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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예전에 IMessageFilter 사용 예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게다가 마침 지난 글에서 다룬,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0

FindTextDialog가 왠지 IMessageFilter를 사용할 좋은 사례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RegisterWindowMessage로 등록한 윈도우 메시지를 부모 Form에서 처리하게끔 코딩하고 있는 데다, Dispose 작업도 부모 Form의 Close 이벤트 시에 처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IMessageFilter를 도입한다면 FindTextDialog 클래스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internal class FindTextDialog : IDisposable, IMessageFilter
{
    public unsafe FindTextDialog(IntPtr owner)
    {
        // ...[생략]...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this._msg_FindString)
        {
            MessageBox.Show(this.Text); // 단 한 번도 실행되지 않음!
            return true;
        }

        return false;
    }
}

그런데 위의 변경으로 실행해 보면 _msg_FindString과 동일한 메시지로는 PreFilterMessage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




이유는 간단합니다. IMessageFilter는 모든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오직 메시지 루프의 GetMessage를 통해 들어온 메시지만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프로세스 내에서의 SendMessage로 발송한 메시지의 경우 Window Procedure가 직접 호출이 될 것이고, 이것은 GetMessage로 받는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IMessageFilter는 반응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C# 소스코드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하고 있는데,

// Application.ComponentManager.cs

BOOL IMsoComponentManager.FPushMessageLoop(UIntPtr dwComponentID, msoloop uReason, void* pvLoopData)
{
    ...[생략]...
    // Now translate and dispatch the message.
    //
    // Reading through the rather sparse documentation,
    // it seems we should only call FPreTranslateMessage
    // on the active component.
    if (component.FPreTranslateMessage(&msg).IsFalse()) // 내부에서 IMessageFilter 호출
    {
        User32.TranslateMessage(ref msg);
        if (useAnsi)
        {
            User32.DispatchMessageA(ref msg);
        }
        else
        {
            User32.DispatchMessageW(ref msg);
        }
    }
    ...[생략]...

    return continueLoop.IsFalse() ? BOOL.TRUE : BOOL.FALSE;
}

_msg_FindString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하는 WndProc이 호출되는 것은 User32.DispatchMessageW에서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왠지 동일한 메시지가 FPreTranslateMessage에서도 전달되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FPreTranslateMessage와 User32.DispatchMessageW로 전달되는 메시지는 "Find Next"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하는 WM_LBUTTONUP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MessageFilter에는 _msg_FindString이 걸리지 않고, 이후의 DispatchMessageW 단계로 넘어가, "Find Next" 버튼의 Click event handler에서 SendMessage를 이용해 부모 윈도우로 _msg_FindString 메시지를 전달하는 식으로 동작이 됩니다.




같은 이유로 인해 Form의 "WM_DESTROY" 메시지도 받지 못합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WinForm 프로젝트를 만들어서도 테스트할 수 있는데요,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const int WM_DESTROY = 0x0002;
    const int WM_QUIT = 0x0012;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HWnd == _hWnd &&*/ m.Msg == WM_QUIT)
        {
            MessageBox.Show("WM_QUIT)"); // 실행되지 않음
        }

        if (/*m.HWnd == _hWnd &&*/ m.Msg == WM_DESTROY)
        {
            MessageBox.Show("WM_DESTROY)"); // 실행되지 않음
        }

        return fals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

위의 폼을 띄우고 Close 버튼을 눌러 윈도우를 종료해도 PreFilterMessage에서 WM_QUIT, WM_DESTROY 메시지는 걸리지 않습니다. 그것들 역시 Close 버튼이 눌리면서 SendMessage로 발생하는 메시지이기 때문에 메시지 루프를 타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WndProc을 재정의하는 것과의 차이점이 설명되었습니다. ^^ WndProc은 SendMessage로 전달되는 메시지까지도 수신하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응용 사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대충 이 정도면, 차이점을 아시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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