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2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문제

아마도 이번 글이 enum의 박싱 문제를 다루는 시리즈의 마지막이 될 듯합니다. ^^

github/nuget에 intellenum repo는,

SteveDunn/Intellenum
; https://github.com/stevedunn/intellenum

// Install-Package Intellenum -Version 1.0.0-beta.3

비록 베타 버전이라고는 하지만 단순히 enum 타입을 다루는 Source Generator에 불과하기 때문에 딱히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박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num 타입으로 정의하는 것을 포기하고 class의 정적 멤버로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재미없으니, 아래와 같이 간단한 코드를 보면 사용법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

using Intellenum;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CustomerType.Standard; // 박싱이 발생하지 않음!
        PrintEnumValue(CustomerType.Standard);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int value) // 여기서도 박싱이 없음
    {
        Console.WriteLine(value);
    }
}

[Intellenum]
public partial class CustomerType
{
    public static readonly CustomerType Standard = new(1);
    public static readonly CustomerType Gold = new(2);
}

보는 바와 같이 정의부터 전혀 enum스럽지 않게 시작했는데요, 오히려 이런 선택이 더 나은 enum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이라면 enum 타입에 implicit operator를 구현해 int 타입으로 자연스럽게 형변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enum MyType
{
    Standard = 1,
    Gold = 2,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ystem.Int32(MyType value) => (int)value; // 이 코드는 컴파일되지 않음!
}

하지만, enum 타입 내에는 메서드 정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저런 코드가 불가능한데요, Intellenum 소스 생성기는 이런 제약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예 타입 정의부터 (implicit operator 구현이 가능한) class로 만들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enum 타입을 정의하는 개발자에게는 조금 귀찮은 코드를 요구하지만, 사용자 측에서는 기존의 enum과 별다른 차이 없이, 그러면서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어찌보면, 신선한 발상의 전환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업데이트 2023-12-2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2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60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3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1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3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7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3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45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8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78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3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30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5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9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1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7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3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4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0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5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5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76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6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2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7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