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지난 글을 통해,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197

XmlSerializer와 그것의 "[어셈블리명].XmlSerializers.dll" 생성을 알아봤는데요, 사실 저렇게 처리하는 것이 정석이긴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부가적인 DLL을 함께 배포한다는 것이 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dll을 생성하지 않으면서도 FileNotFoundException를 비껴갈 해법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간단한 방법은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로 생성된 dll을 역어셈블해 해당 코드를 그대로 긁어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포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듣기만 해도 너무 원시적이죠? ^^

다행히 그보다 더 우아한 방법이 있습니다. ^^ 해당 패키지를 추가한 후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이는데요,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1,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Restored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in 1 ms).
Restored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in 1 ms).
1>ConsoleApp1 ->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ConsoleApp1.dll
1>.NET Xml Serialization Generation Utility, Version 7.0.0]
1>Serialization Code File Name: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cs.
1>Generated serialization code for assembly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dll -->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cs'.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 Elapsed 00:01.222 ==========

따라서 저렇게 생성된 ConsoleApp1.XmlSerializers.cs 파일을 가져와서 현재의 프로젝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추가하면 당연히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와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번 생성한 이후에는 PackageReference를 주석 처리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Version="7.0.0" / -->
  </ItemGroup>

</Project>

하지만 이렇게 바꾸고 나면 이전의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해당 Serializer가 현재의 어셈블리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므로 마찬가지로 DLL 로딩을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XmlSerializer의 대상이 되는 타입에,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다음과 같이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특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특성의 인자로 Assembly를 지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 null인 경우에는 현재 어셈블리 내에서 찾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우리가 추가했던 "ConsoleApp1.XmlSerializers.cs" 파일의 코드들이 로드돼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때로는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가 자동 생성한 cs 코드에 너무 잡다한 타입들이 많이 정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 좀 불편하더라도 Dummy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XML 직렬화에 사용되는 타입이 정의된 파일들만 Link 기능으로 포함시켜 빌드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만약 XML 대상 타입이 직접 직렬화를 제어하도록 IXmlSerializable을 구현한 경우라면,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dict_xml

어차피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에서 제공할 직렬화 관련 코드도 필요 없기 때문에 그냥 단순하게 다음과 같은 빈 XmlSerializerContract를 포함시켜도 무방합니다.

namespace Microsoft.Xml.Serialization.GeneratedAssembly
{
    public class XmlSerializerContract : XmlSerializerImplementation
    {
        public XmlSerializerContract() 
        {
        }

        public override bool CanSerialize(Type type)
        {
            return false;
        }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Reader Read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Writer Writ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er GetSerializer(Type type)
        {
            return null;
        }

        public override Hashtable Read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Write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TypedSerializers => null;
    }
}

사실, 위의 코드는 모든 타입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nSerialize가 false를 반환하고 있는데요, XmlSerializer 생성자에서는 저렇게 된 경우 메모리에 직렬화 관련 어셈블리를 동적으로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거저거 귀찮으신 분은 그냥 단순하게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빈 구현을 포함하고 있는 위의 XmlSerializerContract 타입 정의를 포함시키고 여러분의 모든 XML 직렬화 타입에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만을 적용해 두면 됩니다. 그럼,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발생 없이 동적으로 생성된 직렬화의 도움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도 필요 없고 단순히) 아래와 같이 작성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2));
    }
}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2
{
    public int Age;
}

namespace Microsoft.Xml.Serialization.GeneratedAssembly
{
    public class XmlSerializerContract : XmlSerializerImplementation
    {
        public XmlSerializerContract()
        {
        }

        public override bool CanSerialize(Type type)
        {
            return false;
        }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Reader Read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Writer Writ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er GetSerializer(Type type)
        {
            return null;
        }

        public override Hashtable Read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Write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TypedSerializers => null;
    }
}

실행하면, FileNotFoundException은 없고 Debug Output 창에는 "'ConsoleApp2.exe' (CoreCLR: clrhost): Loaded 'Microsoft.GeneratedCode'."라는 메시지를 통해 동적 생성된 어셈블리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는 메시지만 확인됩니다.

물론, 실행 시마다 직렬화 관련 코드를 동적으로 생성해 어셈블리를 만드는 부하가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만약 그런 부하조차 부담스럽다면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가 만들어 준 cs 파일을 포함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저는 그냥 동적 생성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Generator 패키지를 경유하도록 했다면 만약 xml 직렬화 타입을 변경한 경우 반드시 cs 파일을 재생성해야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과정을 자동화하지 않고 수동으로 하는 경우 자칫 그 절차를 모르고 지나간다면 쓸데없는 버그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41정성태10/17/20227009.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6336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13139정성태10/9/20226127.NET Framework: 2057.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38정성태10/8/20227458.NET Framework: 2056. C# - await 비동기 호출을 기대한 메서드가 동기로 호출되었을 때의 부작용 [1]
13137정성태10/8/20225798.NET Framework: 2055.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
13136정성태10/7/20226366.NET Framework: 2054. .NET Core/5+ SDK 설치 없이 dotnet-dump 사용하는 방법
13135정성태10/5/20226635.NET Framework: 2053.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를 분석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134정성태10/4/20225352오류 유형: 820. There is a problem with AMD Radeon RX 5600 XT device. For more information, search for 'graphics device driver error code 31'
13133정성태10/4/20225687Windows: 211. Windows - (commit이 아닌) reserved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1]
13132정성태10/3/20225605스크립트: 42. 파이썬 - latexify-py 패키지 소개 - 함수를 mathjax 식으로 표현
13131정성태10/3/20228372.NET Framework: 2052. C# - Windows Forms의 데이터 바인딩 지원(DataBinding, DataSource) [2]파일 다운로드1
13130정성태9/28/20225305.NET Framework: 2051.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29정성태9/27/20225650.NET Framework: 2050. .NET Cor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NET Framework CLR이 함께 로드되는 환경
13128정성태9/23/20228275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6774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7373.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7576.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7347.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7761.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7666.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5564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7121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3]
13119정성태8/18/20226685.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13118정성태8/18/20225520.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2]
13117정성태8/17/20227732.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파일 다운로드1
13116정성태8/4/20228197.NET Framework: 2041.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