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비록 UWP는 수명을 다했지만, Win32의 후속으로 나온 WinRT는 (WinUI 3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하게 되면서) 살아남고 있는데요, 간혹 Raymond Chen의 블로그를 보면 심심치 않게 WinRT를, 그것도 C++/WinRT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도 마찬가지인데요,
How can I get information about media playing on the system, and optionally control their playback?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1108-00/?p=108980
친절하게도 (C++와 함께) C# 소스 코드까지 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using Windows.ApplicationModel;
using Windows.Media.Control;
class Program
{
static string DisplayNameFromAppId(string appid)
{
try
{
return AppInfo.GetFromAppUserModelId(appid).DisplayInfo.DisplayName;
}
catch (Exception)
{
return appid;
}
}
static async Task Run()
{
var manager =
await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Manager.RequestAsync();
var current = manager.GetCurrentSession();
if (current != null)
{
Console.WriteLine("Current media app: " +
DisplayNameFromAppId(current.SourceAppUserModelId));
}
foreach (var session in manager.GetSessions())
{
Console.WriteLine("Session from: " +
DisplayNameFromAppId(session.SourceAppUserModelId));
var timelineProperties = session.GetTimelineProperties();
Console.WriteLine($"\tPosition: {timelineProperties.Position}");
Console.WriteLine($"\tStart: {timelineProperties.StartTime}");
Console.WriteLine($"\tEnd: {timelineProperties.EndTime}");
var info = session.GetPlaybackInfo();
var rate = info.PlaybackRate;
if (rate != null)
{
Console.WriteLine($"\tPlayback speed: {rate.Value}");
}
var controls = info.Controls;
Console.WriteLine($"\tCan pause: {controls.IsPauseEnabled}");
if (info.PlaybackStatus ==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PlaybackStatus.Playing &&
controls.IsPauseEnabled)
{
await session.TryPauseAsync();
}
}
}
[MTAThread]
public static void Main()
{
Run().Wait();
}
}
사용법이 매우 단순한데요,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Manager를 구한 후 Session을 열거하는 것으로, 현재 시스템에 실행 중인 다양한 Media 재생기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 컴퓨터에서 윈도우에 기본 포함된 "Media Player"로 mp3 음악을 재생하면서 동시에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해 유튜브 영상을 틀은 상태로 저 코드를 실행했더니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가 나오고,
Current media app: Media Player
Session from: Media Player
Position: 00:00:47.3734145
Start: 00:00:00
End: 00:05:28.1916666
Playback speed: 1
Can pause: True
Session from: MSEdge
Position: 00:00:00.0424370
Start: 00:00:00
End: 00:01:59.4210000
Playback speed: 1
Can pause: True
"await session.TryPauseAsync();" 코드의 수행에 따라 재생하는 것을 모두 멈췄습니다.
아마도, 저 과정을 단순히 Win32 API를 이용해 만들어야 한다면 꽤 복잡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닷넷을 포함한) 윈도우 개발자에게 있어 WinRT는 이제 꽤나 쓸만한, 사용해도 좋을 API 셋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를 .NET 7 콘솔 프로젝트에서 수행하려면
프로젝트에서 TargetFramework 값을 다음과 같이 바꿔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windows10.0.19041.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net7.0-windows" 이후에 붙는 버전은 다양할 수 있지만, Windows 10의 경우에는 반드시 최소 19041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18362 이하로 설정하면 이런 에러가 납니다.
error CS0117: 'AppInfo'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GetFromAppUserModelId'
그나저나, TargetFramework의 버전으로 가용한 값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여러 문서를 뒤져봤지만,
Call Windows Runtime APIs in desktop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apps/desktop/modernize/desktop-to-uwp-enhance
Windows SDK and emulator archive
;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downloads/sdk-archive/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냥 아무 숫자나 넣어보고 오류를 내는 것이었습니다. ^^; 그런 경우 다음과 같이 컴파일 오류가 나면서 허용하는 버전 목록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2023년 11월 9일 기준이며, 향후에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5555.0.0.0 is not a valid TargetPlatformVersion for Windows. Valid versions include: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2621.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2000.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0348.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9041.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8362.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7763.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8.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7.0
출력 결과에서 약간 혼란스러운 것은 Windows 11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도 Major 버전 번호가 10이라는 점입니다. 문서에 보면, 22000 버전 이상은 Windows 11이라고 하고, 그 미만은 Windows 10입니다.
예상했겠지만, 저 버전들은 Windows 10/11의 릴리스/패치 번호에 해당하는데요,
Windows 11 release inform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release-health/windows11-release-information
Windows 10 release inform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release-health/release-information
따라서, TargetFramework은 현재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API를 만족시키면서도 가능한 낮은 버전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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