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SL 2 내부에서 열고 있는 UDP 서버를 호스트 측에서 접속하는 방법

그나저나, WSL과 UDP는 별로 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230

이번에 문제가 되는 상황은 위와는 반대로 WSL 2 내부에서 UDP 서버를 열고 있는 경우입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이 소켓 바인딩인데요, 이게 참 재미있습니다. ^^; 아래의 글을 통해,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56

WSL에서 TCP 서버 소켓 바인딩을 0.0.0.0으로 해도 외부적으로는 127.0.0.1로 된다고 했는데요, UDP 서버의 경우에는 0.0.0.0으로 (또는 localhost, 127.0.0.1, 또는 WSL IP로) 바인딩해도 외부에 나타나질 않습니다. ^^;

// WSL 측
$ nc -ul 0.0.0.0 65300

$ netstat -ano | grep 65300
udp        0      0 0.0.0.0:65300           0.0.0.0:*                           off (0.00/0/0)

// 호스트 측 (출력 없음)
c:\temp> netstat -ano | findstr 65300

c:\temp> 

게다가 WSL 내의 UDP 서버로 호스트 측에서 통신을 하려면 반드시 "vEthernet (WSL)" 네트워크의 IP로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UDP 서버는 0.0.0.0 또는 WSL IP로 바인딩이 되어야 하고,

[WSL 측 UDP 서버]

// 0.0.0.0으로 바인딩하거나,
$ nc -ul 0.0.0.0 65300

// 또는, WSL IP로 바인딩
$ nc -ul 172.22.151.118 65300

윈도우 측에서는 오직 UDP 서버의 WSL IP(위의 경우 172.22.151.118)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호스트 측 UDP 클라이언트 (netcat)]

// 127.0.0.1로는 데이터 전송이 안 됨!
c:\temp> echo "TEST" | netcat -u 127.0.0.1 65300
         
// 반드시 WSL IP로만 데이터 전송 가능
c:\temp> echo "TEST" | netcat -u 172.22.151.118 65300

저 과정의 역방향(WSL UDP 클라이언트, 호스트 측 UDP 서버)은, 그래도 그나마 다른 IP로는 1472 바이트 이내에서의 통신은 가능했었지만 이번에는 오직 WSL IP로만 통신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관련해서 검색해 보면,

Can't access UDP services running in WSL on localhost #8783
; https://github.com/microsoft/WSL/issues/8783

2022년 8월 31일에 올라온 이슈가 있습니다. 덧글에 보면 이 문제로 인해 WSL 2 내부에서 UDP로 운영되는 서비스(일례로 DNS)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과도 연결됩니다.

또 다른 덧글에 보면 이 문제에 대한 우회 방법으로 "checksum offload"를 끄는 방법을 제시하는데요,

$ sudo ethtool -K eth0 tx off
Actual changes:
tx-checksumming: off
        tx-checksum-ipv4: off
        tx-checksum-ipv6: off
tcp-segmentation-offload: off
        tx-tcp-segmentation: off [requested on]
        tx-tcp6-segmentation: off [requested on]

제 경우에는 바뀐 점이 없었습니다.

이걸 문제로 봐야 하느냐는 약간 다르게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엄밀히 보면, WSL 2의 경우 가상 스위치를 만들어 그 네트워크 안에서 동작하는 것이므로 WSL IP로만 통신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WSL 2를 VM으로 호스팅해서 통신했다면 저 사실을 지극히 정상적으로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단지, WSL 2가 윈도우 PC에서 함께 호스팅되기 때문에 부지불식간에 자꾸 localhost, 127.0.0.1로의 통신을 시도하게 되고 그것이 안 되는 것을 버그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점을 감안해서 지속적으로 (일례로 TCP가 그러했듯) 127.0.0.1에 대해 가상 스위치의 통신을 윈도우 호스트 측으로 연결을 구현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6정성태4/24/202433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10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318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499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785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36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45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81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55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48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0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78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2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8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0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1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68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2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11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6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7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3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