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26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아래의 글에,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13

다음과 같은 내용의 덧글이 있습니다.

corefx 구현체에서 Span 객체를 인자로 받는 Read/Write 메소드가 array pool을 활용하여 버퍼를 복사하고 다시 Read(byte[], int, int)와 Write(byte[], int, int)를 호출


시간이 좀 지났으니, 현재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우선, FileStream의 Span을 받는 Write 메서드를 보면,

public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_strategy.Write(buffer);

호출을 _strategy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멤버는 FileStream 생성자에서 결정되는데요,

public FileStream(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
    ValidateHandle(handle, access, bufferSize);

    _strategy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this, handle, access, bufferSize, handle.IsAsync);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는 다시,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FileStreamHelpers
    {
        // ...[생략]...

        internal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FileStream fileStream, 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bool isAsync)
        {
            FileStreamStrategy strategy =
                EnableBufferingIfNeeded(ChooseStrategyCore(handle, access, isAsync), bufferSize);

            return WrapIfDerivedType(fileStream, strategy);
        }

        // ...[생략]...
    }
}

ChooseStrategyCore로 역할을 맡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Helpers 자체가 partial class라는 점입니다. 이유는 짐작 가시죠? ^^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FileStreamHelpers는 partial로 플랫폼에 따라 다른 파일을 포함해 빌드하게 됩니다. 일례로 윈도우의 경우 FileStreamHelpers.Windows.cs 파일을 포함하고, 그 파일의 ChooseStrategyCore를 보면,

private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Core(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options & FileOptions.Asynchronous) != 0 ?
        new A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new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동기/비동기에 따라 다른 타입을 생성해 반환합니다. 2가지 중에 여기서는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cs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ealed class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 : OSFileStreamStrategy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 base(handle, access)
        {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base(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

        internal override bool IsAsync => false;
    }
}

partial이 아니므로 이번에는 대부분의 구현이 부모 클래스에 있을 텐데요, 정의를 가보면 Write 메서드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 OSFileStreamStrategy.cs

public sealed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if (_fileHandle.IsClosed)
    {
        ThrowHelper.ThrowObjectDisposedException_FileClosed();
    }
    else if ((_access & FileAccess.Write) == 0)
    {
        ThrowHelper.ThrowNotSupportedException_UnwritableStream();
    }

    RandomAccess.WriteAtOffset(_fileHandle, buffer, _filePosition);
    _filePosition += buffer.Length;
}

아쉽게도 여기가 끝이 아니군요. ^^ RandomAccess.WriteAtOffset으로 인자를 그대로 전달하는데, 이것 역시 partial 클래스로,

// RandomAcces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
}

빌드 시 대상 플랫폼에 따라 다른 소스코드 파일과 엮이게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RandomAccess.Windows.cs 파일이 포함되는데,

// RandomAccess.Windows.cs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internal static unsafe void WriteAtOffset(SafeFileHandle handle, ReadOnlySpan<byte> buffer, long fileOffset)
        {
            // ...[생략]...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GetNativeOverlappedForSyncHandle(handle, fileOffset);
            fixed (byte* pinned = &MemoryMarshal.GetReference(buffer))
            {
                if (Interop.Kernel32.WriteFile(handle, pinned, buffer.Length, out int numBytesWritten, &overlapped) != 0)
                {
                    Debug.Assert(numBytesWritten == buffer.Length);
                    return;
                }

                int errorCode = FileStreamHelpers.GetLastWin32ErrorAndDisposeHandleIfInvalid(handle);
                throw Win32Marshal.GetExceptionForWin32Error(errorCode, handle.Path);
            }
        }
    }
}

보는 바와 같이 Kernel32.WriteFile Win32 API 호출을 바로 하고 있습니다. 즉, Span 인자로 넘긴 데이터의 복사는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




시작은 Write 메서드의 버퍼 복사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는데, 뜻하지 않게 다중 플랫폼 지원을 추가하느라 바뀐 FileStream의 구현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래의 문서를 보면,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

The increased amount of allocated memory comes from the abstraction layer that we have introduced to support the .NET 5 Compatibility mode, which also helped increase the code maintainability: we now have a few separate FileStream strategy implementations instead of one with a lot of if blocks.


.NET 5까지는 Span Write 메서드에 대해 Net5CompatFileStreamStrategy 소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버퍼 복사가 이뤄집니다.

// Net5CompatFileStreamStrategy.Windows.cs

private void WriteSpan(ReadOnlySpan<byte> source)
{
    // ...[생략]...

    if (_writePos > 0)
    {
        int numBytes = _bufferLength - _writePos;   // space left in buffer
        if (numBytes > 0)
        {
            if (numBytes >= source.Length)
            {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else
            {
                source.Slice(0, numBytes).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numBytes;
                source = source.Slice(numBytes);
            }
        }

        // ...[생략]...
    }

    // ...[생략]...

    // Copy remaining bytes into buffer, to write at a later date.
    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그러니까, .NET 6+로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도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문서의 내용대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96정성태12/19/201819084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2482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8368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21214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20053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20261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9218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3241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9056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3229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2018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211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1210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2006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851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246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315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398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102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2000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021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128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030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005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1577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64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