄이는 것도 됩니다.

<AssemblySearchPaths>
    $(AssemblySearchPaths);
    ..\..\ClassLibrary1\ClassLibrary1\bin\Debug\net6.0</AssemblySearchPath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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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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