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Ubuntu 리눅스의 Hyper-V 지원 (마우스, 네트워크)

오랜만에 Hyper-V에 Ubuntu 리눅스 데스크톱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지난 2009년에는 Hyper-V에서 공식지원 목록에 포함되어 있던 SUSE 리눅스조차도 마우스가 연동되지 않았고 가상 네트워크 카드 역시 "Legacy" 유형으로 설정했어야 하는데요.

Hyper-V에 Linux 설치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1
; https://www.sysnet.pe.kr/2/0/707

물론, 그때 당시에 그런 제약을 넘기 위해서 "Linux Integration Services"를 설치하는 옵션이 제공되기는 했었습니다. IS 설치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CentOS로 테스트를 했고.

Hyper-V에 CentOS 설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3

그런데, 이번에 Ubuntu 12는 Hyper-V 지원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우선, 설치 단계에서부터 이렇게 마우스 지원을 하고 있어서 매우 놀라웠습니다. ^^

hyper-v-ubuntu_linux_1.png

게다가, Hyper-V에서 제공되는 가상 네트워크 카드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Ubuntu 설치가 완료된 후 별다른 설정없이 곧바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좀 찾아봤는데, 다음의 글에서 언급이 있었습니다.

Ubuntu 12.04 under Hyper-V on Windows 8
; http://blogs.msdn.com/b/virtual_pc_guy/archive/2012/05/02/ubuntu-12-04-under-hyper-v-on-windows-8.aspx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server/virtualization/hyper-v/supported-ubuntu-virtual-machines-on-hyper-v

Recently a number of the Hyper-V drivers for Linux made it into the main kernel branch. This means that native support for Hyper-V is starting to turn up in a number of Linux distributions.
...[생략]...
The Hyper-V drivers are now part of Linux, under GPL.


GPL 라이선스로 리눅스에 내장되었다고 하니, 아마도 Ubuntu뿐만 아니라 다른 리눅스의 최신 버전들에서도 마우스/네트워크 카드 지원이 자연스럽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위의 글은 Windows 8 Hyper-V에서 테스트 된 것이지만, Windows Server 2008 R2의 Hyper-V에서도 위에서 설명된 것과 동일하게 설치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중간에 자동적으로 reboot이 되지 않는 문제까지 똑같았습니다. ^^

아무튼... 이로 인해서 리눅스의 테스트가 더욱 쉬워지게 되었군요. ^^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4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1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2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3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4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