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비록 UWP는 수명을 다했지만, Win32의 후속으로 나온 WinRT는 (WinUI 3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하게 되면서) 살아남고 있는데요, 간혹 Raymond Chen의 블로그를 보면 심심치 않게 WinRT를, 그것도 C++/WinRT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도 마찬가지인데요,

How can I get information about media playing on the system, and optionally control their playback?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1108-00/?p=108980

친절하게도 (C++와 함께) C# 소스 코드까지 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using Windows.ApplicationModel;
using Windows.Media.Control;

class Program
{
    static string DisplayNameFromAppId(string appid)
    {
        try
        {
            return AppInfo.GetFromAppUserModelId(appid).DisplayInfo.DisplayName;
        }
        catch (Exception)
        {
            return appid;
        }
    }


    static async Task Run()
    {
        var manager =
            await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Manager.RequestAsync();
        var current = manager.GetCurrentSession();
        if (current != null)
        {
            Console.WriteLine("Current media app: " +
                              DisplayNameFromAppId(current.SourceAppUserModelId));
        }
        foreach (var session in manager.GetSessions())
        {
            Console.WriteLine("Session from: " +
                              DisplayNameFromAppId(session.SourceAppUserModelId));

            var timelineProperties = session.GetTimelineProperties();
            Console.WriteLine($"\tPosition: {timelineProperties.Position}");
            Console.WriteLine($"\tStart: {timelineProperties.StartTime}");
            Console.WriteLine($"\tEnd: {timelineProperties.EndTime}");

            var info = session.GetPlaybackInfo();
            var rate = info.PlaybackRate;
            if (rate != null)
            {
                Console.WriteLine($"\tPlayback speed: {rate.Value}");
            }

            var controls = info.Controls;
            Console.WriteLine($"\tCan pause: {controls.IsPauseEnabled}");

            if (info.PlaybackStatus ==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PlaybackStatus.Playing &&
                controls.IsPauseEnabled)
            {
                await session.TryPauseAsync();
            }
        }
    }

    [MTAThread]
    public static void Main()
    {
        Run().Wait();
    }
}

사용법이 매우 단순한데요, GlobalSystemMediaTransportControlsSessionManager를 구한 후 Session을 열거하는 것으로, 현재 시스템에 실행 중인 다양한 Media 재생기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 컴퓨터에서 윈도우에 기본 포함된 "Media Player"로 mp3 음악을 재생하면서 동시에 Edge 브라우저를 실행해 유튜브 영상을 틀은 상태로 저 코드를 실행했더니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가 나오고,

Current media app: Media Player
Session from: Media Player
        Position: 00:00:47.3734145
        Start: 00:00:00
        End: 00:05:28.1916666
        Playback speed: 1
        Can pause: True
Session from: MSEdge
        Position: 00:00:00.0424370
        Start: 00:00:00
        End: 00:01:59.4210000
        Playback speed: 1
        Can pause: True

"await session.TryPauseAsync();" 코드의 수행에 따라 재생하는 것을 모두 멈췄습니다.

아마도, 저 과정을 단순히 Win32 API를 이용해 만들어야 한다면 꽤 복잡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닷넷을 포함한) 윈도우 개발자에게 있어 WinRT는 이제 꽤나 쓸만한, 사용해도 좋을 API 셋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를 .NET 7 콘솔 프로젝트에서 수행하려면 프로젝트에서 TargetFramework 값을 다음과 같이 바꿔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windows10.0.19041.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net7.0-windows" 이후에 붙는 버전은 다양할 수 있지만, Windows 10의 경우에는 반드시 최소 19041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18362 이하로 설정하면 이런 에러가 납니다.

error CS0117: 'AppInfo'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GetFromAppUserModelId'

그나저나, TargetFramework의 버전으로 가용한 값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여러 문서를 뒤져봤지만,

Call Windows Runtime APIs in desktop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apps/desktop/modernize/desktop-to-uwp-enhance

Windows SDK and emulator archive
;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downloads/sdk-archive/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냥 아무 숫자나 넣어보고 오류를 내는 것이었습니다. ^^; 그런 경우 다음과 같이 컴파일 오류가 나면서 허용하는 버전 목록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2023년 11월 9일 기준이며, 향후에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5555.0.0.0 is not a valid TargetPlatformVersion for Windows. Valid versions include: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2621.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2000.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20348.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9041.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8362.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10.0.17763.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8.0
1>C:\Program Files\dotnet\sdk\7.0.403\...[생략]...: error NETSDK1140: 7.0

출력 결과에서 약간 혼란스러운 것은 Windows 11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도 Major 버전 번호가 10이라는 점입니다. 문서에 보면, 22000 버전 이상은 Windows 11이라고 하고, 그 미만은 Windows 10입니다.

예상했겠지만, 저 버전들은 Windows 10/11의 릴리스/패치 번호에 해당하는데요,

Windows 11 release inform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release-health/windows11-release-information

Windows 10 release inform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release-health/release-information

따라서, TargetFramework은 현재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API를 만족시키면서도 가능한 낮은 버전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1정성태10/25/20182133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6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61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5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7133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0384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1443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825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5687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8306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8538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6859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8965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9193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9876.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9424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7281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8134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19311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25119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11741정성태10/15/201818932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11740정성태10/15/201820921사물인터넷: 51. Synology NAS(DS216+II)를 이용한 원격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 제어
11739정성태10/15/201822570Windows: 151. 윈도우 10의 전원 관리가 "균형 조정(Balanced)"으로 바뀌는 문제
11738정성태10/15/201820846오류 유형: 494. docker - 윈도우에서 실행 시 "unknown shorthand flag" 오류 [1]
11737정성태10/13/201816747오류 유형: 493. Azure Kudu - There are ... items in this directory, but maxViewItems is set to 299
11736정성태10/12/201818388오류 유형: 492. Visual Studio 로딩 시 오류 - The 'Scc Display Information'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