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33.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 https://www.sysnet.pe.kr/2/0/1334

.NET Framework: 334.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 https://www.sysnet.pe.kr/2/0/1336

.NET Framework: 849. C# - Socket의 TIME_WAIT 상태를 없애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96

.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 https://www.sysnet.pe.kr/2/0/13153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보통, 서버 측 소켓에서는 Accept 후 클라이언트 측 과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 할당해서 처리합니다. 간략하게 코드를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인데요.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cpListener listener = new TcpListener(6000);
    listener.Start();
            
    while (true)
    {
        TcpClient childSocket = listener.AcceptTcpClient();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 혹은 스레드 풀을 사용하거나.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socket.Close();
}

그런데, 여기서 만약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를 처리하는 스레드가 비정상 종료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ThreadPool.QueueUserWorkItem(abortThread, thread);
    
    ... [생략]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 [생략] ...
}

static void abortThread(object obj)
{
    Thread thread = obj as Thread;
    Thread.Sleep(5000); // 5초 후에 스레드 강제 종료
    thread.Abort();
}

이렇게 되면, 당연히 서버 측 대응 소켓은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지 못하게 되고 클라이언트 측 소켓이 Close를 하는 시점에 CLOSE_WAIT으로 빠지게 됩니다.

CLOSE_WAIT 상태에 대해서는 지난번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 https://www.sysnet.pe.kr/2/0/1334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 내에서 예외 처리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ry
    {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finally에 의해서 소켓은 닫히게 되도록 했지만, 그래도 뭔가 미심쩍습니다. 왜냐하면 스레드 비정상 종료 현상은 이후의 어떤 코드도 실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저 정도의 처리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럴 때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CER(constrained execution region)입니다.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Metho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예외처리 블록을 CER로 지정해 주면 해당 코드는 반드시 실행되도록 JIT 컴파일까지 미리 시켜 놓기 때문에 안전하게 Close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단순히 try 블록이 시작되기 전에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메서드만 불러주면 됩니다.

그리하여, 스레드 비정상 종료에도 안전하게 소켓을 해제하는 코드는 다음의 형태를 갖게 됩니다.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try
    {
        Thread.Sleep(5000 * 60);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단순한 TCP 서버에서는 위와 같은 처리를 안해도 무리는 없지만, 24시간/365일 구동되는 시스템이라면 꼭 필요한 장치일 수 있겠지요. ^^

(첨부파일은 위의 상황을 테스트 할 수 있는 간략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8-31 08시57분
[Lyn] 으아... 닷넷 깊이 들어가면 끝도 없군요
[guest]
2012-08-31 02시37분
꼭 닷넷이라고 한정지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도, 스레드가 강제 종료하는 상황에서 자원을 해제할 수 있는 코드가 실행됨을 보장해야 하는 방법이 "내재해 있거나" 또는 "없거나" 또는 "제공되어야만" 할 테니까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13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2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604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400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496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1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55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47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04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80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78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294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34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31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2000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0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89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737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468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516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443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4964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879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130.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452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14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