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9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csproj를 보면 "PropertyGroup"의 자식으로 다양한 Property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이런 옵션들을 "dotnet build" 명령행에서 "/p" 인자를 이용해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경우,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5;
        int* p = &n;

        Console.WriteLine(*p);
    }
}

기본 csproj 상태로는 "error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만, csproj에 이렇게 AllowUnsafeBlocks 옵션을 설정하거나,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dotnet build의 경우 동일한 이름의 옵션을 다음과 같이 /p로 연결해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AllowUnsafeBlocks=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5




위에서 설명한 옵션 같은 경우에는, 그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용 여부를 바로 알아챌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 가령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 등은 dotnet build 시 주의해야 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short c = -32768;
c--;
Console.WriteLine(c); // 32767

csproj에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주고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CheckForOverflowUnderflow>true</CheckForOverflowUnderflow>
    </PropertyGroup>

</Project>

실행 시 overflow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Arithmetic operation resulted in an overflow.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Users\SeongTae Jeong\Dropbox\articles\checked_dotnet_build\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

그런데, 이 과정을 (csproj의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삭제하고) dotnet build로 바꿔보면 어떻게 될까요?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일단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위의 빌드에 이어서 /p 옵션을 주고 빌드하면,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CheckForOverflowUnderflow=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마치 옵션 값을 무시하는 듯, overflow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스 코드 또는 csproj의 내용이 바뀌어야 재빌드를 하는데, 단순히 명령행 옵션만 바뀌었기 때문에 재빌드를 안 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bin\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dotnet build ..."를 해도 새롭게 빌드하지 않고 .\obj\Debug\net7.0 디렉터리에 빌드돼 있던 바이너리를 복사해 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p 옵션을 변경해 다시 빌드해야 한다면 \.obj\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삭제하든가, 아니면 "dotnet clean" 명령어를 먼저 실행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11630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12850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11978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12448.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12485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161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1600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288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3229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1473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2189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2761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1918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1715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1691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3151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2232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239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235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1770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251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2758.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2472.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142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1619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1612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