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9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지난 글까지,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대화창 템플릿을 해석해 윈도우를 띄운 후, Modal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까지 구성해 봤습니다. 자, 그럼 아래의 글로 이어서 해볼까요? ^^

The dialog manager, part 8: Custom navigation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7-00/?p=35953

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대화창 내에서 IsDialogMessage가 제공하는 이외의 내비게이션 키를 정의하기 위해 기존의 메시지 루프에 사용자가 입력한 키를 검사하는 단계를 넣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msg.message == WM_KEYDOWN && msg.wParam == VK_TAB && GetKeyState(VK_CONTROL) < 0)
            {
                ::OutputDebugString(L"Do custom navigation\n");
            }
            else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위의 경우에는 Ctrl+Tab 키를 누른 것을 감지해, 예를 들어 탭 컨트롤로 이뤄진 속성 창의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를 (예시 코드는 없지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EnableWindow 호출을 제외하면 메시지 루프를 갖는 Modeless 대화창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modeless 대화창에 포커스가 간 경우에만 사용자 정의 내비게이션 키를 적용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싶을 텐데,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이 조건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his->_hDlg == msg.hwnd || IsChild(this->_hDlg, msg.hwnd)) &&
                msg.message == WM_KEYDOWN && msg.wParam == VK_TAB && GetKeyState(VK_CONTROL) < 0)
            {
                ::OutputDebugString(L"Do custom navigation\n");
            }
            else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자, 그럼 이제 시리즈의 마지막 글로 가보겠습니다. ^^

The dialog manager, part 9: Custom accelerators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8-41/?p=35943

제목에 따라, 대화창 메시지 루프에 RC 파일에서 정의한 Accelerator 단축키를 적용하는 것인데요, (사실 간단한 경우라면 이전 예제처럼 직접 메시지 루프에서 검사해 적용해도 됩니다.) 방법은, Visual Studio가 생성하는 Windows Application 기본 예제 코드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루프와 다를 바가 없는데요,

// 기본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메인 메시지 루프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PROJECT1));

MSG msg;

// Main message loop: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msg.message == WM_DESTROY)
    {
        break;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마찬가지로 대화창을 위한 ACCELERATORS를 RC 파일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해 주고,

// #define IDC_MY_DIALOG                   129

IDC_MY_DIALOG ACCELERATORS
BEGIN
    "W", IDCANCEL, ASCII, VIRTKEY, CONTROL
END

메시지 루프에는 위의 단축키 테이블을 로드해 사용하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this->_hInstance, MAKEINTRESOURCE(IDC_MY_DIALOG));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ranslateAccelerator(this->_hDlg,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DestroyAcceleratorTable(hAccelTable);
}

그럼, 이제부터는 대화창이 뜬 후 Ctrl+W 키를 누르면 대화창이 Cancel 키를 누른 것처럼 닫히게 됩니다. 또한, 이전과 마찬가지로 위의 메시지 루프를 Modeless 대화창에 사용하고 싶다면 (대화창이 아닌) 다른 윈도우에 포커스가 있을 때 단축키가 적용되지 않도록 조건을 추가하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this->_hInstance, MAKEINTRESOURCE(IDC_MY_DIALOG));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his->_hDlg == msg.hwnd || IsChild(this->_hDlg, msg.hwnd)) &&
                TranslateAccelerator(this->_hDlg,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DestroyAcceleratorTable(hAccelTabl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자, 이걸로 Raymond Chen의 "The dialog manager" 시리즈를 모두 살펴봤습니다. 사실, 해당 시리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연스럽게 Modality에 관한 8개의 글도 다루게 된 것입니다. ^^

아래는 이번 시리즈와 연관된 "The dialog manager" 글 목록입니다.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The dialog manager, part 1: Warm-u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29-00/?p=36043

The dialog manager, part 2: Creating the frame window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30-00/?p=36023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The dialog manager, part 3: Creating the control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31-00/?p=36003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The dialog manager, part 4: The dialog loo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1-00/?p=35993

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

The dialog manager, part 6: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5-46/?p=3

The dialog manager, part 7: More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6-57/?p=35963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The dialog manager, part 8: Custom navigation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7-00/?p=35953

The dialog manager, part 9: Custom accelerators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8-41/?p=35943

그리고 아래는 시리즈는 아니지만 단편으로 연관된 글 목록입니다.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7

What is the HINSTANCE passed to CreateWindow and RegisterClass used f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18-59/?p=35873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Building a dialog template at run-tim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29-00/?p=35743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hen should I use CS_GLOBALCLA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10-00/?p=107926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384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390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525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752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965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372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50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393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48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76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198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6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0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85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78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68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487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37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28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1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1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37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490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35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34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