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 https://www.sysnet.pe.kr/2/0/507

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8

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4

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예전에 썼던 글에서,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Application manifest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오랜만에 Visual Studio 2022 환경에서 해보니 달라진 점이 있어 새롭게 정리합니다. ^^




우선, Visual C++ Console Application을 만들고 빌드하면,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manifest가 EXE 파일에 RT_MANIFEST 리소스로 포함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uiAccess='fals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assembly>

제 기억으로는, 예전에는 기본적으로 RT_MANIFEST가 포함되지는 않았는데 이제는 저렇게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버전이 "asm.v3"로 바뀌었는데요, 이에 대한 이력을 찾아봐도 ^^; 검색 실력이 안 좋은지 전혀 안 나옵니다. (혹시, asm.v3가 언제부터 나온 것인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자, 그럼 이전 실습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위해 'requireAdministrator' 값을 적용한 걸로 대체해 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add.manifest 파일만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requireAdministrator' uiAccess='fals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assembly>

재미있는 건, 추가만 했는데도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는 확장자를 보고 application manifest 파일로 처리하기 때문에 빌드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LINK : fatal error LNK1327: failure during running mt.exe

왜냐하면, 위에서 지정한 requestedExecutionLevel의 level='requireAdministrator' 값이 Visual C++ 프로젝트의 기본 옵션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맞춰줘야 하는데요, 다음 화면과 같이 "Linker" / "Manifest File"의 "UAC Execution Level"을 "requireAdministrator"로 설정하면 됩니다.

manifest_v3_0.png

이후 빌드가 다시 잘 되는데요, 사실 따지고 보면 requireAdministrator를 설정하기 위해 굳이 add.manifest 파일을 추가할 필요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럼, 위의 경우에 add.manifest 파일이 적용된 것일까요? 아니면 프로젝트의 옵션이 적용된 것일까요? 테스트를 위해 add.manifest 파일에 다음과 같이 추가 설정을 해두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 [생략] -->

  <compatibility xmlns="urn:schemas-microsoft-com:compatibility.v1"> 
      <application> 
          <supportedOS Id="{e2011457-1546-43c5-a5fe-008deee3d3f0}"/> 
          <supportedOS Id="{35138b9a-5d96-4fbd-8e2d-a2440225f93a}"/>
          <supportedOS Id="{4a2f28e3-53b9-4441-ba9c-d69d4a4a6e38}"/>
          <supportedOS Id="{1f676c76-80e1-4239-95bb-83d0f6d0da78}"/>
      </application> 
  </compatibility>
</assembly>

빌드한 다음 RT_MANIFEST 리소스를 확인하면 ^^ add.manifest 파일의 내용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전처럼 "Additional Manifest Files" 옵션에 add.manifest 파일을 지정하지 않아도 이제 프로젝트에 추가된 manifest 파일을 자동으로 사용하게 바뀐 것입니다.

자, 그럼 manifest 파일을 RT_MANIFEST 리소스로 포함하는 방식을 알아봤으니 외부로 빼는 방식도 알아봐야겠지요. ^^ 이것 역시 간단합니다. 그냥 "add.manifest" 파일을 프로젝트에 포함한 상태에서 단순히 "Embed Manifest" 옵션만 "No"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manifest_v3_1.png

역시 이번에도 (위의 화면에도 나오지만) "Additional Manifest Files"를 지정하지 않았는데도, 단순히 프로젝트에 포함된 add.manifest 파일을 인식해 그것을 exe와 같은 디렉터리에 파일(예를 들어, ConsoleApplication1.exe.manifest)로 출력해 줍니다.




그렇다면, 아예 manifest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상황에서는 "add.manifest" 파일을 포함하지 않아도, "Embed Manifest"가 Yes인 경우라면 "Linker" / "Manifest File"의 설정을 RT_MANIFEST로 포함할 것이고, "No"라면 [응용_프로그램_이름].exe.manifest 파일로 출력해 줄 것입니다.

물론, No로만 설정하고 manifest 파일을 삭제하면 동일할 효과를 갖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이 귀찮다면 "Linker" / "Manifest File"의 "Generate Manifest" 파일을 "No"로 설정하면 됩니다.

manifest_v3_2.png

그럼 manifest 파일 출력도 없고, RT_MANIFEST 리소스도 EXE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설명한 LNK1327 에러가 동일한 조건에서 "Embed Manifest" 옵션을 No로 설정하면 오류 메시지가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manifest authoring error c1010001: Values of attribute "level" not equal in different manifest snippets.

따라서 "Linker" / "Manifest File"에서의 설정과 파일로 추가된 manifest 설정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manifest 확장자를 갖는 파일을 추가하면 비주얼 스튜디오는 자동으로 vcxproj 파일에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 ...[생략]...

  <ItemGroup>
    <Manifest Include="add.manifest" />
  </ItemGroup>

// ...[생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44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06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07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14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8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2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0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61.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1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6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0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4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6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0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79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13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