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4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csproj를 보면 "PropertyGroup"의 자식으로 다양한 Property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이런 옵션들을 "dotnet build" 명령행에서 "/p" 인자를 이용해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경우,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5;
        int* p = &n;

        Console.WriteLine(*p);
    }
}

기본 csproj 상태로는 "error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만, csproj에 이렇게 AllowUnsafeBlocks 옵션을 설정하거나,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dotnet build의 경우 동일한 이름의 옵션을 다음과 같이 /p로 연결해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AllowUnsafeBlocks=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5




위에서 설명한 옵션 같은 경우에는, 그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용 여부를 바로 알아챌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 가령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 등은 dotnet build 시 주의해야 합니다.

역시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short c = -32768;
c--;
Console.WriteLine(c); // 32767

csproj에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주고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생략]...

        <CheckForOverflowUnderflow>true</CheckForOverflowUnderflow>
    </PropertyGroup>

</Project>

실행 시 overflow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Arithmetic operation resulted in an overflow.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Users\SeongTae Jeong\Dropbox\articles\checked_dotnet_build\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

그런데, 이 과정을 (csproj의 CheckForOverflowUnderflow 옵션을 삭제하고) dotnet build로 바꿔보면 어떻게 될까요?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일단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위의 빌드에 이어서 /p 옵션을 주고 빌드하면,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build /p:CheckForOverflowUnderflow=true
c:\temp\ConsoleApp1\ConsoleApp1> dotnet run
32767

마치 옵션 값을 무시하는 듯, overflow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스 코드 또는 csproj의 내용이 바뀌어야 재빌드를 하는데, 단순히 명령행 옵션만 바뀌었기 때문에 재빌드를 안 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bin\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dotnet build ..."를 해도 새롭게 빌드하지 않고 .\obj\Debug\net7.0 디렉터리에 빌드돼 있던 바이너리를 복사해 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p 옵션을 변경해 다시 빌드해야 한다면 \.obj\Debug\net7.0 디렉터리의 내용을 삭제하든가, 아니면 "dotnet clean" 명령어를 먼저 실행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9정성태7/26/20182741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815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73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9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26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48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9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41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88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24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68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10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6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59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04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26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32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94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25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85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88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26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23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502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424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