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2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csproj를 보면 "PropertyGroup"의 자식으로 다양한 Property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이런 옵션들을 "dotnet build" 명령행에서 "/p" 인자를 이용해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경우,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5;
        int* p = &n;

        Console.WriteLine(*p);
    }
}

기본 csproj 상태로는 "error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만, csproj에 이렇게 AllowUnsafeBlocks 옵션을 설정하거나,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dotnet build의 경우 동일한 이름의 옵션을 다음과 같이 /p로 연결해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AllowUnsafeBlocks=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5




위에서 설명한 옵션 같은 경우에는, 그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용 여부를 바로 알아챌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 가령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 등은 dotnet build 시 주의해야 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short c = -32768;
c--;
Console.WriteLine(c); // 32767

csproj에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주고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CheckForOverflowUnderflow>true</CheckForOverflowUnderflow>
    </PropertyGroup>

</Project>

실행 시 overflow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Arithmetic operation resulted in an overflow.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Users\SeongTae Jeong\Dropbox\articles\checked_dotnet_build\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

그런데, 이 과정을 (csproj의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삭제하고) dotnet build로 바꿔보면 어떻게 될까요?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일단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위의 빌드에 이어서 /p 옵션을 주고 빌드하면,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CheckForOverflowUnderflow=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마치 옵션 값을 무시하는 듯, overflow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스 코드 또는 csproj의 내용이 바뀌어야 재빌드를 하는데, 단순히 명령행 옵션만 바뀌었기 때문에 재빌드를 안 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bin\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dotnet build ..."를 해도 새롭게 빌드하지 않고 .\obj\Debug\net7.0 디렉터리에 빌드돼 있던 바이너리를 복사해 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p 옵션을 변경해 다시 빌드해야 한다면 \.obj\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삭제하든가, 아니면 "dotnet clean" 명령어를 먼저 실행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4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50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6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7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2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5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101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02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002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7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3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70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83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8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5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83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82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6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50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61.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162.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49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60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