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33. C# - Oracle 데이터베이스의 Sleep 쿼리 실행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44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Oracle 데이터베이스의 Sleep 쿼리 실행하는 방법

테스트를 위해 sleep이 필요했는데요, SQL Server의 경우 "WAITFOR" 명령어로 간단하게 해결을 했는데,

WAITFOR (Transact-SQL)
; https://learn.microsoft.com/en-us/sql/t-sql/language-elements/waitfor-transact-sql

아쉽게도 표준 SQL 쿼리가 아닌 탓에 오라클에는 없는 명령어입니다. 검색해 보니까 dbms_lock.sleep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실행해 보면,

command = new OracleCommand();
command.Connection = oraConnection;
command.CommandText = "DBMS_LOCK.SLEEP(5);";
command.ExecuteNonQuery();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Oracle.ManagedDataAccess.Client.OracleException: 'ORA-00900: invalid SQL statement'

당연한 겁니다. ^^; SQL Server에서 WAITFOR는 "SQL Query"이지만, Oracle의 DBMS_LOCK.SLEEP은 SQL 쿼리가 아니라 Stored Procedure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OracleCommand command = new OracleCommand();
command.Connection = oraConnection;
command.CommandType = CommandType.StoredProcedure;
command.CommandText = "dbms_lock.sleep";
command.Parameters.Add(new OracleParameter("seconds", 1));

command.ExecuteNonQuery();

검색해 보면 쿼리로 실행하는 구문도 보이는데요, 그런 건 SQL 쿼리 문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실행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command = new OracleCommand();
command.Connection = oraConnection;
command.CommandText = "BEGIN DBMS_LOCK.SLEEP(5); END;";
command.ExecuteNonQuery();

그 외에, 저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계정에 "SYS.DBMS_LOCK" 권한이 있어야 하므로 없다면 미리 부여를 해둬야 합니다.




참고로, sqlplus 등의 명령행에서도 dbms_lock.sleep을 직접 실행하면 SP2-0734 오류가 발생합니다.

SQL> dbms_lock.sleep(1);
SP2-0734: unknown command beginning "dbms_lock...." - rest of line ignored.

SQL> begin dbms_lock.sleep(1); end;
  2  /

PL/SQL procedure successfully complete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6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6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6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9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6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3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2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9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3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8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7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2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1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8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0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6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