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지난 글을 통해,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197

XmlSerializer와 그것의 "[어셈블리명].XmlSerializers.dll" 생성을 알아봤는데요, 사실 저렇게 처리하는 것이 정석이긴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부가적인 DLL을 함께 배포한다는 것이 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dll을 생성하지 않으면서도 FileNotFoundException를 비껴갈 해법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간단한 방법은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로 생성된 dll을 역어셈블해 해당 코드를 그대로 긁어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포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듣기만 해도 너무 원시적이죠? ^^

다행히 그보다 더 우아한 방법이 있습니다. ^^ 해당 패키지를 추가한 후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이는데요,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1,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Restored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in 1 ms).
Restored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in 1 ms).
1>ConsoleApp1 ->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ConsoleApp1.dll
1>.NET Xml Serialization Generation Utility, Version 7.0.0]
1>Serialization Code File Name: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cs.
1>Generated serialization code for assembly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dll --> 'C:\temp\ConsoleApp1\ConsoleApp1\obj\Debug\net7.0\ConsoleApp1.XmlSerializers.cs'.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 Elapsed 00:01.222 ==========

따라서 저렇게 생성된 ConsoleApp1.XmlSerializers.cs 파일을 가져와서 현재의 프로젝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추가하면 당연히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와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번 생성한 이후에는 PackageReference를 주석 처리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Version="7.0.0" / -->
  </ItemGroup>

</Project>

하지만 이렇게 바꾸고 나면 이전의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해당 Serializer가 현재의 어셈블리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므로 마찬가지로 DLL 로딩을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XmlSerializer의 대상이 되는 타입에,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다음과 같이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특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특성의 인자로 Assembly를 지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 null인 경우에는 현재 어셈블리 내에서 찾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우리가 추가했던 "ConsoleApp1.XmlSerializers.cs" 파일의 코드들이 로드돼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때로는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가 자동 생성한 cs 코드에 너무 잡다한 타입들이 많이 정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 좀 불편하더라도 Dummy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XML 직렬화에 사용되는 타입이 정의된 파일들만 Link 기능으로 포함시켜 빌드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만약 XML 대상 타입이 직접 직렬화를 제어하도록 IXmlSerializable을 구현한 경우라면,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dict_xml

어차피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에서 제공할 직렬화 관련 코드도 필요 없기 때문에 그냥 단순하게 다음과 같은 빈 XmlSerializerContract를 포함시켜도 무방합니다.

namespace Microsoft.Xml.Serialization.GeneratedAssembly
{
    public class XmlSerializerContract : XmlSerializerImplementation
    {
        public XmlSerializerContract() 
        {
        }

        public override bool CanSerialize(Type type)
        {
            return false;
        }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Reader Read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Writer Writ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er GetSerializer(Type type)
        {
            return null;
        }

        public override Hashtable Read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Write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TypedSerializers => null;
    }
}

사실, 위의 코드는 모든 타입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nSerialize가 false를 반환하고 있는데요, XmlSerializer 생성자에서는 저렇게 된 경우 메모리에 직렬화 관련 어셈블리를 동적으로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거저거 귀찮으신 분은 그냥 단순하게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빈 구현을 포함하고 있는 위의 XmlSerializerContract 타입 정의를 포함시키고 여러분의 모든 XML 직렬화 타입에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만을 적용해 두면 됩니다. 그럼,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발생 없이 동적으로 생성된 직렬화의 도움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도 필요 없고 단순히) 아래와 같이 작성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Type2));
    }
}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
{
    public int Age;
}

[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public class MyType2
{
    public int Age;
}

namespace Microsoft.Xml.Serialization.GeneratedAssembly
{
    public class XmlSerializerContract : XmlSerializerImplementation
    {
        public XmlSerializerContract()
        {
        }

        public override bool CanSerialize(Type type)
        {
            return false;
        }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Reader Read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ationWriter Writer => null;
        public override XmlSerializer GetSerializer(Type type)
        {
            return null;
        }

        public override Hashtable Read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WriteMethods => null;
        public override Hashtable TypedSerializers => null;
    }
}

실행하면, FileNotFoundException은 없고 Debug Output 창에는 "'ConsoleApp2.exe' (CoreCLR: clrhost): Loaded 'Microsoft.GeneratedCode'."라는 메시지를 통해 동적 생성된 어셈블리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는 메시지만 확인됩니다.

물론, 실행 시마다 직렬화 관련 코드를 동적으로 생성해 어셈블리를 만드는 부하가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만약 그런 부하조차 부담스럽다면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패키지가 만들어 준 cs 파일을 포함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저는 그냥 동적 생성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Generator 패키지를 경유하도록 했다면 만약 xml 직렬화 타입을 변경한 경우 반드시 cs 파일을 재생성해야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과정을 자동화하지 않고 수동으로 하는 경우 자칫 그 절차를 모르고 지나간다면 쓸데없는 버그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90정성태12/23/20217130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563.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668.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785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612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877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920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821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932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393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244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511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538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194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7025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703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715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853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676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735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306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609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7184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854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267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938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