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2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446

닷넷: 2163. .NET 8 - Dynamic PGO를 결합한 성능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3448

닷넷: 2178. C# - .NET 8부터 COM Interop에 대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470

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3475

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476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아래의 동영상에서,

.NET Conf 2023 - Day 1
; https://youtu.be/xEFO1sQ2bUc?t=5853

본 내용을 개인적인 흥미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NET 8의 Blazor는 기존의 "Server", "WebAssembly" 모드에 이어 새롭게 "Static SSR" 모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모드의 특징은,

* Scale (WebSocket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 Presenting Information
* Navigation (links)
* Forms

등이 가능하고,

x Rich interactivity (all events handlers)
x Real-time updates

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위의 2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부가적으로 기존의 Server, WebAssembly 모드를 섞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net8_blazor_overview_1.png

설정도 단순히, @rendermode를 통해 가능합니다.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 by WebSocket
@rendermode InteractiveWebAssembly
@rendermode InteractiveAuto

그리고, 아래와 같은 특징의 "Streaming SSR" 모드를 지원하고,

Skip waiting for database/API calls

* Fast initial UI render/update
* Begin loading static resources in parallel
! Requires UI design to make sense
  * Use when data loading is likely to take multiple seconds

코드에서는 간략하게 "@attribute [StreamRendering]"를 추가하는 것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page "/timercounter"
@attribute [StreamRendering]

<p>
   The count is: @count
</p>

@code {
    int count;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 OnInitializedAsync()
    {
        for (var i = 0; i < 5; i ++)
        {
            await Task.Dealy(1000);
            count ++;
            StateHasChanged(); // Only needed to show intermediate states
        }
    }
}




"Enhanced navigation"과 함께,

 Get SPA-like responsiveness without needing a SPA

* Faster page loads with fewer HTTP requests
* Retain most DOM elements
* Enable/disable on any DOM subtree
  * On by default
  ! Consider disabling to reset JS state or navigating to non-Blazor pages

"Static SSR Forms"도 추가되었고,

Accept and validate input on static SSR pages

* All capabilities of  or EditForm
   * @onsubmit handlers
   * anti-forgery protection (CSRF)
   * server-side validation

* Same APIs as for interactive components
* Supports enhance and works with streaming SSR

Interactive components도 제공합니다.

Get full Blazor interactivity, arbitrary events, and real-time updates
 
* Mark any page/components as Server/WebAssembly/both
* Works with enhanced navigation / forms
  * Retain interactive state while navigating or refreshing static SSR content
  * Closes/reopens server circuit automatically
! Requires WebSocket connection or WebAssembly payload

마지막으로, 웹 소켓을 요구하는 "Server"와 "WebAssembly" 간에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Auto mode"가 나왔습니다.

Use WebAssembly without the first-download cost

* Uses Server while caching WebAssembly files
* ... then uses WebAssembly on the next visit
! Components must support WebAssembly
  * Must be in Client project and use API endpoints for data




기존 응용 프로그램 방식을 Blazor로 옮기는 경우 다음과 같이 대응할 수 있습니다.

net8_blazor_overview_2.png

최종 기능 정리는 이렇게!

net8_blazor_overview_3.png

개인적으로, blazor를 거의 사용해 본 적이 없지만 처음 blazor를 접했던 2018년보다 확실히 많은 진전이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흥미 있으신 분은 다음의 사이트에서. ^^

Build beautiful web apps with Blazor
; https://blazor.ne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1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24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41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0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5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5.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8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7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2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7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0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2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2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2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3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4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0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3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