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아래의 글에,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13
다음과 같은 내용의
덧글이 있습니다.
corefx 구현체에서 Span 객체를 인자로 받는 Read/Write 메소드가 array pool을 활용하여 버퍼를 복사하고 다시 Read(byte[], int, int)와 Write(byte[], int, int)를 호출
시간이 좀 지났으니, 현재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우선, FileStream의 Span을 받는 Write 메서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_strategy.Write(buffer);
호출을 _strategy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멤버는 FileStream 생성자에서 결정되는데요,
public FileStream(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
ValidateHandle(handle, access, bufferSize);
_strategy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this, handle, access, bufferSize, handle.IsAsync);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는 다시,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FileStreamHelpers
{
// ...[생략]...
internal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FileStream fileStream, 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bool isAsync)
{
FileStreamStrategy strategy =
EnableBufferingIfNeeded(ChooseStrategyCore(handle, access, isAsync), bufferSize);
return WrapIfDerivedType(fileStream, strategy);
}
// ...[생략]...
}
}
ChooseStrategyCore로 역할을 맡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Helpers 자체가 partial class라는 점입니다. 이유는 짐작 가시죠? ^^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FileStreamHelpers는 partial로 플랫폼에 따라 다른 파일을 포함해 빌드하게 됩니다. 일례로 윈도우의 경우
FileStreamHelpers.Windows.cs 파일을 포함하고, 그 파일의 ChooseStrategyCore를 보면,
private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Core(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options & FileOptions.Asynchronous) != 0 ?
new A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new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동기/비동기에 따라 다른 타입을 생성해 반환합니다. 2가지 중에 여기서는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cs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ealed class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 : OSFileStreamStrategy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 base(handle, access)
{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base(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
internal override bool IsAsync => false;
}
}
partial이 아니므로 이번에는 대부분의 구현이 부모 클래스에 있을 텐데요, 정의를 가보면 Write 메서드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 OSFileStreamStrategy.cs
public sealed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if (_fileHandle.IsClosed)
{
ThrowHelper.ThrowObjectDisposedException_FileClosed();
}
else if ((_access & FileAccess.Write) == 0)
{
ThrowHelper.ThrowNotSupportedException_UnwritableStream();
}
RandomAccess.WriteAtOffset(_fileHandle, buffer, _filePosition);
_filePosition += buffer.Length;
}
아쉽게도 여기가 끝이 아니군요. ^^ RandomAccess.WriteAtOffset으로 인자를 그대로 전달하는데, 이것 역시 partial 클래스로,
// RandomAcces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
}
빌드 시 대상 플랫폼에 따라 다른 소스코드 파일과 엮이게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RandomAccess.Windows.cs 파일이 포함되는데,
// RandomAccess.Window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internal static unsafe void WriteAtOffset(SafeFileHandle handle, ReadOnlySpan<byte> buffer, long fileOffset)
{
// ...[생략]...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GetNativeOverlappedForSyncHandle(handle, fileOffset);
fixed (byte* pinned = &MemoryMarshal.GetReference(buffer))
{
if (Interop.Kernel32.WriteFile(handle, pinned, buffer.Length, out int numBytesWritten, &overlapped) != 0)
{
Debug.Assert(numBytesWritten == buffer.Length);
return;
}
int errorCode = FileStreamHelpers.GetLastWin32ErrorAndDisposeHandleIfInvalid(handle);
throw Win32Marshal.GetExceptionForWin32Error(errorCode, handle.Path);
}
}
}
}
보는 바와 같이 Kernel32.WriteFile Win32 API 호출을 바로 하고 있습니다. 즉, Span 인자로 넘긴 데이터의 복사는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
시작은 Write 메서드의 버퍼 복사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는데, 뜻하지 않게 다중 플랫폼 지원을 추가하느라 바뀐 FileStream의 구현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래의 문서를 보면,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
The increased amount of allocated memory comes from the abstraction layer that we have
introduced to support the .NET 5 Compatibility mode, which also helped increase the code maintainability: we now have a few separate FileStream strategy implementations instead of one with a lot of if blocks.
.NET 5까지는 Span Write 메서드에 대해 Net5CompatFileStreamStrategy 소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버퍼 복사가 이뤄집니다.
// Net5CompatFileStreamStrategy.Windows.cs
private void WriteSpan(ReadOnlySpan<byte> source)
{
// ...[생략]...
if (_writePos > 0)
{
int numBytes = _bufferLength - _writePos; // space left in buffer
if (numBytes > 0)
{
if (numBytes >= source.Length)
{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else
{
source.Slice(0, numBytes).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numBytes;
source = source.Slice(numBytes);
}
}
// ...[생략]...
}
// ...[생략]...
// Copy remaining bytes into buffer, to write at a later date.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그러니까, .NET 6+로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도 "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문서의 내용대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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