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7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112. C# 12 - 기본 람다 매개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338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3339

닷넷: 2114. C# 12 - 모든 형식의 별칭(Using aliases for any type)
; https://www.sysnet.pe.kr/2/0/13341

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10

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 https://www.sysnet.pe.kr/2/0/13412

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427

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428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444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이번엔 문서상 2번째로 구현된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rimary constructors for non-record classes and structs (Primary Constructor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check-out-csharp-12-preview/#primary-constructors-for-non-record-classes-and-structs

C#12 클래스 및 구조체 기본 생성자 | Patrick Smacchia
; https://forum.dotnetdev.kr/t/c-12-patrick-smacchia/6837

아쉽게도 현재 시점(2023-05-06)의 Visual Studio 2022 정식 버전에서는 테스트할 수 없으며, Visual Studio 2022 Preview 버전을 다운로드해 프로젝트의 언어 속성을 preview로 변경해야 합니다. 2023-05-17 정식 버전이 17.6으로 나오면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이후에 소개할 C# 12의 모든 기능은 Preview 버전이 필요합니다.)




생성자 메서드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지만 단순히 타입 내부의 상태 초기화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ersonDTO p = new PersonDTO("John", 42);

public class PersonDTO
{
    public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Name = name;
        Age = age;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Age { get; set; }
}

이런 패턴의 경우, 코드를 단순화하기 위해 별도의 예약어를 추가한 record도 나오고,

PersonDTO p = new PersonDTO("John", 42);

public record class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또는 public record struct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required 예약어도 나왔지만,

PersonDTO p = new PersonDTO { Name = "John", Age = 42 };

public class PersonDTO
{
    public required string Name { get; init; }
    public required int Age { get; init; }
}

만족할 수 없었나 봅니다. ^^ 그래서 C# 12부터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는 record와 유사한 문법을 제공하는데요,

PersonDTO p = new PersonDTO("John", 42);

public class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특이한 것은, 인자로 제공하는 필드가 (record의 경우 public 속성으로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역할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위와 같이 정의하면 각각의 매개변수에 대해 이런 컴파일 경고가 발생합니다.

warning CS9113: Parameter 'name' is unread.
warning CS9113: Parameter 'age' is unread.

왜 이런 경고가 발생하는지는 위의 코드를 역어셈블한 코드에서 알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Token: 0x02000007 RID: 7
public class PersonDTO
{
    // Token: 0x06000008 RID: 8 RVA: 0x000020D2 File Offset: 0x000002D2
    [NullableContext(1)]
    public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
}

말 그대로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를 정의해 주는 것일 뿐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데요, 물론 이게 끝이라면 정말 쓸모없는 문법이었을 테지만, 다행히 전달된 name, age 매개변수를 내부 멤버에서 연동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ublic class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public string Name { get => name; private set => Name = name; } // 또는, public string Name { get; private set; } = name;
    public int Age { get => age; private set => Age = age; } // 또는, public int Age { get; private set; } = age;
}

그나마 약간의 부가적인 코드를 줄여주는 효과를 갖긴 합니다. 즉, 이전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던 것에 불과한데요,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private set; }
    public int Age { get; private set; }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 또는, 필드로도 가능.

public class Person(string name, int age)
{
    public string Name = name;
    public int Age = age;
}
*/

실제로 위의 코드는 기본 생성자를 역어셈블한 코드와 유사합니다. 언뜻 효과가 미비한 듯하지만 그래도 필드가 많아지면 꽤나 타이핑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결국 내부적으로 연동하는 것은 별도의 코드로 작성한 멤버 필드 또는 속성이고, 그것이 외부로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구조체의 경우 with 문과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속성의 set을 init으로 바꾸면 됩니다.

Person p = new Person("John", 42);
Person p2 = p with { Age = 43 };

public struct Person(string name, int age)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name;
    public int Age { get; init; } = age;
}

이 정도면, 대충 어떤 의미인지 아시겠죠? ^^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다면, 기본 생성자를 정의한 클래스의 경우 다른 생성자를 정의하게 되면 반드시 기본 생성자를 경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전 예제에서 Age만 초기화하는 생성자를 다음과 같이 만들면,

public class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public string Name { get; private set; } = name;
    public int Age { get; private set; } = age;

    public PersonDTO(int age) // 컴파일 오류: error CS8862: A constructor declared in a type with parameter list must have 'this' constructor initializer.
    {
        this.Name = "";
        this.Age = age; 
    }
}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기본 생성자와 반드시 연결해야만 합니다.

public class PersonDTO(string name, int age)
{
    // ...[생략]...

    public PersonDTO(int age) : this("", age) { }
}

이외에도, 자동 구현 속성의 이름은 내부적으로 string '<Name>k__BackingField', '<Age>k__BackingField'와 같은 식으로 필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기본 생성자의 이름과 같은 필드를 정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public struct Person(string name, int age)
{
    string name;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name; // 기본 생성자의 name 매개변수와 연동
    public int Age { get; init; } = age; // 기본 생성자의 age 매개변수와 연동
}

단지, 권장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기본 생성자"라는 번역이 다소 애매한데요, 안 그래도 기존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경우 사용자가 정의하지 않아도 제공되는 생성자도,

기본 생성자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sharp/language-reference/language-specification/types#default-constructors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라고 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주 생성자", "대표 생성자" 등이 어울릴 것 같은데 일단은 C# 12 문서에 나온 용어라서,

C# 12의 새로운 기능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sharp/whats-new/csharp-12

그에 따라 "기본 생성자"라고 번역했습니다. 아마도 이것 때문인지 기존의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는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라고 문서에 나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187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202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81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428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705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51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81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9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92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8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9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4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3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2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472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