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문자열 연결 시 string.Create를 이용한 GC 할당 최소화

이번 글은 아래의 트윗 내용을 옮겨봅니다. ^^



예전에도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글에서 string.Create를 스치듯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

어쨌든 중요한 것은, string 자체는 참조 타입이라서 GC Heap을 쓸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string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stack을 활용해 GC 힙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트윗에서 나온 코드를 실습해 보면,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tring text = StringCreate(); // JIT
            Console.WriteLine(text.Length * 2);
        }

        {
            long old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string text = StringCreate();
            Console.WriteLine(text);
            long now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Console.WriteLine(now - old);
        }
    }

    static private string title = "Mr.";
    static private string first = "David";
    static private string middle = "Patrick";
    static private string last = "Callan";

    static public string StringCreate()
    {
        string text = string.Create(title.Length + first.Length + middle.Length + last.Length + 3,
            (title, first, middle, last),
            (span, state) =>
            {
                state.title.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title.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first.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first.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middle.AsSpan().CopyTo(span);
                span = span[state.middle.Length..];
                span[0] = ' ';
                span = span[1..];

                state.last.AsSpan().CopyTo(span);
            }
            );

        return text;
    }
}

화면에는 이런 출력을 얻게 됩니다.

48
Mr. David Patrick Callan
72

StringCreate를 실행했을 때 GC Heap을 72바이트 소비하는 것으로, 문자열 길이가 48바이트이므로 null 2바이트를 포함하면 50바이트, 그래도 22바이트가 더 소비되긴 했습니다. 어떻게 소비된 것인지 다음의 글에 따라 계산해 보면,

windbg - .NET string의 x86/x64 메모리 할당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336

  • Object Header: 8바이트
  • MethodTable 주소: 8바이트
  • m_stringLength: 4바이트
  • ...[문자열 48바이트]...
  • null 2바이트
  • 8바이트 정렬로 인해 2바이트

모두 더해 정확히 72바이트입니다. ^^ 그러니까 결국 Span을 이용한 string.Create의 사용은 대상 문자열로 인한 GC 힙의 사용 외에는 나머지 할당을 완전히 없앤 것입니다.




^^ 눈치채신 분이 있겠지만, 사실 위와 같이 코딩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바꿔쓸 수 있습니다.

// C# 10+, .NET 6+

{
    string text = $"{title} {first} {middle} {last}";
}

{
    long old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string text = $"{title} {first} {middle} {last}";
    long now = GC.GetAllocatedBytesForCurrentThread();
    Console.WriteLine(now - old); // 출력 결과: 72
}

위의 코드 역시 72바이트만을 소비하는데,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에서 설명한 대로 이미 DefaultInterpolatedStringHandler가 내부적으로 string.Create를 이용한 문자열 연결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9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2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7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1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6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