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지난 2개의 글에서,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oldnewthing 블로그의 "Modality"와 관련해
part 1과
part 2를 다뤘는데요, 이번에는
part 3: The WM_QUIT message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
모든 메시지 루프는
WM_QUIT 메시지에 의해 종료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이 Modal 루프를, 즉 code-modal을 사용해 중첩 메시지 루프를 만들었다면 WM_QUIT 메시지를 받은 경우 여러분의 메시지 루프만 탈출하도록 만들어서는 안 되고, WM_QUIT 메시지를
PostQuitMessage API를 이용해 전파시켜야만 합니다. 그래야 중첩 메시지 루프를 벗어나면서, 원래의 Win32 응용 프로그램 구조로 만들어 두었던 메시지 루프까지 탈출해 응용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여러분들의 code-modal 구현 코드는 다음과 같이 PostQuitMessage에 대한 처리를 함께 해야 합니다.
BOOL WaitForSomething(void)
{
MSG msg;
BOOL fResult = TRUE; // assume it worked
while (!SomethingFinished()) {
if (GetMessage(&msg, NULL,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else {}
// We received a WM_QUIT message; bail out!
CancelSomething();
// Re-post the message that we retrieved
PostQuitMessage(msg.wParam);
fResult = FALSE; // quit before something finished
break;
}
}
return fResult;
}
그런데 혹시 g_fQuitting이라는 전역 변수를 둬서 전체의 메시지 루프를 빠져나가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 않았을까요?
BOOL MyWaitForSomething(void) // code in italics is wrong
{
MSG msg;
while (!SomethingFinished()) {
if (g_fQuitting) {}
CancelSomething();
return FALSE;
}
if (GetMessage(&msg, NULL,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return TRUE;
}
물론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방법이 가능하려면 모든 메시지 루프가 g_fQuitting을 고려해 만들어졌어야 합니다. 하지만, code-modal은 여러 군데에서 독자적인 메시지 루프를 만들어 구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DialogBox API를 사용하면 그 내부에서 메시지 루프가 돌고 있습니다. 또한 메뉴를 보여줄 때나, 윈도우의 프레임을 마우스로 선택해 드래그하면서 크기를 변경하는 중에도 독자적인 메시지 루프가 사용됩니다.
당연히, 그런 식으로 만들어지는 메시지 루프는 g_fQuitting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WM_QUIT를 전파하는 하나의 약속을 정함으로써 그런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아마 g_fQuitting과 같은 방식으로 했다면 마찬가지로 그 값을 설정하는 QuitAllMessageLoop와 같은 이름의 Win32 API가 생겼을 것이고 그것을 메시지 루프에서 호출하도록 만들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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