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43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아래의 글에,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13

다음과 같은 내용의 덧글이 있습니다.

corefx 구현체에서 Span 객체를 인자로 받는 Read/Write 메소드가 array pool을 활용하여 버퍼를 복사하고 다시 Read(byte[], int, int)와 Write(byte[], int, int)를 호출


시간이 좀 지났으니, 현재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우선, FileStream의 Span을 받는 Write 메서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_strategy.Write(buffer);

호출을 _strategy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멤버는 FileStream 생성자에서 결정되는데요,

public FileStream(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
    ValidateHandle(handle, access, bufferSize);

    _strategy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this, handle, access, bufferSize, handle.IsAsync);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는 다시,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FileStreamHelpers
    {
        // ...[생략]...

        internal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FileStream fileStream, 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bool isAsync)
        {
            FileStreamStrategy strategy =
                EnableBufferingIfNeeded(ChooseStrategyCore(handle, access, isAsync), bufferSize);

            return WrapIfDerivedType(fileStream, strategy);
        }

        // ...[생략]...
    }
}

ChooseStrategyCore로 역할을 맡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Helpers 자체가 partial class라는 점입니다. 이유는 짐작 가시죠? ^^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FileStreamHelpers는 partial로 플랫폼에 따라 다른 파일을 포함해 빌드하게 됩니다. 일례로 윈도우의 경우 FileStreamHelpers.Windows.cs 파일을 포함하고, 그 파일의 ChooseStrategyCore를 보면,

private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Core(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options & FileOptions.Asynchronous) != 0 ?
        new A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new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동기/비동기에 따라 다른 타입을 생성해 반환합니다. 2가지 중에 여기서는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cs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ealed class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 : OSFileStreamStrategy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 base(handle, access)
        {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base(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

        internal override bool IsAsync => false;
    }
}

partial이 아니므로 이번에는 대부분의 구현이 부모 클래스에 있을 텐데요, 정의를 가보면 Write 메서드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 OSFileStreamStrategy.cs

public sealed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if (_fileHandle.IsClosed)
    {
        ThrowHelper.ThrowObjectDisposedException_FileClosed();
    }
    else if ((_access & FileAccess.Write) == 0)
    {
        ThrowHelper.ThrowNotSupportedException_UnwritableStream();
    }

    RandomAccess.WriteAtOffset(_fileHandle, buffer, _filePosition);
    _filePosition += buffer.Length;
}

아쉽게도 여기가 끝이 아니군요. ^^ RandomAccess.WriteAtOffset으로 인자를 그대로 전달하는데, 이것 역시 partial 클래스로,

// RandomAcces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
}

빌드 시 대상 플랫폼에 따라 다른 소스코드 파일과 엮이게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RandomAccess.Windows.cs 파일이 포함되는데,

// RandomAccess.Window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internal static unsafe void WriteAtOffset(SafeFileHandle handle, ReadOnlySpan<byte> buffer, long fileOffset)
        {
            // ...[생략]...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GetNativeOverlappedForSyncHandle(handle, fileOffset);
            fixed (byte* pinned = &MemoryMarshal.GetReference(buffer))
            {
                if (Interop.Kernel32.WriteFile(handle, pinned, buffer.Length, out int numBytesWritten, &overlapped) != 0)
                {
                    Debug.Assert(numBytesWritten == buffer.Length);
                    return;
                }

                int errorCode = FileStreamHelpers.GetLastWin32ErrorAndDisposeHandleIfInvalid(handle);
                throw Win32Marshal.GetExceptionForWin32Error(errorCode, handle.Path);
            }
        }
    }
}

보는 바와 같이 Kernel32.WriteFile Win32 API 호출을 바로 하고 있습니다. 즉, Span 인자로 넘긴 데이터의 복사는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




시작은 Write 메서드의 버퍼 복사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는데, 뜻하지 않게 다중 플랫폼 지원을 추가하느라 바뀐 FileStream의 구현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래의 문서를 보면,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

The increased amount of allocated memory comes from the abstraction layer that we have introduced to support the .NET 5 Compatibility mode, which also helped increase the code maintainability: we now have a few separate FileStream strategy implementations instead of one with a lot of if blocks.


.NET 5까지는 Span Write 메서드에 대해 Net5CompatFileStreamStrategy 소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버퍼 복사가 이뤄집니다.

// Net5CompatFileStreamStrategy.Windows.cs

private void WriteSpan(ReadOnlySpan<byte> source)
{
    // ...[생략]...

    if (_writePos > 0)
    {
        int numBytes = _bufferLength - _writePos;   // space left in buffer
        if (numBytes > 0)
        {
            if (numBytes >= source.Length)
            {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else
            {
                source.Slice(0, numBytes).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numBytes;
                source = source.Slice(numBytes);
            }
        }

        // ...[생략]...
    }

    // ...[생략]...

    // Copy remaining bytes into buffer, to write at a later date.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그러니까, .NET 6+로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도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문서의 내용대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37정성태5/5/202312839Linux: 59. dockerfile - docker exec로 container에 접속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코드 적용
13336정성태5/4/202312364.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13335정성태4/30/202313266.NET Framework: 2110.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 - Windows Forms파일 다운로드1
13334정성태4/29/202312275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13333정성태4/28/202310804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332정성태4/27/202311096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31정성태4/27/202310712오류 유형: 856. dockerfile - 구 버전의 .NET Core 이미지 사용 시 apt update 오류
13330정성태4/26/202311287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13329정성태4/24/202311464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328정성태4/19/202311291VS.NET IDE: 184. Visual Studio - Fine Code Coverage에서 동작하지 않는 Fake/Shim 테스트
13327정성태4/19/202311499VS.NET IDE: 183.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13326정성태4/18/202314072.NET Framework: 2109.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1]파일 다운로드1
13325정성태4/18/202312221스크립트: 48. 파이썬 - PostgreSQL의 with 문을 사용한 경우 연결 개체 누수
13324정성태4/17/202312472.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12114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13656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11566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11337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12316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11989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12180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10662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11601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12452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
13313정성태4/9/202311884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11630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