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55. 리눅스 - bash shell에서 실수 연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08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리눅스 - bash shell에서 실수 연산

bash의 경우에는 부동 소수점 연산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cat test.sh
NUM1=$((7/2.0))

$ ./test.sh
./test.sh: line 2: 6/2.0: syntax error: invalid arithmetic operator (error token is ".0")

기타 expr이나 let도 마찬가지입니다.

$ expr (0.5 + 1)
-bash: syntax error near unexpected token `0.5'

$ let 0.5 + 0.1
-bash: let: 0.5: syntax error: invalid arithmetic operator (error token is ".5")

$ let NUM1=0.4
-bash: let: NUM1=0.4: syntax error: invalid arithmetic operator (error token is ".4")

이를 위해서는 bc/awk의 도움을 받으라고 하는데요,

"Invalid Arithmetic Operator" when doing floating-point math in bash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5634255/invalid-arithmetic-operator-when-doing-floating-point-math-in-bash

이렇게 하면 연산까지는 되지만, 그렇다고 결과가 실수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let NUM1=$(echo "13.0 / 2.0" | bc)
echo $NUM1

/* 출력 결과
6
*/

왜냐하면, bc 프로그램 자체가 입력은 실수를 허용하지만 결과는 정수로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수 연산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우회를 해야 하는데 awk가 그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at test.sh
NUM1=$(echo "13.0 2.0" | awk '{print $1 / $2}')
echo $NUM1

$ ./test.sh
6.5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결과를 let으로 받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let NUM1=$(echo "13.0 2.0" | awk '{print $1 / $2}')

let도 shell 명령어인데요, 위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실행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 let NUM1=6.5
-bash: let: NUM1=6.5: syntax error: invalid arithmetic operator (error token is ".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498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2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1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0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0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02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8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3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92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40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64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94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2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75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14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05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29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4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55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06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2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45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78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