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8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polyglot 시대에 ^^ 문자열의 hash를 언어 간에 일치하는 것이 필요하곤 합니다. 이럴 때 가볍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CRC32인데요, 우선 python은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zlib

text = "Hello World"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243066710

Golang의 경우 내부에서 사용할 테이블의 생성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하는데요,

const (
    // IEEE is by far and away the most common CRC-32 polynomial.
    // Used by ethernet (IEEE 802.3), v.42, fddi, gzip, zip, png, ...
    IEEE = 0xedb88320

    // Castagnoli's polynomial, used in iSCSI.
    //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26.231911
    Castagnoli = 0x82f63b78

    // Koopman's polynomial.
    // Also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DSN.2002.1028931
    Koopman = 0xeb31d82e
)

주석을 통해 짐작할 수 있겠지만, Python과 일치하려면 IEEE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hash/crc32"
)

func main() {
    text := "Hello World"

    b := []byte(tex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IEE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IEEE(b)

    fmt.Printf("IEEE: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Castagnoli))
    fmt.Printf("Castagnoli: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Koopman))
    fmt.Printf("Koopman: %v\n", result)
}

/* 출력 결과
IEEE: 1243066710
Castagnoli: 1763551791
Koopman: 1502986882
*/

마지막으로 C#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기본 BCL에는 포함돼 있지 않고 nuget을 통해 (.NET Platform Extension인) 패키지 설치를 해야 합니다.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Version 6.0.1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using System.IO.Hashing;
using System.Text;

// Crc32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hashing.crc32
Crc32 crc32 = new Crc32();

var bytes = Encoding.UTF8.GetBytes("Hello World");
crc32.Append(bytes);

Console.WriteLine(BitConverter.ToInt32(crc32.GetCurrentHash())); // 1243066710

사실 CRC 코드가 워낙 간단해서,

// Crc32.cs

private static uint Update(uint crc, ReadOnlySpan<byte> source)
{
    for (int i = 0; i < source.Length; i++)
    {
        byte idx = (byte)crc;
        idx ^= source[i];
        crc = s_crcLookup[idx] ^ (crc >> 8);
    }

    return crc;
}

직접 각 언어별로 만들어서 사용해 됩니다. 단지 Python의 경우는 C 언어로 만들어진 zlib의 native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므로 성능을 생각한다면 직접 만드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참고로,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언어마다 다른 자료형으로 인해 음수를 가질 수 있는 hash 값에 대한 후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라는 문자열은 언어마다 다른 출력을 갖습니다.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CRC-32 결과

Python: 2811875030
Golang: 2811875030
C#: -1483092266

가령 Golang의 경우 int 타입을 반환하는데 이것은 64비트에 해당하므로 0x80_00_00_00 이상의 값을 음수가 아닌 양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C#은 부호 있는 4바이트이므로 0x7f_00_00_00(2,147,483,647)를 넘으면 음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값을 언어 간에 직렬화/역직렬화 시 그에 대한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Golang에서 직렬화한 "2811875030" 값을 C#에서 단순히 Int.Parse로 복원하면,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
int result = int.Parse("2811875030");

예외가 발생하므로, 정확한 바이트 범위를 서로 간에 약속해야 합니다. 가령 long으로 처리할지, 아니면 4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로 합의하면 되는데, 후자로 정했다면 파이썬은 이런 식으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 How to get the signed integer value of a long in python?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75897/how-to-get-the-signed-integer-value-of-a-long-in-python
import zlib
import ctypes

text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hash_value = hash_value & 0xFFFFFFFF
hash_value = ctypes.c_int32(hash_value).value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483092266

반면 Golang은 간단하게 형변환만 하면 됩니다.

var result int32
result = int32(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28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0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0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0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7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2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9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4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1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5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3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9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9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3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66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45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2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7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0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