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요즘 들어 옛날이야기가 재미있어졌습니다. 음... ^^ 나이 먹는 게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군요. 그래서 이번엔 아래의 글을 살짝 정리해 봅니다. ^^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07-00/?p=41923
Visual Studio에서 Win32 기본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Window Procedure와 About 대화창의 메시지 처리기로 다음의 소스 코드가 나옵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Add any drawing code that uses hdc here...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위의 경우,
Modal 유형의 대화상자를 띄우고 있는데요, 이럴 때는 대화창에서 반환값을
EndDialog의 2번째 인자를 통해 반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코드에서는 LOWORD(wParam)을 반환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About 대화창의 "OK" 버튼을 누르면 IDOK(1) 값이 반환되고, 이어서 DialogBox의 반환값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int resul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OK 버튼을 누른 경우, result == 1 (IDOK)
그런데, 문제는
Modeless 대화창입니다. 위의 예제를 modeless로 바꾸면 이렇게 되는데요,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생략]...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Modal과 Modeless 모두) 저 About을 호출하는 함수는
DefDlgProc인데,
Project1.exe!About(HWND__ * hDlg=0x00000000003e1444,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0,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134185e,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53 C++
user32.dll!UserCallDlg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efDlgProcWorker() Unknown
user32.dll!DefDlgProcW() Unknown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SendMessageWorker() Unknown
user32.dll!InternalCreateDialog()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IndirectParamAorW()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ParamW() Unknown
Project1.exe!WndProc(HWND__ * hWnd=0x0000000000520f70,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1,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0000068,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11 C++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ispatchMessageWorker() Unknown
Project1.exe!wWinMain(HINSTANCE__ * hInstance=0x00007ff765c20000, HINSTANCE__ * hPrevInstance=0x0000000000000000, wchar_t * lpCmdLine=0x0000014b32b082e4, int nCmdShow=0x0000000a) Line 53 C++
Project1.exe!invoke_main() Line 123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88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 Line 331 C++
Project1.exe!wWinMainCRTStartup(void * __formal=0x0000001140c30000)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 Unknown
ntdll.dll!RtlUserThreadStart() Unknown
"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글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작성됐다고 합니다.
LRESULT CALLBACK DefDlgProc(
HWND hdlg,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DLGPROC dp = (DLGPROC)GetWindowLongPtr(hdlg, DWLP_DLGPROC);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0);
BOOL_PTR fResult = dp(hdlg, uMsg, wParam, lParam);
if (fResult) return G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else ... do default behavior ...
}
위의 소스 코드에서 dp 변수에 할당되는 것이 바로 예제 코드의 "About"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DefDlgProc은 About 함수의 반환값이 FALSE인 경우에만 내부적으로 정한 기본 대화창 처리 코드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즉, TRUE를 반환하면 기본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코드에도 나오듯이 Modeless 대화창에 대한 반환값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CreateDialog로 생성했기 때문에 (modeless의 특성상) 그 순간 반환값을 받아오진 못합니다. 그보다는 modeless 대화창과는 윈도우 메시지 통신을 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테스트를 위해 새롭게 메뉴를 하나 만들어) 다음과 같이 SendMessage로 Modeless 대화창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그에 대한 결과를 받는 식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_HELP_GETRESULT:
{
wchar_t *ptr = (wchar_t *)::SendMessageW(hwndModeless, WM_COMMAND, MAKEWPARAM(ID_HELP_GETRESULT, 0), 0);
}
break;
// ...[생략]...
}
이에 반응하는 About 함수는 "return TRUE"와 함께, 결과를 반환해야 한다면 SetWindowLongPtr을 이용해야 합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if (LOWORD(wParam) == ID_HELP_GETRESULT)
{
const wchar_t* ptr = L"Test IS GOOD";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LONG_PTR)ptr);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그렇게 한 경우, (위의 About을 호출하는) DefDlgProc은 TRUE가 반환된 경우에만 DWLP_MSGRESULT로 설정한 반환값을 DefDlgProc의 반환값으로 다루기 때문에 결국 그 값이 SendMessage의 반환값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충... ^^ 이해가 되실까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