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9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csproj를 보면 "PropertyGroup"의 자식으로 다양한 Property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이런 옵션들을 "dotnet build" 명령행에서 "/p" 인자를 이용해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경우,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5;
        int* p = &n;

        Console.WriteLine(*p);
    }
}

기본 csproj 상태로는 "error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만, csproj에 이렇게 AllowUnsafeBlocks 옵션을 설정하거나,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dotnet build의 경우 동일한 이름의 옵션을 다음과 같이 /p로 연결해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AllowUnsafeBlocks=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5




위에서 설명한 옵션 같은 경우에는, 그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용 여부를 바로 알아챌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 가령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 등은 dotnet build 시 주의해야 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short c = -32768;
c--;
Console.WriteLine(c); // 32767

csproj에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주고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CheckForOverflowUnderflow>true</CheckForOverflowUnderflow>
    </PropertyGroup>

</Project>

실행 시 overflow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Arithmetic operation resulted in an overflow.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Users\SeongTae Jeong\Dropbox\articles\checked_dotnet_build\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

그런데, 이 과정을 (csproj의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삭제하고) dotnet build로 바꿔보면 어떻게 될까요?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일단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위의 빌드에 이어서 /p 옵션을 주고 빌드하면,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CheckForOverflowUnderflow=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마치 옵션 값을 무시하는 듯, overflow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스 코드 또는 csproj의 내용이 바뀌어야 재빌드를 하는데, 단순히 명령행 옵션만 바뀌었기 때문에 재빌드를 안 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bin\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dotnet build ..."를 해도 새롭게 빌드하지 않고 .\obj\Debug\net7.0 디렉터리에 빌드돼 있던 바이너리를 복사해 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p 옵션을 변경해 다시 빌드해야 한다면 \.obj\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삭제하든가, 아니면 "dotnet clean" 명령어를 먼저 실행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4정성태2/24/20227209.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12983정성태2/24/20227316.NET Framework: 1165. .NET Core/5+ 빌드 시 runtimeconfig.json에 설정을 반영하는 방법
12982정성태2/24/20227253.NET Framework: 1164. HTTP Error 500.31 - ANCM Failed to Find Native Dependencies
12981정성태2/23/20226823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7587.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10151.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7467.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11197.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6830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563.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678.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8990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270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931.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068.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607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825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175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01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965.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276.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999.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842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98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392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093.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